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고통이 없었다면, 문학을 껴안지 못했을 것이다.”
『토지』의 작가 박경리가 한국 문학사에 남긴 또 다른 걸작
한말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아우르며 격변하는 시대 속 한민족의 삶을 생생하게 그려낸 대하소설 『토지』. 한국 문학사에 다시없을 걸작을 남긴 작가 박경리의 장편소설이 다산책방에서 새롭게 출간된다. 원전을 충실하게 살린 편집과 고전에 대한 선입견을 완벽하게 깨부수어줄 디자인으로 새 시대의 새 독자를 만날 준비를 마친 이번 기획의 네 번째 작품은 『성녀와 마녀』다. 상반된 두 여성이 변모해 가면서 인간의 정체성과 사랑의 본질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이 작품이,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가치로 가닿는 박경리 문학의 깊이를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출판사 리뷰
“제 삶이 평탄했다면 글을 쓰지 않았을 것입니다.
삶이 문학보다 먼저지요.”
고전의 품격과 새 시대의 감각을 동시에 담아낸
박경리 타계 15주기 추모 특별판
1957년 단편 「계산」으로 데뷔해, 26년에 걸쳐 집필한 대하소설 『토지』로 한국 문학사에 거대한 이정표를 남긴 거장 박경리. 타계 15주기를 맞아 다산북스에서 박경리의 작품들을 새롭게 엮어 출간한다. 한국 문학의 유산으로 꼽히는 『토지』를 비롯한 박경리의 소설과 에세이, 시집이 차례로 묶여 나올 예정인 장대한 기획으로, 작가의 문학 세계를 누락과 왜곡 없이 온전하게 담아낸 의미 있는 작업이다. 이번 기획에서는 한국 사회와 문학의 중추를 관통하는 박경리의 방대한 작품들을 한데 모아 구성했고, 새롭게 발굴한 미발표 유작도 꼼꼼한 편집 과정을 거쳐 출간될 예정이다.
오래전에 고전의 반열에 오른 박경리의 작품들은 새롭게 읽힐 기회를 갖질 못했다. 이번에 펴내는 특별판에서는 원문의 표현을 살리고 이전의 오류를 잡아내는 것을 넘어, 새로운 시대감각을 입혀 기존의 판본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책을 선보인다. 이전에 박경리의 작품을 읽은 독자에게는 기존의 틀을 부수는 신선함을, 작품을 처음 접할 독자에게는 고전의 품위와 탁월함을 맛볼 수 있도록 고심해 구성했다. 이전의 고리타분함을 말끔하게 벗어내면서도 작품 각각의 고유의 맛을 살린 표지 디자인으로, 독서는 물론 소장용으로도 손색이 없게 했다. 한국 문학사에 영원히 남을 이름, 박경리 문학의 정수를 다산북스의 기획으로 다시 경험하길 바란다.
“만나고 헤어지고 바라는 대로 살지 못하는 인간들이라면
이런대로 질서를 찾을 수밖에 없다.”
성녀와 마녀, 상반된 두 여성의 삶을 통해
새로운 인간상을 담은 박경리의 기념비적인 작품
다산북스에서 새롭게 출간된 『성녀와 마녀』는 대중성과 문학성을 동시에 잡은 박경리의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1960년 4월부터 여성 잡지 《여원》에 연재되었던 『성녀와 마녀』는 출생의 비밀, 삼각관계 등 서사 전반에 깔린 흥미로운 요소들로 인해 이미 영화와 드라마로 영상화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소설이 의미 있는 이유는 새로운 인간상을 보여준다는 데 있다.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한 대부분의 소설이 전쟁의 상흔으로 인한 피해의식, 무의지에 함몰된 인간형을 다루고 있는 반면, 이 소설은 기존의 윤리나 가치를 성찰적으로 응시하면서도 사랑의 본질과 인간의 정체성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박경리는 이 소설에서 인간의 유형을 여성으로 두었을 뿐, 성녀와 마녀로 상징되는 하란과 형숙의 삶을 통해 본질적인 ‘인간’ 그 자체의 모습을 그렸다. 사랑에 대한 상실과 회복을 겪으면서 자신의 감정을 깨닫고 온전히 독립적인 존재로 서가는 인간의 모습을. 따라서 소설 속 상반된 이미지로 그려지는 두 여성의 세밀한 감정 묘사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형숙이 자신의 생각과 신념으로 표정과 제스처를 취한다면, 하란은 자신의 감정 표출을 통해 자신을 인지한다. 이로써 형숙은 표변하는 태도를 보이며, 하란은 자기성찰적 태도를 보인다.
