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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관광 마케팅(3판)


  • ISBN-13
    979-11-6647-476-7 (9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도서출판한올출판사 / (주)도서출판한올출판사
  • 정가
    18,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8-05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강혜순 , 권병찬 , 남영재 , 민춘기 , 신경희
  • 번역
    -
  • 메인주제어
    학습서: 환대, 식음료, 레저 및 관광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학습서: 환대, 식음료, 레저 및 관광 #관광마케팅 #항공관광산업 #관광산업 #항공산업 #항공서비스 #서비스마케팅 #서비스품질관리 #항공마케팅 #항공사마케팅 #마케팅믹스 #패키징 #패키징 프로그래밍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91 * 245 mm, 244 Page

책소개

본 저서는 단순히 항공관광 마케팅의 이론적 소개보다는 항공관광산업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항공산업의 동향을 소개하고 항공서비스의 개념, 고객의 중요성에 초점을 두면서 마케팅의 개념과 변천과정 및 기초적 이론을 함양하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Chapter 01 항공운송 산업의 환경 변화

 

제 1 절 항공운송 산업의 개념

1. 항공운송 산업의 분류

2. 항공운송의 특성

 

제 2 절 항공산업의 발전 과정

1 항공운송 산업의 발전 과정

2 항공산업의 규제 완화

3 국내 항공산업의 발전 과정

4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발발과 항공업계 동향

 

 

Chapter 02 고객의 이해 및 고객 만족

 

제 1 절 고객의 정의 및 개념의 변화

1 고객의 정의 및 구성

2 고객 개념의 변화

 

제 2 절 고객의 욕구 및 행동

1 고객의 니즈(needs)와 욕구

2 고객의 유형

3 고객의 행동

 

제 3 절 고객 만족

1 고객 만족의 개념

2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

 

 

Chapter 03 서비스 마케팅

 

제 1 절 서비스의 개념

1 서비스란 무엇인가

2 서비스의 특성

3 서비스의 분류 – 서비스 공정 매트릭스

4 서비스의 분류 – 서비스의 네 가지 영역

5 서비스의 의의

 

제 2 절 제조업과 서비스의 융합

1 제조 기업의 서비스 영역 확대

2 서비스 기업의 서비스 영역 확대

 

제 3 절 서비스 마케팅 전략

1 서비스 마케팅 프로세스

2 서비스 마케팅 전략 예시-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서비스 전략

 

 

Chapter 04 서비스 품질 관리 및 회복

 

제 1 절 서비스 품질 관리

1 서비스 품질 관리의 개념 및 구성

2 서비스 품질의 측정

3 항공운송 서비스의 품질 관리

 

제 2 절 서비스 회복

1 서비스 회복의 개념 및 특성

2 서비스 회복의 방법

 

 

Chapter 05 항공 마케팅의 개요

 

제 1절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STP - Segmentation

3 STP – Targeting

4 STP – Positioning

5 마케팅 프로세스의 도식화

 

제 2 절 마케팅의 변천

1 마켓 10 – 제품 중심

2 마켓 20 – 소비자 중심

3 마켓 30 – 인간, 가치 중심

4 마켓 40 – 초연결된 시장

 

제 3 절 항공 마케팅 개요

1 항공운송 서비스의 특성

2 항공사 마케팅의 특성

 

 

Chapter 06 항공사 마케팅 전략

 

제 1 절 경영 환경 분석

1 자사(Company) 환경 분석

2 경쟁자(Competitor) 분석

3 고객(Customer) 분석

 

제 2 절 시장 세분화

1 시장 세분화의 개념

2 시장 세분화의 기준

3 시장 세분화의 목적

4 세분 시장의 요건

 

제 3 절 표적 시장

1 세분 시장 평가

2 표적 시장 선택

 

제 4 절 포지셔닝(Positioning)

1 포지셔닝의 개념

2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과정

 

 

