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는 우리 고전 문학!
재미와 감동, 지혜가 담긴 이야기 속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 볼까요?
《초등학생을 위한 교과서 고전 읽기》에는 오래전부터 널리 읽히고 사랑받아 온 한국 고전 문학 30편이 수록되어 있어요. 수백 년의 긴 세월 동안 잊히거나 버려지지 않고, 살아남은 우리나라의 옛이야기들. 대체 어떤 힘을 가지고 있기에 이렇게 인기가 많은 것일까요? 첫째, 우리는 고전 작품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난중일기》를 통해 ‘임진왜란’에서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싸운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활약성을 알 수 있고《임경업전》,《박씨전》을 읽으면 ‘병자호란’이라는 전쟁을 겪은 당시 상황과 백성들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지요. 둘째, 고전 문학을 읽으면 옛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시대상을 배울 수 있어요. 탐관오리의 횡포로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백성들은《홍길동전》,《전우치전》에서 도술을 이용해 가난한 백성을 돕는 영웅을 보면서 그런 영웅이 실재하기를 꿈꾸었어요. 또한《콩쥐팥쥐전》,《심청전》,《바리데기》를 읽으면 우리 선조들이 ‘착하게 사는 것’과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 꼭 읽어야 할 교과서 고전 문학 30편!
연암 박지원부터 용재 성현, 교산 허균, 서포 김만중까지 다채로운 작품이 가득!
연암 박지원, 교산 허균, 용재 성현, 서포 김만중 등 대가들의 작품부터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까지 골고루 담았어요. 작품은 원작의 감동과 재미를 살려 부드러운 문장으로 새로 썼기 때문에 아이들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야기 속 주요 장면을 보여 주는 감각적이고 아름다운 그림은 명작의 재미와 감동을 더해 주고, 상상력을 더욱 넓혀 줍니다. 책 읽기를 어려워하는 어린이들도 고전 문학에 쉽게 접근할 수 있지요. 등장인물, 갈등, 배경 등 문학적 요소는 물론 작가의 이야기와 당시 사회, 역사, 문화를 살펴보면서 작품의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어요. 자연스레 원작에 흥미를 느끼고 고전 문학의 매력에 빠지게 될 거예요.
직접 문제를 풀고, 생각하는 국어 체험 활동으로 문해력이 쑥쑥!
읽기·쓰기·어휘력·문해력·독해력·문제해결력·자기표현력·논리적 사고
한국 고전 문학은 이야기 구성이 짜임새가 있고 탄탄해요. 이렇게 제대로 된 문학 작품을 읽으면 자연스레 어휘력과 독해력이 자라나고 독서력까지 키울 수 있어요. 한 편의 고전 문학을 읽고 등장인물, 갈등, 배경 등 문학적 요소는 물론 작가의 이야기도 살펴볼 수 있지요. 이 책은 고전 문학을 다 읽은 후에 작품의 주제와 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독해 문제와 어휘 문제를 마련했어요. 작품 내용 간추리기, 일이 일어난 순서 맞추기, 낱말의 사전적 의미 파악하기, 관련 속담과 사자성어 맞히기 등 다양한 문제 유형을 통해 독해력과 어휘력을 키울 수 있지요. 더불어 어린이들에게 폭넓은 표현력과 사고력을 길러 주기 위해 매 챕터 뒤에 〈사자성어 따라 쓰기〉, 〈더 생각해 보기〉 활동을 수록하였어요. 부록에 있는 ‘함께 읽으면 더 좋은 우리 고전 문학’도 놓치지 말고 확인하세요. 고전 문학에 대한 흥미가 더욱 커질 거예요!.
★ 교과서에 자주 나오는 낱말의 뜻을 확실히 익혀요!
작품에 나온 낱말의 여러 가지 뜻을 주의 깊게 살피면서 읽으면 자연스레 어휘력이 자라나요. 어휘의 다양한 쓰임을 익히며, 문제를 통해 헷갈리기 쉬운 말, 비슷한말, 반대말, 사자성어 등을 배워요. 어휘 실력을 튼튼하게 쌓아 공부 자신감을 높일 수 있어요.
★ 풀면 풀수록 똑똑해지는 독해·어휘 문제로 문해력을 키워요!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다 보면 자연스럽게 어휘력이 자라요. 글의 맥락도 잘 이해할 수 있지요. 글의 중심 내용, 핵심어, 주제, 목적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지를 묻는 독해 문제와 주요 어휘를 다시 점검할 수 있는 어휘 문제를 풀어요. 국어 실력이 쑥쑥 자랄 거예요.
★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표현력과 논리력을 길러요!
‘사자성어 따라 쓰기’ 활동으로 작품 속 주요 사자성어를 떠올리며 한 글자씩 따라 써 보세요. 사자성어가 작품에서 어떤 뜻을 지니고 있었는지 되새기면서 따라 쓰다 보면 더 재미있게 사자성어의 의미를 기억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사자성어를 또박또박 따라 쓰면서 바르고 예쁜 글씨 쓰기라는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더 생각해 보기’ 활동으로 주인공의 관점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작품을 생각해 보세요. 자연스레 창의력과 상상력이 자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