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2D 뒤표지

일본풍 판타지 일러스트 with 클립스튜디오

세계관 구상부터 다양한 연출 방법까지, 중급자를 위한 실전 팁!


  • ISBN-13
    979-11-7217-350-0 (13650)
  • 출판사 / 임프린트
    한국학술정보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6-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나나하라 시에
  • 번역
    -
  • 메인주제어
    일러스트 및 드로잉소프트웨어
  • 추가주제어
    디자인, 산업/상업예술, 일러스트레이션 , 일러스트레이션 및 상업예술 , 일러스트레이션 , 회화 , 회화, 드로잉, 예술매뉴얼 , 컬러필드페인팅, 색면회화 , 드로잉 , 펜, 붓, 잉크 드로잉
  • 키워드
    #일러스트 및 드로잉소프트웨어 #디자인, 산업/상업예술,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 및 상업예술 #일러스트레이션 #회화 #회화, 드로잉, 예술매뉴얼 #컬러필드페인팅, 색면회화 #드로잉 #펜, 붓, 잉크 드로잉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2 * 257 mm, 144 Page

책소개

일본의 전통과 판타지의 경계를 넘나드는

찬란하고 섬세한 ‘세계관 일러스트’ 완성법! 

 

『일본풍 판타지 일러스트』는 일본의 독특한 미학을 현대적 판타지에 접목한 일러스트 작법서다. 와가사(일본 전통 우산), 기모노 등 일본 전통문화와 환상, 전설, 괴담 요소의 조화가 핵심인 이 책은 일본의 전통 민예품과 우키요에 스타일을 참조하여 각 계절의 정취를 포착하고, 몇 가지 포인트가 독창적인 디지털 아트로 구현되는 과정을 자세히 알려준다. 작가인 나나하라 시에는 자신의 작품 해설을 통해 각 작품에 숨겨진 이야기와 기술적인 세부사항까지 깊이 있게 다룬다. 아이디어 구축, 사용 도구와 컬러, 러프 스케치, 레이어 관리, 디테일 연출 등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부터 고급 기술까지, 각 단계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단순한 그림을 넘어 이야기를 전달하는 일본풍 환상 세계 일러스트! 그 신비롭고 화려한 나만의 세계관에 다른 이들을 초대해 보자.

목차

들어가며

이 책의 사용설명서

 

0장. 작품 갤러리&작품 해설 

눈부시게 피어 빛나는 벚꽃

뱀과 결혼한 신부

매서운 겨울 끝에 찾아온 봄

백귀야행

멘요야

column①

 

1장. 봄 안개

세계관 설정

레이어 구조

메이킹

column②

 

2장. 금붕어 백귀야행 

세계관 설정

레이어 구조

메이킹

column③

 

3장. 가을의 만월 

세계관 설정

메이킹

column④

 

4장. 신의 섬 축하의 춤 

세계관 설정

레이어 구조

메이킹

column⑤ 

 

5장. 하늘의 선율 

세계관 설정

레이어 구조

메이킹

본문인용

최근 일본풍 일러스트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을 통하여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일본풍 일러스트에 관심이 있다’, ‘어떤 발상으로 그림을 그리면 되는지 모르겠다’는 분들을 대상으로 일러스트 소프트 웨어 Clip Studio Paint를 사용해 일러스트 작법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직접 그린 4개의 일러스트와 이 책의 표지 일러스트를 예시로 아이디어 내는 방법과 드로잉의 기본적인 방법, 참고 자료 및 모티브 찾기, 그리고 특히 요청이 많았던 ‘사용한 브러시’와 ‘사용한 컬러’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일러스트를 보기만 해도 되고, 사용한 브러시나 컬러에 대해서만 참고로 읽으셔도 괜찮습니다. 독자 여러분에게 일러스트를 창작하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쪽, 들어가며

 

루마리 속에서 꿈틀거리는 백귀야행의 무리들. 

금방이라도 요괴들이 튀어나올 것 같은 광경을 상상하며 그렸다. 가운데 캐릭터가 두루마리에 요괴들을 그리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기괴한 문양을 그려 요괴들을 두루마리 속에 가두어 놓고 있는 것일까?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었기에 어느 쪽으로도 해석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15쪽

 

러프 단계부터 폴더와 레이어를 세세히 구분하다 보면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러프에서 만든 곱하기 레이어나 오버레이 레이어는 완성본을 제작할 때 복사&붙여넣기를 하고 형태를 다듬어 재활용한다. 그렇게 하면 러프-완성본 간의 컬러, 터치 등 완성도에 차이가 작고, 클린업 단계에서 그림자와 명암을 다시 그릴 필요가 없어 결론적으로는 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28쪽

 

주니히토에는 의식이나 계절에 따라 정해진 배색이 있으며 한눈에 ‘일본풍’임을 알 수 있는 컬러가 많이 존재한다. 같은 계열이 아닌 컬러가 포함된 경우는 강조색이 되며, 이 경우 푸른색을 강조색으로 한다. 사용할 때는 살짝 곁들이는 정도의 비율이 되도록 해야 한다.

-46쪽

 

요괴나 기형 생물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해골이나 골격을 많이 사용한다. 에도 시대에 우타가와 쿠니요시가 그린 우키요에 판화 ‘소마의 고내리’ 해골이 잘 알려진 편인데, 이렇듯 일러스트에 해골을 그리면 비일상적인 느낌과 다른 세계 느낌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이번에는 물고기의 백귀야행이라는 콘셉트이므로 반투명한 해골 금붕어를 눈에 띄도록 배치했다. 

