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생성적 읽기 교육론


  • ISBN-13
    979-11-6742-845-5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역락 / 도서출판 역락
  • 정가
    35,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7-3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도남
  • 번역
    -
  • 메인주제어
    문학 이론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문학연구: 일반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512 Page

책소개

이 책은 ‘되기(devenir)’에 대한 논의이다. ‘되기’는 주체가 의도를 가지고 자기 변화를 이루는 활동 과정을 지시한다. 주체가 자기의 변화를 이루어 내는 활동이 되기이다. 이 되기는 주체가 자기 내에서 새로운 자기를 생성하는 작용이다. 

독자의 텍스트 읽기도 되기를 실행하는 활동이다. 독자의 텍스트 읽기는 본질적으로 재인의 행위이다. 텍스트 읽기에서 독자는 누군가의 기억을 회상한다. 텍스트는 다양한 사람들의 기억을 담고 있다. 저자의 기억이 중심이 되겠지만 실제로 다양한 사람의 기억이 담겨 있다. 『성경』, 『불경』, 『논어』, 『대화편』 등에는 여러 사람의 기억이 담겨 있다. 『홍길동전』, 『삼대』, 『강아지똥』 등에도 여러 인물의 기억이 담겨 있다. 독자의 텍스트 읽기는 이들 기억을 재인하는 회상의 활동이다. 독자는 이 회상을 토대로 자기 변화를 이룬다. 이 변화가 있기에 독자는 텍스트를 읽는다. 그래서 독자의 텍스트 읽기에는 자기 생성에 대한 바람이 내재한다. 독자는 텍스트 읽기로 새로운 자기를 생성한다. 텍스트 내용을 재인하고, 이를 토대로 자기를 생성하는 되기를 실행한다.

이 책은 되기를 위한 읽기의 실행과 읽기 주체의 자기 생성의 논의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을 다섯 가지 내용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첫째 범주는 1–3장으로, 독자의 되기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살핀다. 1장은 읽기와 되기의 관계, 2장은 독자의 독자–되기, 3장은 독자의 되기 작용과 닮았지만 되기가 아닌 계열과 구조를 검토한다. 둘째 범주는 4–6장으로, 독자–되기의 실행 방법을 알아본다. 4장은 집단성에 근거한 독자–되기, 5장은 특이자에 기초한 독자–되기, 6장은 개체성에 기초한 독자–되기를 논의한다. 셋째 범주는 7–9장으로, 독자–되기를 이룬 독자의 특개성(heccéité)의 포착을 탐구한다. 7장은 특개성 포착에 필요한 읽기 몸체, 8장은 특개성 자체, 9장은 특개성이 있게 하는 구도자(構圖者)를 밝힌다. 넷째 범주는 10–12장으로, 독자–되기를 실현한 독자의 읽기 실행을 살핀다. 10장은 텍스트의 대상역과 공현존하는 읽기, 11장은 과업 실현을 위한 자기 생성의 읽기, 12장은 생성적 읽기의 실제성을 점검한다. 다섯째 범주는 13장으로 생성적 읽기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 책의 주요 독자는 읽기 교육 전공자일 것이다. 읽기 현상을 탐구하는 데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이 책에서 강조하는 읽기에 대한 관점이 기존과는 다른 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읽기에 대한 관점이 필자의 사상 이해하기, 텍스트의 주제 파악하기, 독자의 의미 구성하기 등으로 변화했다. 현재는 의미 구성하기 관점이 지배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현재의 지배적인 읽기 관점과 다른 해석학적 관점인 독자의 자기 이해도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이 관점과도 다른, 독자의 자기 생성을 강조한다. 독자의 자기 생성은 텍스트 이해가 독자를 새롭게 생성하고, 그 생성은 독자의 고유한 개체성을 가지게 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독자는 자기 생성적 텍스트 이해로 자기만의 고유함을 생성하고 지키게 된다.

목차

제1장 읽기와 되기
1. 마수걸이
2. 되기의 성질
3. 독자의 되기
4. 되기의 실천
 

제2장 독자–되기
1. 독자–되기의 개념
2. 독자–되기의 토대
3. 독자–되기의 구조
4. 독자–되기의 실행
 

제3장 계열과 구조
1. 읽기와 인지 양식
2. 계열과 구조의 유비
3. 계열적 이해와 구조적 이해
4. 계열적・구조적 이해의 한계
 

제4장 한패–되기
1. 한패의 의미
2. 한패–되기의 성격
3. 독자의 한패–되기
4. 한패–되기의 실행
 

제5장 특이자–되기
1. 특이자와 독자
2. 특이자의 개념과 특성
3. 독자의 특이자–되기
4. 특이자–되기의 실행
 

제6장 지각 불가능하게–되기
1. 지각 불가능의 개념
2. 지각 불가능하게–되기의 체계
3. 지각 불가능하게–독자 되기
4. 지각 불가능하게–되기의 실행
 

제7장 읽기 몸체
1. 주체와 몸체
2. 몸체의 성질
3. 읽기 몸체의 체계
4. 읽기 몸체의 실행
 

제8장 특개성
1. 특개성의 성질
2. 특개성의 포착 구조
3. 특개성과 텍스트 이해
4. 특개성 포착의 실행
 

제9장 구도자
1. 구도자의 개념
2. 구도자의 유형
3. 이해와 구도자
4. 구도자의 활용
 

제10장 텍스트–되기
1. 텍스트–되기의 성격
2. 텍스트–되기 구조
3. 텍스트–되기의 요건
4. 텍스트–되기의 실행
 

제11장 자기–되기
1. 자기–되기의 성격
2. 자기–되기의 구조
3. 자기–되기의 요건
4. 자기–되기의 실행
 

제12장 읽기의 비밀
1. 비밀의 성격
2. 비밀의 형식
3. 독자의 비밀
4. 비밀의 실행
 

제13장 생성적 읽기 교육
1. 읽기와 생성
2. 생성적 읽기 교육의 토대
3. 생성적 읽기 교육의 구조
4. 생성적 읽기 교육의 실행
5. 떨이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도남
김도남
춘천교육대학교 졸업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졸업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저서
상호텍스트성과 텍스트 이해 교육(2014)
읽기 교육의 프리즘(공저, 2022)
읽기 교육의 프라임(2023)
유목적 읽기 교육론(2023) 외 다수

논문
언어의 잉여성과 독자의 텍스트 이해(2024) 외 다수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