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스타는 음악 분야의 아이돌 그룹으로 대표된다. 여러 명으로 구성된 아이돌 그룹은 철저한 계획과 전략에 의해 제작된 스타 콘텐츠다. 음악이나 가수·연주자의 발전보다는 철저하게 회사의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기획·제작된다. 아이돌 그룹은 다양한 팬층을 공략해 1인 스타와 달리 폭넓은 팬들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데에 유리하다. 반면에 아이돌 스타들은 실력보다 외모에 치중된 면이 많고 어린 나이에 스타로 등극해 사생활 관리나 인기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01_“인공지능과 스타 시스템” 중에서
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포티파이도 2023년 오픈AI와 함께 팟캐스트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플레이리스트 생성과 음원 큐레이션(curation)에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23년부터 멜론이 이용자들에게 음악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를 시작했고, 플로는 플레이리스트 생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니뮤직은 2024년부터 AI 작·편곡 서비스를 시작했다.
-03_“인공지능과 음악 산업” 중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게임 개발 도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NPC 개발 도구 ‘ACE(Avatar Cloud Engine)’를 비롯해 유비소프트의 ‘네오 NPC(NEO NPC)’, 게임 아트 제작용 툴 ‘시나리오(Scenario)’, 게임 배경 제작 툴 ‘프로미시언 AI(Promethean AI)’, 플레이어의 행동을 분석하는 ‘루도(Ludo)’, 코드 작성을 지원하는 생성형 AI ‘로즈버드(Rosebud)’ 등 게임 개발 전반에 사용될 수 있는 툴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06_“인공지능과 게임 산업” 중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르다. 기술의 발전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고 있지만, 문화 지체를 불러오기도 한다. 새로운 직업과 사회 구조가 등장하며 변화에 대한 사회적 합의나 제도적 준비가 충분하지 못한 경우도 많다. 인공지능, 로봇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얼굴이나 특정 부위를 합성한 영상 편집물, 딥페이크로 인한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국내 딥페이크 성범죄 피의자 75%가 10대라는 심각한 조사 결과도 있다.
-09_“인공지능과 문화 지체”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