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과 같은 정보사회의 고도화 추세에 따라 정보통신기술(ICT)은 고속·대용량화·지능화·초소형화·광화·융합화·인간친화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기술의 융합화, 서비스의 광역화, 정보기기의 소형, 경량화 추세로 정보기기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인간 중심의 정보통신 환경으로 하루가 다르게 변화와 진화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은 S/W, H/W뿐만 아니라 다양 형태로 변화함에 따라 S/W, H/W, 부품, PCB등의 업체들도 빠르게 대응을 하고 있다. 이에 전자기술은 오래전부터 소형화, 박형화, 경량화가 끝없이 계속 요구되어 왔으며 부품의 Fine Pitch, 고집적, 고밀도 실장화 요구는 더욱 더 가속화 되고 있다. 설계기술 또한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설계 기술의 고밀도, 고직접화, 고주파, High-Speed 디자인, EMI/EMS/EMC 등의 PCB설계와 설계품질의 향상을 요구하는 설계환경으로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에 각 ECAD 벤더들도 설계기술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계자 요구에 대응한 쉽고 편리한 여러 가지 기능들을 추가하고 개발하고 있다. PADS 툴도 이러한 산업발달의 변화에 대응하여 설계자의 편의와 품질향상에 적합한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다.
PADS VX.0의 업그레이드 내용은 제품의 이름이 변경, Starter Library, xAVE Design Archive, xDM Land Pattern Creator, Integrated Projects, xDX Designer Connectivity 등의 기능들과 사용자들의 요구사항들이 추가되고 향상되었다.
교재의 구성은 PADS VX.0의 Upgrade내용을 추가하고 수정하였으며 PCB Design흐름으로 제1부는 회로도를 입력하는 PADS Logic, 제2부는 PCB Layout Design을 하는 PADS Layout, 제3부는 제1부와 제2부에서의 내용을 토대로 배우는 실전예제 그리고 부록으로 PADS 프로그램과 설치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이 되었다.
본 교재는 PADS 툴을 배우고 이해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PADS를 사용하면서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회로 및 PCB Layout Design의 작업흐름으로 내용을 단계적으로 서술하였다. 또한 Layout Design Flow를 연계하여 각 장마다 세부적으로 설명이 되었으며 사용자들은 교재를 접하므로 써 PCB Design에 관련된 다양한 기능과 명령어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교재의 미흡한 부분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보다 좋은 내용으로 꾸준히 업그레이드 하고자 한다.
본 교재는 PADS툴을 처음 접하시는 분, 사용하시는 분, 전자전공 관련 학생, EDA업계에 몸담고 있는 분 등에게 전자회로설계 디자인분야의 지식과 기술습득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유용하게 사용하는 교재로 사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