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연극의 주인공이 되다
언어철학에서 현대 물리학까지 망라하는 풍부한 극작 세계
연극은 삶의 은유며, 삶은 연극을 반영한다. 톰 스토파드는 이러한 연극관에 기반해 독창적인 극작품들을 선보인다. 스토파드의 극은 ≪햄릿≫, ≪맥베스≫와 같은 고전 작품이나 역사적 사건을 창조적으로 변형한다.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철학에서 현대 물리학의 양자역학과 혼돈 이론에 이르는 온갖 소재를 자유자재로 활용한다. 모험 정신 가득한 스토파드의 작품들은 존재의 의미, 사회 속 예술가의 위치, 정치와 예술의 관계 등 무거운 주제를 가볍고 기발하게, 그러나 결코 얕지 않게 다룬다.
스토파드의 극에서는 주제 또는 사상이 이야기보다도 우선한다. 이 책은 ≪로젠크랜츠와 길덴스턴은 죽었다≫, ≪곡예사들≫, ≪희작≫ 등 스토파드의 작품들을 살피며 스토파드가 무슨 사상을 극에 어떻게 녹여 냈는지 상세히 살핀다. 스토파드의 작품 세계가 품은 무수한 지식과 사유를 흥미롭게 따라갈 수 있다. 기존 통념과 전통을 가차 없이 깨 버리는 스토파드를 좇아 우리 삶을 색다른 각도에서 조망해 보자.
톰 스토파드(Tom Stoppard, 1937∼ )
체코슬로바키아 출신 영국 극작가, 각본가, 영화감독. 고전 연극에 바탕을 두고 새로운 형식적 실험을 통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한동안 침체되었던 영국 연극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극예술의 기본 도구인 언어의 의미와 기능, 연극의 기본 개념, 극적 행동의 역할, 관객의 감상 태도 등 거의 모든 주제에 걸쳐 사실주의 연극에서 전통적으로 받아들여지던 관념을 뒤흔들었다. 의미 전달 매개체로서 언어의 중요성을 해체하고, 텍스트보다 공연을 강조했다. 대표작으로 ≪로젠크랜츠와 길덴스턴은 죽었다≫(1967), ≪곡예사들≫(1972), ≪희작≫(1974), ≪아카디아≫(1993), ≪사랑의 발명≫(1997) 등이 있다. 그중 ≪로젠크랜츠와 길덴스턴은 죽었다≫는 로열내셔널시어터의 레퍼토리 중 하나가 되었고, 직접 영화로 연출해 1990년 제47회 베니스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다. 또한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1998)의 시나리오를 써서 1999년 제7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마크 노먼과 함께 각본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