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미디어 효과의 기초(제3판)

이론과 연구


  • ISBN-13
    978-89-460-7570-2 (93070)
  • 출판사 / 임프린트
    한울엠플러스주식회사 / 한울엠플러스주식회사
  • 정가
    64,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3-2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제닝스 브라이언트 , 브루스 핀클리어
  • 번역
    배현석
  • 메인주제어
    언론정보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언론정보학 #미디어론 #미디어 #미디어리터러시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3 * 246 mm, 760 Page

책소개

미디어 효과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다룬 입문서

이론의 새로운 경향과 연구 사례를 보강한 제3판

 

20년이 넘는 동안, 『미디어 효과의 기초(Fundamentals of Media Effects, 3rd ed., 2023)』의 주된 목표는 학부생들이 이 매우 중요한 주제를 이해하고, 소화하며, 그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미디어 효과에 대한 방대한 양의 문헌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 책은 중요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쌓고 주요 연구 분야를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능력을 개발하고 더 나은 미디어 제작자, 소비자, 시민이 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책의 기본 목표는 미디어 효과에 대한 방대한 양의 문헌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중요한 토픽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으며 평가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기존 고전적인 연구를 소개하는 데에도 소홀하지 않고, 게임이나 모바일, SNS로 확산된 미디어 현실과 그 연구를 최신 연구까지 모두 반영하면서, 체계적인 구성과 내용의 핵심을 소개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미디어 효과에 대한 방대한 분량의 문헌을 체계화한 개론서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쌓고 주요 연구 분야를 살펴보다

 

미디어 효과를 분석하는 학술 저서들이 전통적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학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해왔는데도, 미디어 효과에 관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기본 교재는 꽤 부족하다. 최근의 균형 잡힌 이론적 업적을 포함한 책은 더욱 그렇다. 이러한 미디어 효과 교재의 부족은 특히 현대 정보시대에서 문제가 된다. 더욱이 요즈음 우리는 대중문화 작품의 미디어 효과에 관한 부정확한 과장에 일상적으로 노출되어 있어서, 미디어 효과에 대한 기록을 바로잡는 것이 점차 대학 교양 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되어버렸다. 미디어 효과에 대한 체계적인 개론서로서, 이 책이 소개하는 미디어 효과의 상세한 이론들을 익히면서 실생활에서도 미디어의 사회적 효과를 이해·평가하고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고전적인 연구와 최신 경향의 유용한 정리
미디어 효과 이론의 새로운 추이를 반영한 최신 연구로 보강한 제3판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1부에서는 역사적 관점에서 미디어 효과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매스 커뮤니케이션 시대가 도래한 이후에 나타난 미디어 효과(및 미디어 효과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대한 역사적 증거를 제공하며 필자들 나름대로 정리한 미디어 효과 연구의 역사를 제시한다. 2부에서는 각기 다른 유형의 미디어 효과 연구를 소개하면서 몇몇 기초 개념과 이론을 다룬다. 사회 인지 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기폭(priming), 의제 설정(agenda setting), 프레이밍(framing), 배양(cultivation), 이용과 충족(uses and gratifications), 그리고 여러 설득 이론이 각 분야의 관련 연구와 함께 다루어진다. 3부에서는 미디어 폭력, 성적(性的)인 내용,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주는 미디어 내용, 정치 커뮤니케이션, 건강 관련 미디어 메시지, 미디어 고정관념과 다양성 재현, 어린이 교육 미디어, 비디오 게임,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 그리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효과를 포함한 미디어 효과 연구의 주요 분야를 다룬다.

 

이 책의 각 장에는 학생들이 자료를 완전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 용어가 굵은 글씨체로 표시되어 있고, 해당 장과 관련된 주요 연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연구 스포트라이트’가 포함되어 있다. 연구 논문과 유사하게 구성된 ‘연구 스포트라이트’를 통해 학생들은 가설, 연구 문제, 연구 방법, 표본 및 연구 결과를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목차

차례

 

서문

 

제1부 개관 및 역사

제1장  미디어 효과의 이해

1. 커뮤니케이션 과정│2. 커뮤니케이션 모델│3. 미디어 효과 측정│4. 기타 미디어 효과 조사방법론│5. 미디어 효과 이론 개관│6. 미디어 효과 연구의 중요성│7. 요약

 

제2장 미디어 효과에 대한 역사적 증거

1. 미디어 효과에 대한 역사적 우려│2. 매스 미디어로 인한 행동 및 의견 변화에 대한 역사적 증거│3. 요약

 

