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AI 빅데이터 활용 사업 아이템

AI 빅데이터 활용 창업 아이디어


  • ISBN-13
    979-11-92798-11-0 (1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율도국 / 율도국
  • 정가
    1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6-25
  • 출간상태
    출간 예정
  • 저자
    김홍열
  • 번역
    -
  • 메인주제어
    사업관리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사업관리 #빅데이터 #창업 #ai활용 #빅데이터사업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200 Page

책소개

이 책이 필요한 주요 독자층은 AI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업 아이템이나 아이디어가 필요한 청년이나 퇴직자이다.

AI 기술은 점점 우리 곁으로 다가온다. 창업 시장에서도 AI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세상의 변화를 바라보는 눈, 트랜드를 감지하는 센스와 미래를 예측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이 책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업이나 업무에 활용하는 무궁무진한 방법을 제시하고 인사이트를 준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업이나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AI CEO 같은 영화에서 나올법한 상상력이 가미된 아이템도 있지만 구현하는 방법은 실용성을 중심으로 풀어나갔다.
실용성 있고 실현 가능한 아이템이 더 많은데 사업의 필요성과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이 책에서 제시한다.

빅데이터 창업 아이디어와 실행 방법 70개를 소개한다

1. 생활 밀착형 서비스
소통하기 – 데이팅앱 등 채팅, 공부하기 - 독서 가이드, 학습 도우미, 외국어(10개국 언어가 통역되는 이어폰

2. 태어나서 일생에 처음 하는 일
연애, 결혼, 섹스, 출산, 육아, 백일, 장례 등 사람이 처음으로 해야 하는 일을 AI로 해결한다.

3 글로벌 메가 트랜드에 적합한 아이템
중장기적으로 지속되는 트랜드를 찾아라. 1인 가구관련 아이템, 반려 동물, 공유경제, 그린 내추럴, 고객 맞춤 개인화 등.

4. 인간을 극한 직업에서 해방시키는 아이템
AI 요리사, AI 목수(도장공, 도배기술자), AI 해녀, AI 세탁소, AI 반려동물 팻 케어 등 이런 3D (Difficult, Dirty, Dangerous) 직업에서 인간을 해방시키는 것을 AI가 할 수 있다.

5. 인간을 도와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아이템
의사, 회계사, 스포츠 심판, 카지노 딜러, 도서관 사서, 번역사, 시장 조사, 재테크, 투자 분야
이런 전문직에 AI를 투입한다면 업무 효율이 극대화 된다.

6.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
표절 체크, 보컬 트레이드처럼 정밀하고 정교한 작업도 할 수 있다.

7. 인간을 평등하게 만드는 일
장애인이나 노인, 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도와 평등 사회로 가게 할 수 있다

8. 좋은 사회 만드는 사업 아이템
가짜 뉴스, 짝퉁 등 가짜를 찾아내는 일, 범죄자를 찾는 일, 중독을 끊게 도와주는 일.

9 즐거운 일을 더 즐겁게
조금 일하고 더 많이 놀자. 여행 등 즐겁게 노는 것도 인공지능이 도와줄 수 있다.

목차

1장. 생활 밀착형 서비스

1 패션 트랜드 AI 헌터
2 AI 맞춤 디자이너
3 옷 재고 정보와 판매
4 AI 메이크업 아티스트
5 마트 정보 (배달의 마트)
6 레시피 개발사, 식단 영양사
7 음식 투어 정보
8 AI 다이어트 트레이너
9 식당 창업, 경영 컨설팅
10 부동산 정보를 쉽게 알려드립니다
11 공간도 컨설팅 하는 시대
12 빌딩 에너지 관리를 맡겨주세요
13 카카오를 따라잡는 데이팅앱
14 틀려도 두렵지 않는 1:1 AI 교사
15 반복업무를 잘 하는 AI 보조 교사
16 글로벌로 활약하는 AI 외국어 학습 교사
17 아무도 가쳐주 주지 않는 성교육 AI
18 인간보다 정확한 AI 피아노 교습
19 똑똑한 지능형 교통정보서비스

2장. 태어나서 일생에 처음 하는 일

20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연애, 성 상담사
21 처음이에요 - 임신부 맞춤 정보
22 아빠의 육아 도우미

3장. 글로벌 메가 트랜드에 적합한 아이템

23 나홀로(1인 가구) 족 친구
24 반려동물 정보 서비스
25 지치지 않고 친절한 AI 홈 트레이너
26 지금은 공유시대 (공유 정보)
27 재활용 실천가 (AI 환경운동가)
28 개인 맞춤 관광을 도와줍니다

4장. 극한 직업에서 인간을 해방시키는 아이템

29 AI 요리사
30 AI가 가르쳐 주는 셀프 바리스타
31 컴퓨터, 자동차 가전제품 수리 상담

5장. 인간을 도와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아이템

32 AI 의사, 한의사
33 AI 약사 – 약장사는 안합니다
34 AI 심리상담사 – 상담은 비밀로 할게요
35 AI 미술 치료사 – 경험 많고 최고 권위자입니다
36 AI 수의사 – 동물병원보다 저렴하고 빨라요
37 AI 작곡가 – 노래 선물 드릴게요
38 무역 AI 컨설턴트 – 어려운 서류를 척척
39 AI CEO – 고독한 결단을 도와드립니다
40 퀴즈 광고 서비스 – 관심 가네
41 집필 도우미(스토리 헬퍼) - 선택 문제를 도와드립니다
42 문화 콘텐츠 기획- 방대한 자료 요약해 드립니다
43 시장조사, 상권 분석-살아있는 자료입니다
44 해외 문헌 정보 제공-전세계를 누빕니다

