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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행동이 대양의 작은 물방울에 불과할지라도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일상 생태학


  • ISBN-13
    979-11-980260-9-5 (03300)
  • 출판사 / 임프린트
    이상북스 / 이상북스
  • 정가
    27,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6-20
  • 출간상태
    출간 예정
  • 저자
    앨리스 달 고보
  • 번역
    경규림
  • 메인주제어
    사회학 및 인류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사회학 및 인류학 #생태학 #들뢰즈 #가타리 #저항 #지속가능성 #위기 #신유물론 #에코페미니즘 #물질주의 #좋은삶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2 * 215 mm, 48 Page

책소개

‘좋은 삶’을 모색하는 일상 생태학

생태학은 생명의 미적-윤리학이다!

 

이 책은 현대 자본주의가 일상의 다양한 요소들, 예를 들어 신체, 사물, 식물 등과 어떻게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이러한 관계들이 환경 위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한다. 저자는 환경 위기의 대응책으로 흔히 제시되는 ‘지속 가능한 생활방식’과 ‘책임 있는 행동’이라는 접근법에 반박하며, 환경 위기를 이해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일상 생태계를 구성하는 사회-물질 관계의 복잡성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상 생태계의 복잡한 사회-물질 관계에 대한 정치적 접근을 제안한다.

이 책은 또한 현대 자본주의의 착취와 폐기의 논리가 일상생활에 어떻게 침투해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영향이 어떻게 우리 일상 경험을 방해하거나 변화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사소해 보이는 저항 행위가 돌봄의 논리와 같은 새로운 생태학적 논리를 강화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사회-생태적 재생산을 중심으로 새로운 쟁점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탈리아 북동부에서 실시한 민족지학적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위기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구체적 일상과 그들이 자본주의적 일상 생태계에 어떻게 저항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탱고 수업을 보조하며 여행을 다니는 전직 스키 부츠 디자이너, 가족 사업의 실패로 대안적 삶을 선택한 청년, 신자유주의 생태계 속에서 홀로 아이를 키우는 싱글맘 등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본주의의 구조적 문제와 그로 인한 개인의 고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경제적 위기가 오히려 잃어버린 욕망을 되찾고 물질적으로 더욱 풍부한 생명 중심적 일상의 배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될 수 있음을 설득력 있게 그려낸다. 자본주의적 일상 생태계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함께 지속 가능한 삶을 향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다.

일상의 몰락과 글로벌 생태계의 파멸 사이에서 ‘좋은 삶’을 고민하는 이 책은 ‘좋은 삶’이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제기한다. 현대 자본주의의 분주하고 무심한 일상은 우리 에너지를 앗아가고 좋은 삶을 향한 욕망을 약화시킴을 목도하고, 일몰을 바라보며 진정한 행복을 느끼는 능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준다. 물건과 경험의 소비를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적 ‘좋은 삶’을 넘어, 새로운 미적-윤리학적 삶의 방식을 모색하는 힘을 강조한다.

 

 

경험적·이론적으로 풍성한 일상 생태학 연구 여정

 

1장 “일상과 사회-생태적 재생산”은 일상 생태학을 둘러싼 최근 논쟁과 이론적 배경을 다루며, 일상이 사회적 재생산 나아가 사회-생태적 재생산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설명한다. 정치생태학과 에코페미니즘이 이 개념 틀을 형성하는 데 기여했음을 밝히고, 들뢰즈-가타리의 철학 개념들이 연구 방법론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설명한다. 또 신자유주의부터 사회적 실천 이론에 이르기까지 주요 논쟁을 검토하며, ‘후기 질적’ 연구 방법론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한다.

2장 “삶의 자본주의적 조직화”에서는 현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본주의적 삶의 구조를 분석한다. 노동, 여가, 돌봄, 자아 등의 주제 아래 이 요소들이 일상 생태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살펴본다. 특히 노동은 사회적 신진대사의 핵심이며 어떤 형태의 노동인지에 따라 파괴적이거나 회복적 성격을 가지는 핵심 개념이다. 여가의 생태적 관계 형성, 돌봄의 사회-생태적 논리, 자아 유지와 관련된 생태적 결과 등을 탐구하여 자본주의적 조직의 핵심 결절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3장 “삶의 물질, 흐름, 그리고 존재들”에서는 일상을 구성하는 에너지와 환경, 비인간 존재와의 관계를 다룬다. 기술이 자본주의적 삶의 방식을 드러내는 수단임과 동시에 창조적이고 지속 가능한 형태로 전유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다양한 에너지 공급 시스템과 관행의 생태적·정서적 특성을 논의하고, 인간 외 동물의 생태계 변화 잠재력을 탐구한다. 폐기물에 대한 새로운 관점도 제시하며, 일상 생태계를 유지하는 요소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4장 “대안”에서는 자본주의의 파괴성에 대한 대응으로서 대안적 삶의 방식을 탐구한다. 충분성 원칙에 기반한 삶의 방식, 경제의 재지역화, 환경 도덕 등 다양한 실천 사례를 통해 대안적 존재 방식을 제시한다. 특히 생태적 윤리를 강조하며, 욕망의 미적-윤리학을 다루어 급진적 변화의 잠재력과 위험성을 평가한다. 개인의 삶의 과정과 주체성을 중심으로 대안적 실천을 구체화한다.