제3장 과학적인 미디어 효과 연구의 역사

1. 미디어 효과 연구의 초창기│2. 강력한 효과의 개념│3. 제한된 미디어 효과의 개념│4. 각기 다른 수준의 효과│5. 상호교류적 효과 또는 절충된 효과│6. 몇몇 미디어 효과 연구의 개척자들│6. 효과 연구의 미래│7. 요약

 

제2부 이론 및 개념

제4장 사회 인지 이론

1. 인간의 독특한 특성│2. 관찰 학습과 모델링│3. 모델링의 효과│4. 미디어 내용을 통한 학습과 모델링│5. 사회적 촉진 혹은 설득│6. 새로운 미디어에 사회 인지 이론 적용하기│7. 상징적 모델링을 통한 확산│8. 사회 인지 이론의 한계점│9. 요약

 

제5장 기폭

1. 접근성│2. 기폭의 활성화│3. 기폭 효과의 특징과 경계 조건│4. 기폭 모델│5. 폭력적 내용으로 인한 기폭 효과를 높이는 변인들│6. 기폭 연구의 주요 영역│7. 요약

 

제6장 의제 설정

1. 개념적 뿌리│2. 연구 전통│3. 2차 및 3차 의제 설정 그리고 그 이상│4. 의제 설정의 심리학│5. 현대 미디어 환경에서의 의제 설정│6. 요약

 

제7장 프레이밍

1. 프레이밍 이론의 기초│2. 프레이밍과 유사 개념 구별하기│3. 프레임 형성과 프레임 설정│4. 프레이밍 연구│5. 프레이밍 연구의 미래│6. 요약

 

제8장 배양

1. 문화 지표 프로젝트│2. 개념과 비판│3. 배양의 이론적 기초│4. 배양 연구의 다른 영역들│5. 요약

 

제9장 이용과 충족

1. 매스 미디어의 사회적 기능│2. U&G 연구: 간추린 역사│3. U&G의 가정│4. U&G에 대한 비판│5. 이용과 효과를 설명하는 모델│6. 오락을 위한 미디어 이용│7. 21세기의 U&G 연구│8. 요약

 

제10장 설득

1. 연구 전통│2. 태도, 정서, 행동, 그리고 설득│3. 설득 모델 및 이론│4. 신념, 태도 및 행동을 연결하는 모델│5. 최근 연구│6. 요약

 

제3부 주요 연구 영역

제11장 미디어 폭력의 효과

1. 미디어 폭력 연구와 공공정책: 역사와 미래│2. 미디어 폭력 효과 연구에 사용된 주요 이론│3. 미디어 폭력 연구 방법│4. 미디어 폭력의 심리학적 영향│5. 미디어 폭력 즐기기│6. 미디어 폭력은 우려해야 할 정도인가?│7. 요약

 

제12장 성적인 미디어 내용의 효과

1. 성적 내용의 속성│2. 미디어의 성적 내용의 정도│3. 주류 미디어의 성적인 내용에 대한 노출의 효과│4. 소셜 미디어의 성적인 내용에 대한 노출의 효과│5. 매우 노골적으로 성적인 내용에 대한 노출의 효과│6. 성 폭력물에 대한 노출의 영향│7. 성적 스크립트 습득, 활성화, 적용 모델│8. 성적 미디어 내용이 미치는 효과의 매개 변인과 조절 변인│9. 포르노그래피 연구에 대한 우려 사항│10. 요약

 

제13장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미디어 내용의 효과

1. 공포에 대한 연구│2. 공포의 매력에 대한 설명│3. 공포 측정│4. 미디어 내용에 두려움 반응을 보이는 이유│5. 공포 반응과 즐김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6. 어린이의 공포 반응│7. 두려움에 대처하는 전략│8. 요약

 

제14장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1. 민주주의에서의 매스 미디어의 기능│2. 20세기의 정치적 미디어 효과에 대한 이해│3. 현대 미디어 환경에서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효과│4. 정치적 정보원으로서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5. 요약

 

제15장 건강에 미치는 매스 미디어의 효과

1. 연구 결과│2. 온라인 건강 정보│3. 건강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효과│4. 요약

 

제16장 미디어 고정관념화의 효과

1. 미디어의 소수자 묘사: 되돌아보기│2. 사회적 정보 전달자로서의 미디어: 현재 모습│3. 소수자 수용자의 특성│4. 젠더 고정관념화│5. 미디어 고정관념의 영향│6. 요약

 

제17장 어린이 교육 미디어의 효과

1. 교육 텔레비전│2. 어린이 미디어를 통한 학습에 대한 핵심 질문│3. 요약

 