-51쪽

 

일본화풍 혹은 두루마리 그림 느낌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실적인 형태의 구름이 아닌, 문양 같은 구름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일본식 구름에는 ‘스야리가스미’, ‘운문’ 같은 다양한 모양이 있으며, 장면을 전환할 때나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왔다. 일본 느낌을 낼 때 적용하기 좋다. 

-77쪽

 

명암용 곱하기 레이어를 깎아 산의 실루엣을 다시 다듬고, 산의 선화 형태도 다듬어서 수정했다. 억지로 선을 긋지 않고, 질감 낼 때 사용한 나무껍질의 갈라진 틈을 이용해 선을 덧칠하여 보완했다. 

93쪽

 

그믐날 밤을 축하하는 자리에서 술에 취해 버렸다. 배에 실려 정신이 돌아왔을 때는 이미 새벽녘의 앞바다에 있었다. 사람이 아닌 무언가가 산꼭대기 도리이에서 이쪽을 바라보며 미소 짓고 있었다. 그제야 나는 깨달았다. 바쳐진 것은 배가 아니었다. 바로 나였다. 

-102쪽, 세계관 설명 중

 

러프 폴더를 불투명도 30% 전후로 낮추고 그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겹쳐서 인물 선화를 그린다. 얼굴만 [대칭자](선2)를 사용한다. 오른쪽 소매는 사자 의상 위에 겹쳐지므로 나중에 부위를 나누어 제작한다. 좌우 사자탈을 그린 선화도 각각 만들어 밑바탕 을 채색하고 인물과 겹친다. 사자탈과 인물을 각각 폴더에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어 겹치는 부분을 지우개로 지워나간다. 

-112쪽

서평

세계관과 영감을 담은 일본 전통의 판타지 일러스트

세계관 구상부터 중급자를 위한 클립 스튜디오 활용까지

모두 이 한 권에 담았다! 

 

▲신비롭고 전설적인 세계관 구축

일본풍 그림을 좋아한다면 필참해야 할 작법서

먼저 일본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나나하라 시에의 작품 갤러리로 문을 여는 이 책은 일본풍 판타지 일러스트가 얼마나 매혹적인지 보여준다. 이후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세계를 만드는 팁을 상세히 공개하는데, 일본의 전통 요소와 판타지적인 상상력을 결합하여, 일러스트의 배경이 되는 독특한 세계관을 세우고, 일본 전통 무늬와 민예품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 등 창작의 폭을 넓히는 법, 일러스트에 깊이와 맥락을 추가하는 법 등 다양한 관점을 제공한다.

일본풍 판타지 일러스트를 배우면서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장점은 일본의 전통 문화 기반의 디자인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작품에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텐데, 특히 작품에 새로운 세계관을 불어넣는 데 크게 기여한다. 고전적인 일본 무늬와 색상, 건축 양식, 자연 경관 등은 일러스트레이션에 깊이를 더해주고, 독창적인 캐릭터 디자인과 배경 설정에 있어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시각적인 아름다움에 그치지 않고, 이야기에 심도와 전통성을 부여하여 몰입도를 높이는 일러스트. 이제는 내가 만들어 보자!

 

▲스토리를 닮은 화려함과 

완성도를 높이는 정교함

중급자들이 창작 과정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전문적인 작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이 책은 작가 나나하라 시에의 방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러스트의 각 세부적인 면을 심도 있게 설명하며, 특히 일본의 전통적인 우키요에 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기법을 소개한다. 환상적인 일본풍 일러스트 작법을 단계별로 쉽게 알려주는 것은 물론, 클립스튜디오 속 다양한 브러시와 기능 사용법, 레이어 효과, 마스크 활용, 컬러링, 텍스처링 기법 등을 상세히 해설하고, 클립스튜디오의 고급 기능을 활용하여 강력하고 인상적인 이미지를 창조하는 방법을 안내하는데, 다운로드 가능한 소재 정보를 공유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더했다. 자신만의 스토리를 담은 작품을 창조할 수 있도록 하는 『일본풍 판타지 일러스트』. 일본풍 일러스트를 좋아하는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최고의 작법서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나나하라 시에
일본 아오모리현 출신 아티스트. 의뢰받은 일러스트와 오리지널 일러스트 모두 일본풍, 일본 전통 무늬를 사용하여 제작한다. 일본의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화려하고 섬세하며 환상적인 일러스트가 호평을 받고 있다. TCG, 소셜게임 일러스트레이션, 도서 삽화를 중심으로 세계적인 활동 중이다.

주요 참여 경력
●포켓몬 카드 일러스트( クリーチャーズ)
●원피스 카드 게임( バンダイ)
●英傑大戦영걸대전(セガ)
●FGO 概念礼装FGO 개념 예복(ラセングル)
●マジック:ザ・ギャザリング日本画・浮世絵土地매직: 더 개더링 일본화・우키요에의 땅(Wizards of the Coast LLC,)
●戦国無双5전국무쌍5(コーエーテクモゲームス)
●주간 소년 점프 ‘逃げ上手の若君/松井優征도망 치기 잘하는 도령님/마쓰이 유세이’(集英社) 컬러 일러스트 배경
●2022년 오리지널 화집 ‘緋花根の国底の果て七原しえ画集히카 네노쿠니조코노하테 나나하라시에 화집’(KADOKAWA)
그 외 TRPG, 공포 소설, 판타지 소설을 중심으로 한 도서 삽화 등 다수.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