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무조건 성공하는 온라인 유통&마케팅


  • ISBN-13
    979-11-7022-292-7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처음북스 / 처음북스
  • 정가
    21,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11-10
  • 출간상태
    출간 예정
  • 저자
    김태호
  • 번역
    -
  • 메인주제어
    온라인마케팅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온라인마케팅 #온라인유통 #스마트스토어 #온라인쇼핑몰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292 Page

책소개

무조건 성공할 수 있는 온라인 유통과 마케팅 방법!

초보자도 따라 할 수 있는 실천 가이드,

최신 동향의 유통 비결과 마케팅 노하우까지 한눈에!

 

온라인 유통과 마케팅은 비즈니스 성공의 필수 조건이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 검색을 통해 상품을 경험하고 구매를 결정한다. 따라서 상품 유통자라면 반드시 최신 온라인 유통 트렌드와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오프라인 유통만 하다가 온라인으로 진출하려는 사람, 기존 온라인 유통 사업을 더 확장하려는 사람, 이제 막 온라인 유통부터 시작해 보려는 초보자들에게 『무조건 성공하는 온라인 유통 & 마케팅』은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유통 전략과 마케팅 방법을 소개한다.

온라인 유통업체에 입점하는 방법부터, 상품 사입 방법, 내 상품을 고객에게 더 많이 노출 시키는 방법, 크라우드 펀딩 방법 등, 20년 유통 전문가의 노하우를 전부 공개한다. 특히 이번 개정판에는 최신 유통 동향과 마케팅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였다.

『무조건 성공하는 온라인 유통 & 마케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SNS 마케팅, 모바일 유통, 크라우드 펀딩 등의 다양한 온라인 유통 채널을 소개하며, 각각의 플랫폼마다 어떤 전략이 가장 판매에 효과적인지를 다룬다. 특히, 스마트스토어에서 상위 노출을 위한 SEO 활용법, SNS에서 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 등이 주목할 만하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디지털 환경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보자부터 경영자까지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와 팁을 단계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적합하다. 이 책은 온라인 시장에 뛰어든 모든 이들에게 중요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온라인 유통의 성공을 위해 이 책과 함께 첫걸음을 내디뎌 보자!

목차

서문_ 실전 경험과 노하우로 배우는 성공 전략

 

왜 온라인 유통인가?

최근 유통 시장 트렌드

온라인 유통의 과거, 현재, 미래

국내의 온라인 유통 채널

 

가성비 갑 실전 온라인 유통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쇼핑이 제공하는 강력한 개인 맞춤 쇼핑몰

트래픽이 몰리는 특가 행사: 광고비 없이 단기간 대박 매출

크라우드 펀딩 판매: 신제품 출시할 때 최고의 유통 플랫폼

식품 전문 유통 판매: 식품 특화 온라인 유통 채널 공략

무재고 배송 대행 판매: 매력적인, 그러나 쉽지 않은 유통

틈새 전문몰 공략: 어설픈 대기업 대형몰보다 알찬 니치 마켓 

데이터 홈쇼핑(T커머스): 홈쇼핑 업계의 차세대 스타

 

급성장하는 모바일·SNS 유통 마케팅

왜 모바일 쇼핑인가?

카카오쇼핑: 모바일 유통의 강력한 차세대 기대주

인스타그램 유통 마케팅: 홍보와 판매를 동시에 하는 20~30대 SNS 채널

페이스북 유통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 판매가 핵심

모바일 어플 판매: 회원 도달률 100%의 모바일 판매 채널

유튜브 유통 마케팅: 엄청난 성장 가능성을 지닌 유튜브쇼핑

 

온라인 유통 마케팅 핵심 실전 노하우 1

네이버ㆍSNS 콘텐츠 구축: 온라인상에 가성비 최고의 상품 브랜딩

스마트스토어 노하우: 상위 노출 및 판매 꿀팁

제휴 마케팅: 선진국형 윈-윈 마케팅을 활용하라

 

온라인 유통 마케팅 핵심 실전 노하우 2

어뷰징 완전 정복: 숨겨진 꿀팁? 금단의 열매?

온라인 판매 서포터: 온라인 판매 효율 극대화

온라인 유통 마케팅을 통한 손쉬운 해외 수출 & 해외 

온라인 유통 마케팅 필수 IT 프로그램

 

발문_ 그럼 나는 어떻게 유통 마케팅을 해야 하나?

참고 문헌

본문인용

요즘도 오프라인 유통의 미래가 밝다고 말하는 사람을 본 적 있는가? 유통을 전혀 모르는 일반인조차 온라인 유통이 대세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유통업계에서 오프라인 유통을 어쩌고저쩌고 말하는 사람들은 시대에 뒤처진 사람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다. 물론 오프라인 유통이 전체적인 규모에서는 온라인 유통에 밀리지는 않지만, 매년 매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에 빠르게 매출을 빼앗기고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p.15

 

2021년까지만 해도 국내 이커머스 1위는 네이버쇼핑이었다. 2위 자리를 두고 쿠팡, G마켓/옥션, 11번가가 치열하게 경쟁했으나, 1위인 네이버쇼핑과 2위 업체들 간의 차이는 상당했다. 그러나 2020년부터 로켓배송을 기반으로 한 막대한 물류 투자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성장한 쿠팡이,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급속히 확장하며 2023년에는 이마트, 롯데쇼핑, 네이버쇼핑을 제치고 1위 유통업체로 올라섰다.

