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 살면 좋은 점만 있을까요?
여러분은 지금 어디에서 살고 있나요? 깨끗한 자연과 신선한 공기 속에서 여유로운 삶을 즐기는 시골에서 살고 있나요, 아니면 편리한 교통과 다양한 문화 시설, 많은 일자리와 교육의 기회를 누릴 수 있는 도시에 살고 있나요?
학교, 도서관, 병원, 상점 등이 가까운 거리에 있는 도시는 생활이 편리해서 많은 사람이 선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이 도시에 몰리면서 거리는 점점 붐비고 복잡해지지요. 공해, 교통 체증, 과도한 에너지 사용으로 도시는 오히려 살기 어려운 환경이 되기도 합니다. 도시의 문제가 지구의 자연환경에 영향을 끼치자,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지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이 책에서 도시가 발전해 온 모습과 그 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를 살펴봅니다. 도시의 장단점을 돌아보고, 모든 생명체가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오늘날의 도시 모습을 통해 편리하면서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살 수 있는 미래의 도시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도시도 새롭게 바꿀 수 있어요!
오래된 도시는 역사가 깊고 문화유산이 풍부하지만, 그만큼 낡고 불편한 시설이 많아요. 어떻게 하면 도시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을까요? 바로 ‘스마트 시티’입니다. 스마트 시티는 컴퓨터나 인터넷 같은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해 도시의 주요 기능을 지능형 네트워크로 연결한 첨단 도시를 말합니다. 마치 도시 자체가 지능을 가진 것처럼 똑똑하다고 해서 ‘스마트 시티’라고 부르지요. 스마트 시티는 인공 지능(AI), 사물 인터넷 등 최첨단 기술로 편리한 시설과 현대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오래된 도시도 스마트 시티로 변화하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 됩니다.
이 책에서 스마트 시티에 사용되는 최첨단 기술을 알아보고, 우리 주변에 어떤 스마트 시티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지 새롭게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 시티는 환경과 지구를 생각해요
도시는 편리한 삶을 위해 모두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공간이지만, 동시에 자연환경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도시에 모여든 사람들이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면서 자원 부족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 엄청난 양의 쓰레기도 발생하지요. 스마트 시티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 오염을 줄여 자연과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활용합니다. 강을 재자연화하고, 도시의 미관을 해치는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또 가로수를 정비해 이산화 탄소를 줄이는 동시에 도시를 더욱 아름답게 만듭니다.
스마트 시티에는 지구 환경을 지키면서 쾌적하고 경제적인 생활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술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 일상 곳곳에서 스마트 시티 기술을 발견하며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내일의 공학 ;
아름다운 지구의 오늘과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공학의 특별한 달리기
「내일의 공학」 시리즈는 “어린이를 위한 지구 환경 지킴이 공학 입문서”입니다.
빙하 위에 올라가 갈 곳을 잃은 북극곰과 불타는 숲에서 탈진한 상태로 구조된 코알라. 오늘날 지구에 위기가 찾아왔다는 말은 수없이 듣지만 어쩌면 너무 자주 들어 진부한 이야기가 되어 버렸는지 모릅니다. 지구와 환경에 대해 막연하게 문제의식을 느끼는 어린이들에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학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손에 잡히는 환경 이야기를 선사합니다. 로봇, 에너지, 적정 기술, 자동차, 스마트 시티 등 어린이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다양한 분야에서 지구 환경을 위해 활약하는 공학의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들려줍니다.
★ 초등 과학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과학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4학년 2학기 사회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5학년 2학기 과학 3. 날씨와 우리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