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AI로 세상읽기

비즈니스에서의 AI 활용을 위한 8인의 대화


  • ISBN-13
    979-11-5706-349-9 (0330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메디치미디어 / 앳워크
  • 정가
    16,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4-22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덕진 , 길윤웅 , 김영대 , 손석우 , 석연서 , 은종성 , 장나희 , 장진나
  • 번역
    -
  • 메인주제어
    비즈니스, 경영
  • 추가주제어
    정보기술: 일반 주제
  • 키워드
    #비즈니스, 경영 #정보기술: 일반 주제 #AI #미래 #직장인 #노동 #마케팅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17 * 195 mm, 264 Page

책소개

IT커뮤니케이터 김덕진 소장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말하는

AI 시대 비즈니스 혁신의 길

 

2023년 챗GPT 이후 AI에 관한 책은 서점에 관련 코너가 별개로 만들어질 정도로 상당수 출간되었다. 다만 대부분의 책들은 AI의 기술적 측면을 조명하거나,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에 관해 윤리적 차원에서 언급하거나, 영어 공부나 글쓰기 등 특정 한 분야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관한 책이었다. 이 책은 현재 한국에서 ‘AI’라는 주제로 가장 많은 방송에 출연하고 있는 김덕진 소장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나눈 비즈니스 토크의 기록이다. 마케팅, 교육, 언론/미디어, 환경, 사업 등 구체적인 각 분야의 비즈니스에 AI는 앞으로 어떻게 적용될까? 이 책에선 AI의 기술적인 측면을 넘어 비즈니스 환경에 AI가 앞으로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개별적인 비즈니스 분야들이 각각 어떻게 진화할지에 관해 말한다. 이 책을 읽는 독자도 본인이 속해 있는 산업이 앞으로 AI로 인해 어떻게 변화할지 김덕진 소장과 각 산업의 현직 전문가들의 대화를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서문

 

1장 AI와 인간: 인간은 AI를 어떻게 맞이하는가?

AI를 인식하는 인간

활용하는 인간, 대체되는 인간

AI를 배우는 인간

우리에게 AI란

 

2장 비즈니스: AI로 먹고사는 문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완전히 새로운 직업, 완전히 새로운 일

모두가 플랫폼이 되고 싶어 한다

왜 다른 결과에 도달할

AI를 내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질문하기’가 핵심이다

생성형 AI의 최전선

 

3장 플랫폼: 플랫폼 생태계에서 살아남는 방법

플랫폼을 바라보는 시선들

한국 시장의 플랫폼

규칙을 모르면 살아남지 못한다

선한 플랫폼은 가능한가

AI는 지각변동을 일으킬까

앞으로의 플랫폼

 

4장 필터 버블: 생각의 한계에 갇히지 않도록

내 생각은 나의 것인가

스마트폰을 쥐고 태어난 세대

반향실에 갇힌 언론과 정치

책임 없이 갖게 된 영향력

만들어진 팩트, 만들어진 여론

AI시대, 윤리의 행방

AI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본문인용

인공지능은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거예요. 결국 책임은 인간이 지는 거거든요.

_31쪽, AI와 인간 : 인간은 AI를 어떻게 맞이하는가?

 

내가 하는 일이 본질에 가까운 일이면 오히려 이런 도구의 변화가 행복해지는 거고, 내가 하는 일이 도구가 하는 일이었다고 하면 그 사람들은 도구와 경쟁해야 하는 시대가 온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_132쪽, 비즈니스 : AI로 먹고사는 문제

 

일단 인공지능은 기술이잖아요. 비즈니스가 바뀌는 걸 보려면 기술만 보면 안 되고 외부 환경으로 정치적인 요인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정치는 시장의 규칙이니까요. 그래서 규칙이 어떻게 되는지도 중요하고, 그다음에 경제적인 요인은 가치사슬을 변화시키는 요인이거든요. 아까 얘기했던 D2C처럼 건너뛰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사회적인 요인은 시장의 수요를 변화시키는 요인이고요. 지금 얘기하는 인공지능 기술은 경쟁의 단계를 변화시킬 거예요. 지금 그 특이점에 와 있는 거고요. 특이점에 기술이 폭발하면 기존과 다른 경쟁 양상으로 바뀝니다. 특이점이 와서 경쟁 단계를 건너뛰면 거기에 돈이 몰리고 사람이 몰리면서 새로운 산업이 만들어지겠죠.

