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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이 달라지는 실전 보고서 작성법

AI 활용법, 리서치, PPT 발표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상위 1%의 보고 스킬


  • ISBN-13
    979-11-407-1421-6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길벗 / 길벗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9-1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영롱
  • 번역
    -
  • 메인주제어
    직장, 사무실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직장, 사무실 #직장인 #보고서 #보고서작성 #보고서작성법 #보고서쓰는법 #워드 #PPT #리서치 #발표 #사회초년생 #실무자 #컨설턴트 #베인앤컴퍼니 #강의 #강사 #업무능력향상 #업무스킬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10 mm, 272 Page

책소개

“세계 3대 컨설팅펌에서 인정받은 보고서는 뭐가 다를까?”

카이스트, 베인앤컴퍼니, 카카오 출신 일잘러의 ‘1조 가치’ 보고서 솔루션

 

★★★ 패스트캠퍼스 보고서 강의 1위 ★★★

★★★ 상위 1% 보고서 만능 템플릿 수록 ★★★

 

 

“경쟁사 마케팅 현황 조사해주세요.” 

“3분기 매출 분석하고 특이사항 보고하세요.” 

“다음 회의까지 새로운 기획안 준비해주세요.” 

 

직장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수많은 보고서 작업들. 리서치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쓸 내용이 많지 않은데 분량은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 서툰 PPT 실력을 감추고 그럴듯한 보고서를 완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매번 어렵기만 하다. 보고서 쓰기의 A to Z를 차근차근 알려줄 친절한 사수가 어디 없을까?

세계 3대 컨설팅펌에서 수천억 원 규모의 의사결정을 좌우하는 보고서를 써내며 ‘보고서 작성법’을 마스터한 저자가 직장인을 위한 ‘무조건 통과하는 보고서’의 모든 것을 전한다. 내일 당장 팀장님께 보고해야 할 보고서는 물론 한 달 뒤에 예정된 100억 원 규모의 PPT 발표 자료까지, 어떤 보고서에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모두 담았다.

 

 

따라 하면 무조건 통과한다!

실전 보고서 작성 4단계 프로세스

 

시장 조사, 마케팅 분석, 신제품 기획 등 우리가 쓰는 보고서의 성격은 그때그때 다르지만, 보고서는 결국 작성한 사람과 보고받는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모든 종류의 보고서에 ‘정석’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보고서 작성 4단계 프로세스를 소개한다. 

 

1단계: 보고서의 목적을 찾아라!

먼저, 상대가 보고서를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을 파악해야 한다. ‘최상위 목표 파악’, ‘적절한 중간 동기화’, ‘레버리지’의 3가지 솔루션을 활용해 보고서의 맥을 짚어내자. 상사의 의도를 파악하는 질문법, 세계 3대 컨설팅펌의 ‘명료화(Clarification)’ 기술, 업무력을 10배 높여주는 레버리지 사용법 등을 함께 담았다.

 

2단계: 킬러 메시지를 뽑아라!

이어서 보고서의 핵심이 되는 킬러 메시지를 만들어야 한다. 킬러 메시지의 2가지 조건을 익히고, ‘적절한 리서치’, ‘생각 정리’, ‘올바른 분석’을 통해 나만의 킬러 메시지를 뽑아보자. 매력적인 메시지를 얻기 위한 저자만의 방법으로, 시간이 촉박한 상황을 위한 리서치 꿀팁, 소비자 조사와 전문가 인터뷰를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법, 재무제표에서 필요한 정보만 뽑아내는 비법도 함께 소개한다.

 

3단계: 보고서 작성은 빠르고 효율적으로!

보고서에 들어갈 내용이 준비됐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보고서를 써보자.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워드형 보고서, 슬라이드형 보고서의 작성법을 배워본다. 유형별 보고서 작업 순서부터,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레이아웃 팁, 5가지 차트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법, 보고서의 적당한 분량과 양식을 자세히 다룬다.

 

4단계: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고서를 완성했다고 해서 보고 업무가 끝난 것은 아니다. 공들여 쓴 보고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3가지 기술인 ‘프리와이어’, ‘결론 먼저’, ‘선택지’를 소개한다. 이 책만 따라 하면 스피치 경험이 적은 일반 직장인들도 최종 보고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을 것이다.

 

 

2배 빨리 쓰고, 제대로 성과 낸다!

상위 1% 보고서 마스터의 Q&A와 AI 활용법

 

보고서 작성 프로세스를 익혔다면, 이제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이고, 보고서 작성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해내기 위한 기술들을 배워보자.

먼저, AI를 보고서 작성에 활용하면 일하는 시간을 반으로 줄일 수 있다. 목차 구성, 원고 정리, 카피라이팅부터 데이터 분석을 통한 메시지 도출, PPT 디자인 등에 AI를 사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더불어 업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AI 툴도 함께 담았다.