5장 “점검하기”는 위기의 시대에 일상의 지속가능성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위기가 생태적으로 해로운 기존 배치에서 탈주선을 나타내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하며, 현대 자본주의의 지배적인 삶 외부에서 주체성을 만들어나갈 가능성을 모색한다. 그러나 위기의 불안정성을 변화의 기회로만 간주하지 않도록 경고하며, 사회적・생태적 대안을 집단적 변화로 표현해낼 때 진정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목차

들어가는 글  ‘위기’에서의 지속가능성과 전환에 대하여

 

1장 일상과 사회-생태적 재생산: 위기, 환경 정의와 불의 

위기 속… 일상

환경 정의

신자유주의적 통치성 

실천

의미와 주체성

욕망과 주체성 배치

인식론, 그리고 질적 연구로 돌아오기

 

2장 삶의 자본주의적 조직화: 소비를 조장하는 유급 노동의 소외된 리듬 

노동

여가

돌봄

자아

 

3장 삶의 물질, 흐름, 그리고 존재들: 삶을 열정적으로 만드는 ‘감정의 풍부함’ 

에너지

기술

비인간 동물

쓰레기

 

4장 대안 : 확장하거나 축적하지 않고 살아가기에 ‘충분한’ 만큼만 갖기

충분성

경제의 지역화

환경 도덕

욕망의 미적-윤리학

 

5장 점검하기 : 지속 가능한 변화를 위한 집단 차원의 변혁

위기를 횡단하는 공동선 찾기

맥락 안에서 관찰하기

한계, 그리고 급진적 생태-사회적 변화 공간으로서의 일상

다시, 물질주의

 

나가는 글 욕망의 (또) 다른 생태학

 

참고문헌

감사의 말

역자 후기

찾아보기  

본문인용

지금까지 일상 생태학의 접근 방식은 대체로 국가 기관의 역할을 축소하고 시장에서 개인의 선택할 자유를 강조하는 주류 신자유주의식 환경 위기관리에 머무르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생태 문제를 중심에 두고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삶을 구성하는 존재 양식 자체에 의문을 제기해 온 변혁 프로젝트(transformative project)를 들여다보면, 설령 명시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그 핵심에는 늘 일상과 관련한 문제가 있었다. -10쪽

 

이 책의 목표 중 하나는 면밀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접근 방식으로 일상 생태계를 살펴보면서, 일상의 지속가능성이 위기에 처한 존재의 전기적 궤적을 지나며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지속가능성’은 극도로 문제가 많은 개념이며, 따라서 용어 사용 자체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구 한계(planetary boundary) 안에서 살아가며 지구 재생 주기를 존중할 수 있는 사회-생태적 조직이 어떤 것인지를 간단히 표현할 수 있는 용어로는 여전히 유용하다. -14쪽

 

일상은 가장 근본적인 재생산의 영역이지만, 일상의 조직은 유급 생산 노동의 구조 및 가치 체계에 따라, 그리고 좋은 삶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 것인지에 관한 사회적 기대에 따라 바뀐다. 게다가 마리아 미에스(Maria Mies)가 관찰한 바와 같이, 자본주의 경제에서는 재생산 노동 자체가 자본주의에서 생산된 상품과 서비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생태적 전환이나 변환의 관점에서 살펴봐야 할 여러 가지 긴장과 모순이 나타난다. -87-88쪽 

 

따라서 탱고는 그가 결혼도 하지 않고, 구속되거나 안정되지도 않고, 행복하게 실직한 상태의 정체성으로 탈영토화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하지만 이는 안전하고 되돌릴 수 있으며 장소가 지정된 과정으로, 자본주의 경제로 다시 들어가 그 체제의 지속을 위해 기능한다. 이런 점에서 오누르비오가 춤의 움직임 속에서 행하는 가난한 자-되기에는 혁명적이라 할 만한 것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오누르비오는 그의 몸이 말하고, 변화하고, 정체성을 잃고, 먼지와 냄새를 흠뻑 뒤집어쓰게 한 후에… 신발을 소독한다. -113쪽

 

여기에 ‘올바른’ 소비의 정의를 구축하는 다양한 선들이 교차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자기의 욕망이나 즐거움을 희생하는 것 자체가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며, 소비의 행위나 대상을 본질적으로 ‘좋다’ 혹은 ‘나쁘다’로 나누지 않는다. 도덕적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것이다. 예컨대 휴대전화를 소유하거나 칵테일을 마시러 가는 일이 그 자체로 나쁜 건 아니다. -258쪽

 

소비, 저렴한 가격, 다국적 기업의 통제에 대한 리비도적 순응은 계속해서 표면 아래로 묻힌다. 예를 들어 클레어는 근본적으로 경제적 불평등을 초래하는 자본주의 경제라도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사람들을 착취하지만 않는다면 받아들일 만하다고 말한다(그런 조합이 어떻게 가능한지는 모르겠다). 이런 방식으로 환경적 행동은 도덕화되면서도 정치에서 빠져나간다. -305쪽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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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앨리스 달 고보
이탈리아 트렌토대학교 사회학 및 사회연구학과 교수. 영국 카디프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생태학, 사회경제적 전환, 후기 자본주의의 위기에 관심이 있으며, 사회운동을 포함해 사회-생태적 전환 과정에 연결되는 환경적으로 중요한 일상의 실천에 관해 다룬다. 신마르크스주의, 에코페미니즘, 신유물론의 접근 방식을 바탕으로 일상에서 가치, 노동, 주체성이 어떻게 구현되고 재생산되며 저항받는지 연구한다. 현장 연구와 함께 정치생태학,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에 대한 이론적 관심이 크며, 현재 식품 소비와 식품 시스템에 집중하여 연구하고 있다.
번역 : 경규림
성균관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공부한 후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미국 위스콘신 주립대 매디슨 캠퍼스에서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했다. 위스콘신 주립대에서 퍼블릭 스피킹, 글쓰기, 커뮤니케이션을 가르쳤다. 이후 국제 환경단체의 프로그램 총괄 매니저로 일하다가 외국어를 우리말로 옮기는 작업에 매력을 느껴 전문 번역가 그룹 펍헙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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