_179쪽, 플랫폼 : 플랫폼 생태계에서 살아남는 방법

 

기존에 요구되던 디지털 리터러시 외에도 이제 인공지능 리터러시가 우리 삶에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젠 누구나 쉽게 딥페이크 영상들을 만들 수 있는 시대에 와 있잖아요. 어떤 것이 거짓이고 진짜인지를 개인이 분별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속담도 이제 더 유용하지 않아요. 언론사들은 영상조차도 이제 진위를 파악하느라 애를 쓰는 상황입니다. 워싱턴포스트 비주얼 포렌식팀은 영상과 이미지 조작 검증을 위해 교차검증을 절저히 해나가고 있는 대표적인 팀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보는 것조차 믿을 수 없는 세상이 된 거죠.

_257-258쪽, 필터 버블 : 생각의 한계에 갇히지 않도록

서평

IT커뮤니케이터 김덕진 소장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말하는

AI 시대 비즈니스 혁신의 길

 

마케팅, 교육, 노동, 언론, 경영 등 각 분야 전문가들에게 직접 듣는

비즈니스에서의 AI 적용 사례와 전망

 

2023년 챗GPT 이후 AI에 관한 책은 서점에 관련 코너가 별개로 만들어질 정도로 상당수 출간되었다. 다만 대부분의 책들은 AI의 기술적 측면을 조명하거나,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에 관해 윤리적 차원에서 언급하거나, 영어 공부나 글쓰기 등 특정한 한 분야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관한 책이었다. 이 책은 지금 현재 한국에서 ‘AI’라는 주제로 가장 많은 방송에 출연하고 있는 김덕진 소장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나눈 비즈니스 토크의 기록이다. 마케팅, 교육, 언론/미디어, 환경, 사업 등 구체적인 각 분야의 비즈니스에 AI는 앞으로 어떻게 적용될까? 이 책에선 1장부터 4장까지 각각 ‘AI와 인간’, ‘비즈니스’, ‘플랫폼’, ‘필터버블’이란 주제로 AI가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될지에 관해 말한다.

 

1장 AI와 인간

이 장에서는 먼저 인간이 AI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AI의 발전이 인간의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과 인간의 역할 변화 등에 관해 전반적으로 이야기해보는 장으로, AI와 비즈니스에 관한 개론 격의 장이라 볼 수 있다. AI는 인간의 일을 도와주는 도구이며 동시에 어떤 이에게는 경쟁자이기도 하다. AI로 인해 변화될 비즈니스 환경에서 인간은 어떻게 인간만의 가치를 재확인하는 작업을 할 수 있을까?

 

2장 비즈니스

보통 생성형 AI로 인해 나타날 새로운 직업을 얘기할 때 가장 먼저 나오는 대답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다. 근데 과연 비즈니스에서의 AI 도입이 ‘프롬프트 엔지니어의 등장’이라는 하나의 현상으로 국한될까? 이 장에선 AI가 창출할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과 직업, 기존의 비즈니스에 AI를 적용하는 방법과 전망 등에 관해 실질적인 사례와 함께 이야기한다.  특히 이 장에선 국내 유일 프롬프트 전문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서승완 대표가 대화에 참석해 프롬프트와 비즈니스에 관한 심화된 내용의 논의를 이끈다. AI가 새롭게 만들 비즈니스 영역은 무엇이고, 기존의 비즈니스들은 AI로 인해 어떻게 바뀌게 될까?

 

3장 플랫폼

플랫폼 경제 내에서 AI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이 장에서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AI 기술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이러한 플랫폼과 AI의 조응이 사회와 경제에 미치게 될 영향에 관해서 말한다. 나아가 앞으로 변화하게 될 플랫폼 생태계에서 생존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4장 필터버블

마지막 장에선 정보 필터링과 AI가 어떻게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며, 이러한 현상이 사회적, 정치적 의견을 어떻게 분열시키고 있는지 얘기한다. 필터버블의 문제는 인간 사회의 공정한 경쟁을 뒤흔드는 심각한 문제다. 특히 이 장에서는 AI와 미디어의 상호작용을 통해 여론이 어떻게 형성되고 조작될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진다.