또한, 보고서를 쓰다 보면 예기치 못한 다양한 문제들이 생긴다. 실제 사례를 통해 보고서 작성 중 생기는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소개한다. 매주, 매달 매출 보고를 해야 하는데 매번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부정적인 소식을 계속해서 전해야 한다면 난감할 것이다. 이때는 이러한 실적 부진이 왜 계속되는지, 다른 부서나 경쟁 업체의 상황은 어떠한지 등을 분석해 보고서에 새로운 메시지를 부여하면 좋다. 이 외에도 불가능한 일정을 조율하는 법, 피드백이 늦는 상사에 대처하는 법 등 다양한 스킬을 통해 우리의 업무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보자.

 

 

자가진단 테스트, 1페이지 순서도, 만능 템플릿까지

모든 직장인을 위한 보고서 작성 필수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은 쓰게 되는 보고서. 회사 생활이 처음인 사회초년생도, 현장 업무 중심으로 일하다가 새롭게 보고서 작업 업무를 받은 사람도, 주기적으로 보고서를 쓰고 있지만 여전히 보고서 작성이 어려운 실무자도 이 책을 통해 누구나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내가 쓴 보고서의 문제점을 알기 위한 ‘자가진단 테스트’부터 보고서 작성 중 막힐 때마다 지도처럼 펼쳐보는 ‘1페이지 순서도’, PPT 보고서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만능 템플릿’까지, 모든 직장인의 책장에 꽂혀 있어야 할 ‘보고서 작성의 필수템’이 될 책이다!

목차

프롤로그_ 보고서 못 쓰는 사람의 4가지 유형

자가진단 테스트_ 나는 왜 오늘도 보고서 때문에 밤을 새는 걸까?

 

CHAPTER 1. 보고서는 맥만 제대로 짚으면 끝난다

연봉 상승을 부르는 보고서 작성 4단계 프로세스

단번에 통과하려면 맥을 제대로 짚어야 한다

[맥 짚기 솔루션 1] 최상위 목표를 파악하라

질문으로 ‘배경, 맥락, 의도’ 알아내기

[맥 짚기 솔루션 2] 작업 중간중간 동기화를 하라

[맥 짚기 솔루션 3] 레버리지를 활용하라

일머리를 키우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CHAPTER 2. 본질을 꿰뚫는 킬러 메시지 뽑는 법

메시지란 무엇인가: 정보, 경보, 솔루션

당신이 만든 보고서에 알맹이가 없는 이유

[메시지 뽑기 솔루션 1] 적절한 리서치

일 잘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 가설적 접근

리서치 기술 ①: 문헌 조사

리서치 기술 ②: 소비자 조사

리서치 기술 ③: 전문가 인터뷰

필요한 정보만 쏙! 재무제표 정복하기

[메시지 뽑기 솔루션 2] 생각의 정리

[메시지 뽑기 솔루션 3] 올바른 분석과 의견 제시

보고서를 산으로 보내는 3가지 함정

 

CHAPTER 3. 2배 빨리 완성하는 보고서 작성 스킬

보고서, 내용만큼이나 포장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기 좋은 보고서가 빨리 통과된다

[보고서 작성 실전 1] 워드형 보고서

[보고서 작성 실전 2] 슬라이드형 보고서

차트를 사용한 시각화와 레이아웃 팁

양식과 분량이 고민된다면?

 

CHAPTER 4. 용두사미는 없다! 100% 성공하는 최종 보고·발표

최종 보고, 끝내기의 순간

망하지 않는 최종 보고의 3가지 원칙

[최종 보고 원칙 1] 프리와이어

[최종 보고 원칙 2] 결론 먼저

[최종 보고 원칙 3] 선택지

프레젠테이션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

 

CHAPTER 5. AI로 업무 능력 업그레이드하기

리서치가 2배 빨라진다

목차, 정리, 카피라이팅, PPT 작성 과정에 사용하기

엑셀, 데이터 분석 등 무궁무진한 AI 활용법

이미지 그리기, 번역 등 전문 작업도 손쉽게

업무에 AI를 활용할 때 생각해볼 문제들

 

CHAPTER 6. 상위 1% 일잘러를 위한 Q&A: 이럴 땐, 이렇게!

부정적인 소식을 보고해야 할 때

불가능한 일정을 요청받는 경우

늘 자리를 비우거나 피드백이 늦는 상사

업무 협조를 잘 해주지 않는 관련 부서

트렌드를 모르는 상사를 설득하기 힘들다면?

 

에필로그_ 노력하는 만큼 달라지는 보고서 쓰기의 세계

부록_ 1페이지 보고서 작성 순서도

부록_ 만능 템플릿

본문인용

직장 생활에서 보고서는 흔히 ‘업무의 꽃’이라 불린다. 보고서는 작게 보면 단순한 문서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지만 사실은 더 큰 의미가 있다. 보고서에는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생각과 아이디어,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과 문제 해결 능력이 고스란히 담기기 때문이다. 보고서를 제대로 쓰는 사람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생각과 아이디어를 날카롭게 가다듬고, 보다 완성도 높은 실행의 기반을 미리 마련한다. 보고서는 업무의 결과물이기도 하지만 작성자의 역량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평가 지표이기도 한 것이다.

