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비율, 분수, 약분
7가지 비밀 법칙만 기억하면 나도 수학의 달인
초등 시절은 모든 교과 공부의 기초를 쌓는 매우 중요한 시기다. 초등 때 차곡차곡 쌓은 시간이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 실력이라는 결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많은 부모님이 학교 공부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재 풀이와 학원 수업을 병행시키는 것도 기초를 탄탄하게 만들어주기 위함일 것이다. 그중에서도 연산은 초등 수학의 기초 체력이라고 불릴 만큼 수학의 기본이다. 연산이 능숙해야 수학 시간이 힘들지 않고, 나아가 학교생활도 원만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연산이 부족한 아이들은 수학 시간이 벅차고 힘들 수밖에 없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단순히 더하고 빼는 수준을 넘어 분수, 소수, 비율, 약분까지 복잡하고 다양한 개념이 나오다 보니 어려움이 두려움으로 바뀌는 것은 순식간이다. 이 과정에서 걱정과 두려움이 앞선 나머지 생각보다 이른 시기에 수학을 포기하는 일명 ‘조기 수포자’가 생기곤 한다.
이 책 《암산천재 응용법 기적의 7가지 수학 법칙》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수학 개념과 원칙을 쉽고 재밌게 가르쳐주는 두뇌 트레이닝북이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사칙연산을 중심으로 비율, 분수, 약분에 이르기까지 그 속에 숨은 숫자의 원리를 쏙쏙 풀어낸다. 19×19 곱셈이 저절로 되는 신기한 경험을 선사한 《암산천재 연산법 기적의 19단 곱셈》과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그리고 괄호가 섞인 계산을 통해 아이들을 계산의 달인으로 이끈 《암산천재 계산법 기적의 사칙연산》에 이은 ‘암산천재 시리즈’의 세 번째 권이기도 하다.
수학에도 도구가 있다?
도구를 잘 활용하면 수학이 쉽고 재밌어진다
이 책에는 총 7개의 ‘비밀 법칙’이 숨어 있다. 비밀 법칙은 바꿔 말하면 ‘도구’다.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주는 연장이 있듯 수학에도 원리와 규칙을 쉽게 알려주는 연장이 있다. 이 책은 그 도구를 ‘비밀 법칙’이라는 이름으로 소개한다.
저자 아키통통은 학습 분야의 유명 크리에이터이자 아이들에게 인기 높은 수학 선생님이지만 그 역시 학창시절에는 공부가 어려워 힘들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런 만큼 이제 막 공부에 흥미를 붙인 학생들은 자기처럼 어려워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동시에 조금이라도 수학을 쉽게 공부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이 책을 썼다. 먼저 ① 네 자릿수 덧셈을 순식간에 도와주는 ‘나눠나눠셈+(더하기)’와 ② 암산만으로 세 자릿수 뺄셈을 가능하게 해 주는 ‘나눠나눠셈-(빼기)’로 몸을 푼다. 가장 기본이지만 의외로 실수가 자주 나고 숫자가 커질수록 헷갈릴 수밖에 없는 더하기, 빼기! 하지만 도구의 도움을 받으면 실수 없이 정확한 계산이 가능하다. 더하기와 빼기를 마스터하고 나면 ③ 이름만으로도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무지무지개셈’이 기다린다. 이 셈의 비밀은 바로 무지개 모양에 있다. 무지무지개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면 1부터 100까지 더하는 것은 식은 죽 먹기고, 1부터 1000까지 더하는 것도 20초면 가능하다. 다음은 ④ 이름처럼 곱하고 더하기만 하면 답이 나오는 ‘곱더곱더셈’이다. 이 셈을 마스터하면 19×19의 답이 10초 만에 나온다. 곱더곱더셈을 끝냈으면 이제 활짝 웃을 차례다. ⑤ 자릿수를 맞춰 짝을 지어주면 99×99의 답이 웃는다 하여 이름도 ‘방글방글셈’. 여기에 ⑥ 분수의 개념과 약분을 한 번에 알려주는 ‘가로가로셈’을 거쳐 마지막 ⑦ 쇼핑에서 특히 유용하게 쓰이는 비율의 원리인 ‘지워지워셈/바꿔바꿔셈’까지 마스터하고 나면 이 책에 숨겨놓은 7가지 비밀이 모두 정체를 드러낸다.
이걸 왜 이제 알았지?
알면 알수록 재밌고, 풀면 풀수록 빨라진다
“수학은 어려워서 싫어요.”, “학교에서 수학 시간이 제일 싫어요.”, “분수? 비율? 그게 뭐예요?”
이 책은 이런 고민을 가진 친구들을 위해 쓰였다. 숫자 앞에서 자신도 모르게 긴장하는 어린이, 수학을 잘하고 싶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아 좌절한 경험이 있는 친구, 그리고 수학 개념과 원리를 제대로 정립하고 싶은 성인 모두 이 책의 독자다.
수학은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복을 통해 익숙해지는 것만큼 좋은 공부는 없기 때문이다. 이 책도 결국엔 수학의 기초인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강조하고 있다. 기본이 갖춰지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그 기본을 쌓아가는 여정에 이 책이 함께할 것이다. 아키통통 선생님이 이끄는 대로 차례차례 도구를 찾아 쓰다 보면 수학이 포기라는 단어를 생각할 만큼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이다. 쉽고 재밌는 원리 설명으로 자신감을 키우고, 다양한 문제로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이 책은 연령과 관계없이 즐길 수 있다. 엄마도 아이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우리 모두의 수학책 《암산천재 응용법 기적의 7가지 수학 법칙》으로 어렵게만 느껴졌던 수학이 즐거운 도전이 되는 기분 좋은 경험을 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