저자소개

저자 : 김덕진
김덕진IT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이며,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교수, 경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겸임교수이다. 복잡한 IT 기술과 비즈니스 구조를 대중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역할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를 만들었고, ‘IT커뮤니케이터’라는 신조어를 만들기도 했다. 그는 IT를 좀 더 친숙하게 연결하는 매개자로서 기술만이 아니라 사회, 문화, 비즈니스 등 여러 맥락과 함께 독해하여 전달하는 데 능하며, 다양한 공중파 뉴스와 라디오 등에서 전문 패널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 길윤웅
정보통신 전문지 취재기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으며, 광고디자인회사에서 롯데면세점 담당 AE로 밥벌이를 했다. 광고제작과 카피라이터로 일하며 미디어리터러시, 광고 및 영상 제작, 팩트체크를 주제로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 교육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블로터닷넷, 넥스트데일리, 테크수다에 칼럼을 썼고 ‘좋은 질문이 기회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위픽레터에 마케팅 조언 글을 쓰고 있다.
저자 : 김영대
SK(주) C&C DX부문 Digital ESG그룹 매니저이며, 공학박사로서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 및 신사업 개발 전문가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지원 심의위원, 한국특허정보원 스타트업 육성사업 평가위원, KAIST SW교육센터 App 창업지원 프로그램 심사위원 등 다양한 분야의 창업 및 기술 사업화 전문가로 활동했다.
dymik1@naver.com
저자 : 손석우
이데일리와 SBS Biz에서 경제 분야를 취재하는 기자였으며 현재는 경제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SBS Biz ‘용감한 토크쇼 직설’, 한국경제TV ‘경주마’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경제사회 현안을 다루고 있다. 건국대에서는 리더십을 강의하고 있고, 벤처캐피털에서 투자심사역으로서 좋은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데 관심이 많다.
annabs@naver.com
저자 : 석연서
(주)쌍방울 (주)나산 외 다수의 기업들에서 디자이너와 상품기획자로 근무하며 신규 브랜드를 론칭해 온 전문가이다. 현재는 브랜딩 회사 ‘퍼스넬’의 대표이며, SNS 브랜딩 및 퍼스널 브랜딩 컨설턴트와 디지털 크리에이터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personell.official@gmail.com
저자 : 은종성
(주)비즈웹코리아 대표, 이러닝 클래스 인터뷰어 대표. 비즈니스모델, 마케팅, 트렌드, 커머스를 주제로 기업과 기관에서 3,000여 회의 강의와 500여 개 기업을 컨설팅한 현장 전문가다. 경영학 박사로서 『비즈니스 모델 사용설명서』 『마케팅의 정석』 『취향과 경험을 판매합니다』 등 17권의 서적을 출간했다.
ceo@bizwebkorea.com
저자 : 장나희
숙명여대 기후환경에너지학과 석사 과정 재학 중이며, IT의 기술적 측면과 기술이 사회문화에 주는 영향을 포함한 여러 맥락에 관심이 많다. 크리에이터 어비가 진행한 ‘열린 인공지능’도서 제작 프로젝트에서 ESG 주제로 3권의 책을 출간하였다.
저자 : 장진나
공인노무사이며, AI 도입 이후 회사 내에서 변하게 될 일하는 방식과 노사 모두가 겪게 될 변화에 관심이 많다. AI가 기업에 적극적으로 도입된 이후 변화하게 될 방향, 세부적인 내용, 관련 이슈를 함께 공부하기 위해 모임에 참여했다.
메디치 가문은 중세 말 근대 초기에 이탈리아 피렌체 지방의 리더이자 후원자였습니다. 지구상에 여러 명문가가 있었지만 메디치 가문은 이름을 오래 남기고 있습니다. 그들은 금융업으로 기반을 다져서 피렌체의 시정을 담당했고, 문화와 예술을 후원했습니다. 르네상스, 문예 부흥에는 메디치 가문의 기여가 컸습니다. 단테, 페트라르카, 미켈란젤로, 보티첼리 등 수많은 문인과 예술가들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메디치 영주의 식탁에서는 도시국가 피렌체의 현안인 군사, 외교, 행정, 재정뿐 아니라 문학과 미술, 건축에 관해서도 깊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