6장. 인간을 한계를 뛰어넘는 일

45 표절 체크-100년동안 할 일을 1시간에
46 보컬 트레이너-절대음감입니다
47 인공지능 자동판매기-나무처럼 안테나처럼
48 재테크 투자 가이드-심리 분석하면 돈이 보인다
49 주식 투자 상담사-욕망을 버립니다
50 그림 투자 가이드-감성을 뽑아내라
51 세금 재테크 정보 – 어려운 것은 공부하지 마세요
52 내일 신문 - 미래로 타임머신
53 위기, 손실 관리사-미리 알려드립니다

7장. 인간을 평등하게 만드는 일

54 AI 변호사 – 채팅봇으로 문턱이 내려갑니다
55 AI 세무사, 회계사-사례별로 대답해 줍니다
56 AI 변리사-등록율 예측을 정확하게 해 드립니다
57 스마트팜 구축-장애인이나 노인도 농사를 지을 수 있다
58 AI 농업 도우미 – 가축을 돌보고 농사도 지어요
59 농수산물 직거래 정보 – 농사에만 전념하세요
60 귀농귀촌 정보 상담사-귀농주택과 교육이 중요해요

8장. 좋은 사회 만드는 사업 아이템

61 모조품(짝퉁) 감별사-사람보다 정확해요
62 가짜 뉴스 알려줌-가짜 뉴스 꼼짝마
63 가축 전염병, 병충해 정보-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기술
64 장애인 생활 정보 – 정보로 평등해질 수 있다
65 허위매물 판별사-가짜는 티난다
66 금연, 금주 ai 도우미-끝까지 끊어드릴게요
67 노인 서비스 - 노인의 나라는 있다

9장. 즐거운 것을 더 즐겁게

68 특수 목적 여행 – 평범한 것은 싫다
69 세계 지하철 노선 정보 – 땅 속을 안다
70 아마추어 화가 그림 - 예술을 산다

본문인용

패션 트랜드 AI 헌터

패션 사업은 재고가 가장 큰 문제다. 매출이 많아도 재고 때문에 망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트랜드 예측이 필요한 곳이 바로 패션 사업이다. 유행에 따라 옷 스타일이 바뀌기에 재고를 언제까지 쌓아놓을 수 없기 떄문이다. 어떤 제품이 얼마나 팔릴까 예측하여 재고를 줄여야 하는 것이다.
패션회사 ‘자라(Zara)’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제공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디자인, 제작, 진열을 2주 만에 끝낸다. 어떤 옷을 선택할지 감으로 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많지만 빅데이터로 가능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시골의 작은 가게로 출발한 자라는 중저가 패션시장에서 업계 2위로 뛰어올랐다.
패션쇼핑몰 ‘스타일 난다’가 성공한 이유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정확하게 빠르게 제공해 주었기 때문이다. 소비자 심리와 패션계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여 패션일을 하고 싶다면 빅데이터를 이용하면 된다.

패션 드랜드 AI 헌터 사업은 B2C이므로 주 소비 대상은 패션 쇼핑몰, 패션 관련 기업, 패션 디자이너 등이다.
이 분야는 소비자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유료회원으로 가입을 받아 고급 정보를 제공한다. 혹은 기술이나 솔루션을 제공하고 사용료를 받을 수 있다.

주요 메뉴 항목

- 시장조사
국내외 패션시장 조사를 하고 그에 따른 자료를 바탕으로 트렌드를 분석하여 상품기획에 반영한다.

- 상품기획
누구에게 어떤 제품을 팔아야 하는지 파악하여 제품을 기획한다.

- 매출 관리
제품이 정해졌으면 생산량을 정해야 한다.

- 국내 패션쇼핑몰 분석
댓글을 분석하여 흐름을 파악한다. 인기 아이템 사진으로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 세계 패션 트랜드 : 패션 기업들은 색상, 소재, 패턴 등에 대한 아이디어와 패션 트랜드 정보를 얻고 매년 평균 $7,000(한화 약 800만원)에서 $15,000(한화 약 1,700만원)을 지불한다. 국내와 해외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해외 사이트를 분석하여 동향 파악과 국내와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여 제공한다.

- 과거 패션 트랜드, 현재 트랜드를 학습시키고 트랜드 분석 이론을 학습시켜 트랜드를 예측한다.

- 패션 쇼 실시간 정보(국내외) : 웹크롤러로 실시간 패션쇼 정보를 수집하여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 연예인 패션 분석 : 트랜드를 선도하는 연예인의 패션을 추적하는 것은 트랜드를 선도하는 방법이다.

- 브랜드 이미지 조사 : 카메라와 AI를 통해 소비자의 표정과 목소리, 맥박수를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감정을 분석해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조사한다.
화장품 업체 SK-II는 〈어펙티바(Affectiva)〉와 협업해 홍콩과 대만에서 SK-II 비디오 광고를 보고 반응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분석했다.

중국의 텐센트 ‘유투 랩(Youtu Lab)’은 패션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으로 SNS포털 ‘QQ’에 있는 수십억 개의 사진을 처리해 패션 정보를 추출해 낸다.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김홍열
서울예대를 졸업하고 30여년 동안 브랜드, 광고, 출판, 문예창작, 주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했고 이와 관련 하여 10여권의 저서를 출간했다.
600여개의 광고, 브랜딩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대표 실적으로 현대모비스, 대상, 삼성정밀화학, 대교, 오리온 등의 브랜딩 작업을 했다.
190종의 출판기획을 했고 주로 빅데이터, 심리학, 주식, 부동산, 미래예측, 팬더믹 등 관련책을 기획 출간했다.
발행책으로 <세력을 이기는 주식투자 치트키>, 빅데이터 관련 서적 기획 (2020)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