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 변혁적 교수법
1 시민교육의 토대로서 민주주의
2 증거 기반 시민교육
3 변혁적 교수법의 필요성
1) PEACE 교수법
2)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3) 이벤트 기반 학습(Event-based learning)
4) 스토리텔링(storytelling)
5)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6) 프로젝트 기반 학습
7) 문턱 개념 활용
8) 브리콜라주(Bricolage)
2장 시민성 함양을 위한 변혁적 교수법
1 건설적 논쟁 수업
1) 건설적 논쟁 수업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건설적 논쟁 수업의 절차
3) 운영상 유의 사항 및 교사의 역할
2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1) 플립드 러닝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플립드 러닝의 절차
3) 운영상의 유의점 및 교사의 역할
3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문제중심학습의 절차
3) 운영상의 유의점 및 교사의 역할
4 시뮬레이션 학습(Simulation Learning)
1) 시뮬레이션 학습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시뮬레이션 학습의 절차
3) 운영상의 유의점 및 교사의 역할
5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1)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절차
3) 운영상의 유의점 및 교사의 역할
6 봉사 학습(Service Learning)
1) 봉사 학습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 봉사 학습의 절차
3) 운영상의 유의점 및 교사의 역할
3장 변혁적 교수법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실제
1 건설적 논쟁 수업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실제
1)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건설적 논쟁 수업
2) 디지털시민성 함양을 위한 건설적 논쟁 수업
3) 다문화시민성 함양을 위한 건설적 논쟁 수업
4) 글로벌시민성 함양을 위한 건설적 논쟁 수업
5) 생태시민성 함양을 위한 건설적 논쟁 수업
2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실제
1)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플립드 러닝
2) 디지털시민성 함양을 위한 플립드 러닝
3) 다문화시민성 함양을 위한 플립드 러닝
4) 글로벌시민성 함양을 위한 플립드 러닝
5) 생태 시민성 함양을 위한 플립드 러닝
3 문제중심학습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실제
1)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2) 디지털시민성 함양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3) 다문화시민성 함양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4) 글로벌시민성 함양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5) 생태시민성 함양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4 시뮬레이션 학습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실제
1)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시뮬레이션 학습
2) 디지털시민성 함양을 위한 시뮬레이션 학습
3) 다문화시민성 함양을 위한 시뮬레이션 학습
4) 글로벌시민성 함양을 위한 시뮬레이션 학습
5) 생태시민성 함양을 위한 시뮬레이션 학습
5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실제
1)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2) 디지털시민성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3) 다문화시민성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4) 글로벌시민성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5) 생태시민성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6 봉사 학습을 활용한 시민교육의 실제
1)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봉사 학습
2) 디지털시민성 함양을 위한 봉사 학습
3) 다문화시민성 함양을 위한 봉사 학습
4) 글로벌시민성 함양을 위한 봉사 학습
5) 생태시민성 함양을 위한 봉사 학습
저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