네이버쇼핑은 가격 비교 검색을 무기로 오픈마켓, 종합몰, 전문몰을 입점시키고, 매출 발생 시 수수료를 받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이 구조 덕에 네이버쇼핑을 대체할 플랫폼이 나타나기 쉽지 않다. 코로나 초기에는 거래액 기준 네이버쇼핑이 1위, 쿠팡이 2위였으나, 코로나 종식 이후 1위 자리를 쿠팡에게 내주었다. 쿠팡의 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로켓와우 멤버십은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며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네이버쇼핑과의 격차도 더 벌어질 전망이다. p.17~18

 

쿠팡의 급성장과 기존 오픈마켓, 종합몰의 하락 속에서 눈에 띄는 것은 ‘무신사’, ‘오늘의집’,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당근마켓’ 등 이른바 ‘카테고리 전문몰’, 즉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이다. 다양한 상품을 저렴하게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채널은 점차 쿠팡과 네이버쇼핑으로 집중되고 있으며, 동시에 특화된 카테고리에서 마니아층을 확보한 전문몰들이 급성장하고 있다.

코로나 시기에는 외출이 제한되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식품 및 인테리어 관련 전문몰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종합 대형 쇼핑몰들은 모든 카테고리를 다루어 매출 확대에 유리하지만, 쿠팡 같은 강자들과 경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 결과 투자비가 적고 경쟁이 덜한 카테고리 전문몰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p.21

 

한편, 해외 오픈마켓과 구매 대행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해외 오픈마켓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해외 직구와 역으로 국내 상품의 해외 판매가 활발해지고 있다. 전문몰 역시 부상 중이다. 텐바이텐,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같은 신선식품 전문몰, 얼리어답터몰 등이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며 성장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도 새로운 유통 채널로 자리 잡았다. 신상품 론칭 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미리 매출을 확보하고 자금을 마련할 수 있어 많은 중소기업들이 이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p.27-28

 

국내 온라인 유통 채널에 대해 살펴보자. 오프라인 유통이 중심이었던 시절에는 할인점, 편의점, 백화점, 슈퍼마켓 등 몇 안 되는 유통 채널만이 존재했지만, 온라인 유통의 등장으로 유통 채널의 숫자는 급격히 증가했다. 변화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오프라인 유통 채널과는 달리, 온라인 유통 채널은 매년 수많은 신규 채널들이 등장하고 기존의 유통 채널이 사라지며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유통 채널의 빠른 변동은 자본과 인력이 충분치 않은 중소 신규 사업자들에게 대기업에 비해 더 큰 기회를 제공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p.33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태호
본명 김태호. 25년 경력의 대형 유통업체 출신으로, 온라인 유통 분야의 현직 전문가인 저자가 대한민국의 실전 온라인 유통 마케팅을 초보자를 위해 A부터 Z까지 모두 소개한다. 그는 오프라인 유통 MD로 경력을 시작해, 2010년부터는 시대 흐름에 맞춰 온라인 판매와 마케팅에 집중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을 모두 아우르는 드문 전문가로 자리 잡았다. 현재도 직접 온라인 유통 사업을 운영하면서, 25년간의 유통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예비 창업자, 온라인 셀러, 제조업체, 수입업체에 전문적으로 전수하고 있다. '유통 노하우 연구회'라는 네이버의 대형 카페(회원 수 6만 명)와 '온라인 판매 사관학교'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통해 초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온라인 판매뿐만 아니라 마케팅에서도 국내 최고 수준의 실력을 자랑한다. 저자는 집필한 책과 온라인 강의를 통해 실전 온라인 유통 마케팅의 최신 정보와 숨겨진 고급 노하우까지 공유하고 있다.

• 서울대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졸업
• 現) 온라인 유통업체 호아인터내셔널/TS글로벌마트 대표
• 現) 마켓컬리 컨셉 베트남 현지 모바일 어플 샤크마켓 부사장
• 前) 롯데쇼핑 롯데마트 사업본부 MD/글로벌소싱/베트남 주재원/점장 (20년)
• 前) 오리온 상품개발 R&D팀 (6년)
• 現) 유통노하우연구회(네이버 대형 유통카페, 회원수 6만명) 운영자
• 現) 온라인유통 교육사이트 '온라인판매 사관학교' 운영자
• 現) 전문 온라인교육업체 에듀캐스트 강사
• 現) 한국무역협회 유통분과위원
• 前) 중소기업진흥공단 유통분야 전문강사

저서
•왕초보 온라인판매 사관학교 (중앙경제평론사, 2021년 출간)
•매출 100배 올리는 유통마케팅 비법 (중앙경제평론사, 2018년 출간)

이메일
freeman914@naver.com

1:1 카카오 채팅
http://pf.kakao.com/_xhUQdj
처음북스는 (주)처음네트웍스의 임프린트 브랜드로서 2000년 3월 15일에 설립된 종합서적출판 기업입니다. 대표적인 출판물로는 <대전환>, <예술가가 되는 법>,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양자역학이란 무엇인가>, <청소년을 위한 돈이 되는 경제 교과서>, <초등학교 입학 준비 100일+>, <슬기로운 검사 생활>, <중국의 선택>, <악당은 아니지만 지구 정복>등이 있습니다. 처음 처럼 늘 좋은 책을 세상에 펴내겠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