이렇듯 한 남자를 사이에 두고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모하는 두 여성을 통해 저자는 인간의 또 다른 이면을 보여준다. 정신적 성처녀였던 하란이 육체적 사랑을 갈망하고, 육체적 요부였던 형숙이 정신적 사랑의 승리자로 그려지는 것이다. 이는 곧 저자의 오랜 성찰을 통해 얻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그려졌음을 반증하는 것이며, 우리는 이 소설을 통해 박경리 문학만이 가질 수 있는 진정한 가치를 다시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죄를 무서워하지 않았다면
인간은 더 행복했을 거예요.”
한국 문학 최고의 작가, 박경리의 역작
선과 악으로 구분 지을 수 없는 낭만적 사랑
저명한 외과의 안원석은 슬하에 아들 수영과 딸 수미를 두었다. 수영이 오형숙과 연인관계라는 것을 알게 된 안 박사는 둘의 만남을 결사반대한다. 형숙에게 요부의 피가 흐른다는 이유 때문이다. 안 박사는 젊은 시절 형숙의 친모인 국주에게 빠져 여러 번 재산을 날리고 버림받았다는 것, 국주가 수많은 남자를 유혹하고 재산을 탈취했으며 내연남 사이에서 형숙을 낳고 아편 중독으로 삶을 마무리했다는 사실을 수영에게 이야기한다. 그러나 이 이야기를 우연히 듣게 된 형숙은 그날부터 수영을 피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비뚤어진 마음으로 다른 남자들을 만나고 다니다가 안 박사의 권유로 수영이 문하란과 결혼까지 하자 미국 유학을 떠난다. 그렇게 2년이 지나고 수영과 하란이 아이를 낳고 평범한 가정생활을 하고 있을 때였다. 형숙은 귀국 독주회에 수영을 초대하고 이를 시작으로 둘은 만남을 이어간다. 한편 수미의 약혼자였던 허세준은 하란을 좋아해 파혼을 결단한다. 그러나 하란은 세준에게 마음이 가면서도 가정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파혼 후 다른 남자와 결혼한 수미는 자궁외임신으로 갑작스레 사망하게 되고, 수미의 장례식에 참석한 형숙은 여전히 자신을 무시하는 안 박사를 보며 복수를 다짐한다.
소설 말미에 하란은 허세준을 밀어내면서도 “죄를 무서워하지 않았다면 인간은 더 행복했을 거예요”라며 자신의 마음을 고백한다. 반면 형숙은 많은 남자를 만나면서도 자신이 사랑하는 단 한 사람, 수영 대신 목숨까지 내어놓는다. 현모양처이지만 육체적인 사랑을 갈망하는 하란. 요부이지만 정신적 사랑을 갈구하는 형숙. 둘 중에 누가 성녀이고 누가 마녀란 말인가. 소설의 창작 의도에 대해 박경리는 이렇게 진술한다. “선한 사람도 욕망에 대한 유혹이 있고 약점이 숨어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악한 사람에게도 그의 깊은 영혼 속에 진실이 잠들어 있고 참된 것으로 승화하려는 순간이 있다.” 소설은 하란과 형숙이라는 인물을 통해 우리도 모르게 선과 악으로 나누었던 생각에 균열을 내고 더 나아가 사랑의 본질에 대한 질문과 마주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