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과 질병 없이 살려면 근육에 투자하라
어떤 사람은 왜 빠르게 늙고, 어떤 사람은 느리게 나이가 드는 걸까? 와세다대학 스포츠과학학술원 교수이자 액티브에이징연구소 소장인 히구치 미쓰루 박사는 《느리게 나이 드는 비결 근육에 투자하라》에서 아프지 않고 느리게 나이 드는 평생 건강 솔루션의 핵심은 근육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30대를 지났다면 이미 당신의 근력은 하향 곡선으로 접어들었다. 체력에 점점 자신이 없어지는 4050의 현실, 더 이상 나이 탓만 할 수는 없다. 이 책에선 또래보다 10년, 20년 더 젊게, 건강하게 사는 구체적인 실천법을 소개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의료계가 주목하는 근육 호르몬
세계적으로 의료계는 근육의 중요성에 대해 새롭게 주목하기 시작했다. 과거 근육은 단순히 수축과 이완을 담당해 몸을 움직이는 골격근으로만 생각했다. 그러나 최근 '마이오카인'이라는 중요한 호르몬군이 근육에서 분비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근육 운동을 통해 암이나 당뇨병, 비만,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관절염을 예방하고 뇌를 자극해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등 중증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다.
모든 의사의 건강 처방 “근육 없이 나이 들지 마라”
평균수명이 비약적으로 느는 것은 축복할 일이지만, 통계에 따르면 약이나 간병에 의존하는 기간이 무려 10년이나 된다. 40대 이상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장래의 불안으로 '건강상의 문제'가 가장 많이 꼽히는 것도 이런 맥락일 것이다. 저자는 체력이 떨어지면 정신에까지 영향을 미쳐 부정적으로 된다고 경고한다. 이 책을 통해 근육이 중년 이후 삶의 질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근육 운동, 밥 먹듯이 꾸준히 하는 비결
근육 운동은 '작심삼일'이 아니라 '밥 먹듯이'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육 박사가 제대로 알려주는 근육 원리를 알면 몸이 저절로 움직이게 된다. 근육만큼 든든한 노후 자산은 없다!
《느리게 나이 드는 비결 근육에 투자하라》는 왜 의사들이 근력 운동을 추천하는지, 장수 의학의 핵심 키워드로 어째서 근육이 부상하는지, 나아가 근육이 생성되는 메커니즘, 우리 몸에서 근육의 역할과 구조 등에 대해 쉽게 설명한다. 저자는 운동생리·생화학, 스포츠영양학 등을 오랜 세월 연구해온 전문가인 만큼 근육에 대해, 체력 저하에 대해, 느리게 나이 들고 평생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풀어놓는다.
지금 당장 이 책에서 소개하는 쉽고 간단한 근력 운동을 실천해보자. 헬스장을 찾지 않고도 집에서 시간 날 때 얼마든지 따라 할 수 있다. 부록으로 최강 맞춤 근력 운동 포스터가 수록되어 있으니 집에 붙여놓고 매일 따라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