제18장 비디오 게임의 효과

1. 현대의 게이머 살펴보기│2.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의 효과│3. 비디오 게임 중독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4. 비디오 게임의 긍정적 효과│5. 요약

 

제19장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효과

1. 온라인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며 무엇을 하는가?│2. 소셜 미디어 이용의 효과│3. 컴퓨터-매개 커뮤니케이션의 진화│4. 온라인 사회적 자본│5. 사이버 괴롭힘│6. 인터넷 중독│7. 인터넷과 변화하는 직장│8. 요약

 

제20장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1. ‘벽돌폰’의 탄생│2. 사회적 조정에 미치는 효과│3. 관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효과│4.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효과│5. 문자 보내기의 효과│6. 공적 공간에서의 사적 사용│7.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효과│8. 스마트폰 중독과 노모포비아│9. 요약

 

참고문헌│찾아보기│옮긴이의 말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제닝스 브라이언트
제닝스 브라이언트는 앨라배마 대학교(UA) 명예 석좌 교수를 지냈다. 2010년 은퇴하기 전에는 CIS 석좌 연구 교수, 레이건 방송 기부 석좌 교수(Reagan Endowed Chair of Broadcasting), UA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과학대학 대학원 연구 및 조사 부학장을 역임했다. 2008년에는 대학의 버넘 공로 교수상(Burnum Distinguished Faculty Award)을, 2000년에는 블랙몬­무디 우수 교수상(Blackmon­Moody Outstanding Professor Award)을 수상했으며 2002~2003년에는 국제 커뮤니케이션 협회(ICA: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회장을 역임했다. 2006년에는 방송교육협회(Broadcast Education Association)로부터 저명 학자상(Distinguished Scholar Award)을 수상했고, 국제 커뮤니케이션 협회 펠로우(Fellow)로 선출되었으며, 그를 기리는 연구 개척자 헌정 에세이(Research Pioneer Tribute Essay)가 《방송 및 전자 미디어 저널(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에 게재되었다(“Jennings Bryant-The ‘Complete’ Scholar”). 2011년에는 ICA로부터 스티븐 채피 생애 생산성상(Steven Chaffee Career Productivity Award)을 수상했다. 브라이언트는 2018년 앨라배마 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과학 대학(College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ciences)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에 헌액되었다. 그는 12권으로 구성된 『국제 커뮤니케이션 백과사전(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ommunication)』의 자문 편집자였다. 브라이언트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20여 권의 학술 서적 또는 교재를 저술하거나 편집했다. 또한 160여 편의 학술지 논문과 250여 편의 학회 논문을 발표했다.
저자 : 브루스 핀클리어
브루스 W. 핀클리어는 몬테발로 대학교의 부교수 겸 매스 커뮤니케이션 코디네이터이다. 핀클리어는 방송 뉴스 제작, 미디어와 문화, 미디어 이론 및 효과와 관련된 다양한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2021년에는 몬테발로 대학교 전국 동창회 교육에 대한 탁월한 헌신상(National Alumni Association Outstanding Commitment to Teaching Award)을 수상했다. 2022년에는 학위 취득 후 첫 15년 이내에 성공을 거둔 15명의 동문에게 수여하는 UMNNA의 ‘15 Within 15 Award’ 수상자에 선정되었다. 핀클리어의 연구는 어린이 미디어, 특히 픽사 영화 속 성 묘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디어 효과의 기초(Fundamentals of Media Effects)』 2판과 3판 외에도 『국제 미디어 효과 백과사전(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Media Effects)』,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밀레니얼 대중문화: 에세이와 응용(Communication Theory and Millennial Popular Culture: Essays and Applications)』, 『전자 미디어의 인종과 젠더: 콘텐츠, 맥락, 문화(Race and Gender in Electronic Media: Content, Context, Culture)』에 기여했다.
번역 : 배현석
1984년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1986년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신문방송학 전공)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1989년부터 1993년까지 방송위원회(현 방송통신위원회) 연구원을 거쳐, 1998년 미시건 주립대학교 텔레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8년 영남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객원교수를 지낸 후, 1999년부터 지금까지 동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미디어의 효과, 특히 교육적 오락물(Entertainment­Education)과 보건 커뮤니케이션이며,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편집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울엠플러스(주)는 1980년에 도서출판 한울이란 사명으로 설립되어 2015년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창립한 이래 교재와 정기간행물을 비롯해 사회과학(경제학, 사회학, 정치학, 지리학, 법학, 기타 교양 과목)과 인문학(철학, 신학 등등), 역사학, 영상 예술(영화,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분야로부터 자연과학과 의학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의 출판물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