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3, 4학년을 위한 빠른 소수》
초등 수학에서 처음 만나는 소수의 개념을 정확하게!
3, 4학년이 꼭 알아야 할 소수를 한 권에 모았어요!
■ 초등 3, 4학년 소수, 왜 중요할까?
소수는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분수와 소수' 단원에서 처음 배웁니다. 저학년 때는 자연수만 배우다가, 수학이 어렵다고 처음 느끼게 되는 단원이지요.
초등 소수는 3학년부터 6학년까지 배웁니다. 그중 3학년 때 배우는 '분수와 소수', 4학년 때 배우는 '소수의 덧셈과 뺄셈' 단원이 초등 소수의 기초입니다. 따라서 3, 4학년 소수를 제대로 익혀야 5, 6학년 때 배우는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도 잘할 수 있어요.
이 책은 3, 4학년 수학의 소수 부분만 한 권으로 모아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책이에요. 문제를 풀기 전 친절한 설명으로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작은 발걸음 방식의 연산 훈련으로 조금씩 어려워지는 문제에 적응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기초 문장제까지 다뤄 학교 시험 대비까지 할 수 있으니, 딱 10일만 집중해서 초등 소수의 기초를 다져 보세요.
■ 3, 4학년이 소수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은?
3, 4학년 친구들이 소수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소수 사이의 관계'입니다.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소수점의 위치만 잘 맞춘다면 계산하는 방법은 자연수와 똑같아 그다지 어렵지 않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하기 전에, '소수의 개념'과 '소수 사이의 관계'를 먼저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해요! 이 책에서는 3, 4학년 친구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소수 사이의 관계'를 한 마당으로 따로 구성했으니, 이 책을 마치고 나면 소수의 기초 개념이 탄탄하게 잡힐 거예요.
■ 소수의 계산에서는 소수점이 중요! - 모눈 위에서 계산 연습
'소수의 개념'과 '소수 사이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했다면 이제 '소수의 덧셈과 뺄셈'을 능숙하게 해내는 연습을 해야 해요.
'소수의 덧셈과 뺄셈'은 소수점의 위치를 맞추어 쓴 다음 자연수의 계산처럼 계산한 후 소수점을 내려 찍으면 됩니다. 자릿수가 다른 소수끼리의 계산은 실수가 자주 나오므로 반드시 소수점의 위치를 잘 맞추어 쓰는 것이 중요해요.
이 책에서는 자릿수가 중요한 계산 문제는 모눈 위에 쓰도록 편집했어요. 같은 자리 수끼리 계산한 다음 소수점을 찍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해 보세요.
■ 탄력적 훈련으로 실력을 쌓는 효율적인 학습법!
'바빠 3, 4학년 소수'는 다른 바빠 시리즈들이 그렇듯 같은 시간을 들여도 더 효과적으로 실력을 쌓는 학습법을 제시합니다.
간단한 연습만으로 쉽게 이해하는 단계는 문제를 줄이고, 더 많은 학습량이 필요한 단계는 충분한 훈련이 가능하도록 확대하여 구성했어요. 또한, 하루에 2~3단계씩 10~20일 안에 풀 수 있도록 구성하여 단기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요. 집중해서 공부하면 전체 맥락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한 권을 모두 푸는 데 드는 시간도 줄어들고, 펑펑 쏟아져야 눈이 쌓이듯, 실력도 차곡차곡 쌓입니다.
'바빠 3, 4학년 소수'로 소수의 개념부터 이해한 뒤 학년에 맞는 전략으로 연습하고 기초 문장제까지 훈련하고 나면 초등 수학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게 될 거예요.
■ 이 책의 특징
1) 수학 인생을 좌우하는 딱 10일! 우리 집에서도 진단 평가 후 맞춤 학습 가능!
집에서도 현재 아이의 학습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맞춤형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수학 학원 원장님들의 실제 진단 평가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이 책에 수록된 '10분 진단 평가' 결과에 따라 10일 진도표와 20일 진도표 중 하나를 선택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더 빠른 진단을 원한다면 '7분 진단 평가'로 자신에게 맞는 진도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4학년이라면 20일 진도표가 제시되었더라도 10일 진도표에 도전하여 집중적으로 연산을 끝내기를 권장합니다. 학습 결손을 해결하는 딱 10일이 앞으로의 수학 인생을 좌우하는 결정적 계기가 됩니다.
2) 무조건 풀지 않는다! 개념을 보고 '느낌 알면서~.'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채 생각 없이 문제만 풀다 보면 어느 순간 벽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기초 체력을 키우려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하듯, 연산도 훈련 과정에서 개념과 원리를 함께 접해야 기초를 건강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
바빠 연산법은 연산만 있는 훈련서와는 달리 차시마다 '한눈에 보는 개념'을 수록했습니다.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는 친절한 개념 설명으로 원리부터 이해하고 연산 훈련을 할 수 있어, 자기 주도 학습을 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책 속의 선생님! '바빠 꿀팁'과 빠독이의 힌트로 선생님과 함께 푼다!
요령 없이 기계적으로 푸는 것은 이제 그만! 문제를 풀 때 알아 두면 좋은 꿀팁부터 실수를 줄여 주는 꿀팁까지! '바빠 꿀팁'과 책 곳곳에서 알려 주는 빠독이의 힌트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혼자 풀어도 친절한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4) 과학적인 학습 설계! 실력을 쌓아 주는 바빠의 '작은 발걸음' 방식!
기계적으로 반복하는 연산은 그만! 쉬운 내용은 빠르게 학습하고, 어려운 부분은 더 많이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간단한 연습만으로도 충분한 단계는 3쪽으로,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한 단계는 4~5쪽으로 확대한 더욱 탄력적인 구성으로 같은 시간을 투자해도 더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금씩 수준을 높여 도전하는 바빠의 '작은 발걸음 방식(small step)'으로 단계를 치밀하고 과학적으로 설계하여 몰입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느닷없이 어려워지지 않으니, 누구나 끝까지 몰입하여 풀며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5) 생활 속 언어로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드니 자신감이 저절로!
단순 계산력 문제만 연습하고 끝나지 않아요. 학교에서 반드시 만나게 될 문장제로 서술형 문제도 대비하고, 게임처럼 즐거운 '연산 놀이터' 문제로 생각하는 힘도 키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연산만 담은 책이 아닌 최근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문제 해결력과 창의 융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연산 책 그 이상을 담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