_9쪽, 프롤로그

 

질문, 가안 제시, 요약·정리를 활용한 몇 마디 커뮤니케이션만으로 ‘경쟁 상황에 대한 보고’라는 애매모호한 지시가 ‘경쟁사의 매출, 영업이익, 제품·영업 동향, 투자 계획에 대한 조사 및 당사 투자 방향성 제시’라는 훨씬 구체적인 지시로 바뀌었다. 이렇듯 팀장이 보고서에 대한 지시를 잘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반대로 보고서 작성자가 얼마나 지시를 잘 전달받는지도 무척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_58~59쪽, CHAPTER 1. 보고서는 맥만 제대로 짚으면 끝난다

 

뉴스, 보도자료, 소셜미디어, 리포트 등 정보는 늘 우리 주변에 차고 넘친다. 하지만 방대한 정보가 모두 우리에게 가치가 있지는 않다. 그리고 같은 정보라도 어떤 메시지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쓰임이 달라진다. 신속한 의사결정과 대응이 중요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우리가 쓰는 보고서는 단순 정보의 집합을 넘어 유의미한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_69~70쪽, CHAPTER 2. 본질을 꿰뚫는 킬러 메시지 뽑는 법

 

기존에 보고서 작업을 주로 하지 않았다면 워드, PPT 사용에 서툴기 마련이다. 대신 다른 업무를 하면서 쌓아온 현장 지식이나 경험, 인사이트 같은 것들이 이들의 주 무기가 된다. 그런데 만약 현장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심지어 보고서도 잘 쓴다면? 엄청난 플러스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_147쪽, CHAPTER 3. 2배 빨리 완성하는 보고서 작성 스킬

 

몇 가지 사항만 잘 챙기면 프리와이어는 우리가 성공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마칠 수 있게 해주는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다. 프리와이어가 제대로 이루어진 보고서는 최종 보고 단계에서 갑자기 틀어지거나, 크게 실패할 확률이 5% 미만으로 떨어진다.

_201쪽, CHAPTER 4. 용두사미는 없다! 100% 성공하는 최종 보고·발표

 

AI에게 리서치를 요청할 때는 “최근 ○○ 시장의 트렌드에 대해 리서치해줄 수 있어?” 같이 간단하게 질문할 수도 있지만 가능하면 구체적인 지시 사항과 출처를 명시해주면 좋다. 다음과 같이 질문하면 AI는 훨씬 자세한 결과를 제공해줄 것이다.

“□□, △△ 등 전문 리서치 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참고해서 ○○ 시장 규모, 성장률을 알려줄 수 있어? ○○ 시장을 세분화한 뒤 분야별 시장 규모, 성장률도 함께 정리해줘. 각 분야의 1~3위 업체는 어디인지도 함께 알려주면 좋겠어.”

_220쪽, CHAPTER 5. AI로 업무 능력 업그레이드하기

 

실적이 부진할 때는 정해진 실적 보고 시점 전에 선제 대응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현재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먼저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발 빠르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상사나 회사 입장에서는 문제 상황을 적시에 인지할 수 있어서 좋고, 또한 추후 부정적인 실행 결과를 보고 받게 되어도 상대적으로 덜 갑작스럽게 느껴진다. 또한 그 문제에 대해 해결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담당 직원에게 피드백이나 대응 방향을 전달할 시간 여유도 생기게 된다.

_248쪽, CHAPTER 6. 상위 1% 일잘러를 위한 Q&A: 이럴 땐, 이렇게!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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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김영롱
세계 3대 컨설팅펌으로 잘 알려져 있는 베인앤컴퍼니 출신 전략 컨설턴트. 대기업, 사모펀드를 대상으로 다수의 신사업 기획, M&A 실사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략, 경영에 대한 전문성을 쌓았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했으며, IT 스타트업 대표로서 사업 개발, 영업, 투자 유치 등 기업 생존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직접 수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들을 기반으로 기업가치 1조 규모의 플랫폼 기업인 카카오스타일에서 전략 리더로 일했다.
현재는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업무 역량 향상을 돕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채널 〈RULE the Work〉에서는 ‘일을 지배하라’라는 메시지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실용적인 조언을 전하며, ‘리서치, 보고서, IR’을 주제로 한 그의 강의는 패스트캠퍼스 2023년 PPT 및 보고서 분야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연봉이 달라지는 실전 보고서 작성법》에는 저자가 수천억 원에서 수조 원 규모의 의사결정을 좌우하는 컨설팅 보고서, 투자 유치 문서를 작성했던 경험들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오늘도 보고서 작성과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실전 보고서 작성 4단계 프로세스’를 자신의 업무에 꼭 적용해보기를 바란다.
1990년 (주)도서출판 길벗으로 출발하여 ‘인터넷 무작정 따라하기’가 컴퓨터 부문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며 컴퓨터/인터넷 분야뿐 아니라 경제/경영, 인문, 취미, 여행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넓혔습니다.
시나공, 무작정 따라하기, 스크린 영어회화 등의 대표 시리즈가 있습니다.
2000년에는 이지톡을 설립하고 어학분야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습니다.(2019년에 ‘도서출판 길벗’과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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