Chapter 07 마케팅 믹스(7P’s) 전략

 

제 1 절 전통적 마케팅 믹스(4P)

1 상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제 2 절 확장된 마케팅 믹스(3P)

1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2 프로세스(process)

3 사람(people)

 

제 3 절 마케팅 성과 평가

1 마케팅 성과 평가의 의의

2 마케팅 성과 평가의 과제

 

 

Chapter 08 특수 마케팅

 

제 1 절 관계 마케팅

1 관계 마케팅의 개념

2 관계 마케팅의 목적

3 관계 마케팅의 특징

4 항공사의 관계 마케팅

 

제 2 절 제휴 마케팅

1 제휴 마케팅의 개념

2 제휴 마케팅의 특징

3 항공사 간 제휴 프로그램의 도입 배경

4 항공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 유형

5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현황

 

제 3 절 내부 마케팅

1 내부 마케팅의 개념

2 내부 마케팅 구성 요인

 

제 4 절 문화 마케팅

1 문화 마케팅의 개념

2 문화 마케팅의 효과

 

 

Chapter 09 항공 마케팅 사례 연구

 

제 1 절 국내 FSC 마케팅 사례

1 대한항공

2 아시아나 항공

 

제 2 절 저비용 항공사 마케팅 사례

1 에어서울

2 이스타 항공

3 에어부산

4 제주항공

5 티웨이 항공

6 진에어

 

제 3 절 해외 항공사 마케팅 성공 사례

1 스쿠트 항공

2 사우스웨스트 항공

3 싱가포르 항공

 

 

Chapter 10 패키징 및 프로그래밍

 

제 1 절 패키징과 프로그래밍의 정의

1 패키징과 프로그래밍

2 패키지 여행 상품의 특성

 

제 2 절 패키지 여행 상품

1 패키지 여행 상품의 구성 요소

 

제 3 절 패키지 프로그래밍 참가

1 패키지 프로그래밍에의 참가

2 패키징에 참여하는 이유

 

제 4 절 패키징 프로그래밍의 역할 및 상품 개발

1 패키징 프로그래밍의 역할

2 효과적인 패키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한계

 

 

참고문헌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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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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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강혜순
● 버펄로 뉴욕주립대학교 TESOL 석사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어학 박사

●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관광경영학 박사

● 대림대학교 국제교류원 원장 역임

● 현) 대림대학교 항공호텔관광학부 교수
저자 : 권병찬
● 일본 고베대 경영학 석사

● 한국항공대 이학 박사

● 대한항공 상무, 중앙고속관광 대표이사 역임

● 현)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과 교수
저자 : 남영재
● 일본릿교대학 관광학 석사

●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 전) 건양대학교 글로벌호텔관광학과 외래 강사

● 현) 대림대학교 항공서비스과 겸임 교수
저자 : 민춘기
● 세종대학교 경영학 석사

● 서울대학교 농학 박사

● 미국 미시간주립대학(MSU) 방문 교수

● 현) 용인송담대학교 항공서비스과 교수
저자 : 신경희
● 한국외대 국제항공행정 석사

● 세종대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 전) 동방항공국제선 객실 승무원

● 전) 아시아나항공 국제선 객실 승무원

● 현) 세명대 항공서비스학과 조교수
한올출판사는 1994년 대학교재 전문출판사로 시작하여 현재 1,500여종에 이르는 관광, 경영, 경제, 무역, 교양 등의 전문서적을 발간하는 출판사입니다.
특히 현재 한국 관광업계에서 대두되고 있는 의료관광 및 의료관광마케팅 등 의료관광 분야에 많은 책을 출간 하고 있으며, 한국관광레저연구, 호텔경영학연구, 무역연구, 비서학논총, 와인소믈리에연구 등 여러 학회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한올출판사는 2006년 책의날 제20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2020년 책의날 제34회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민국학술원에서 주최하는 우수학술도서에 다수 선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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