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UI? UI는 다 같은 거 아닌가?
웹사이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키오스크, 내비게이션 등 우리는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접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나 제품에서 볼 수 있는 UI와 게임 UI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게임은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정보를 전달하고, 상품을 판매하고, 편의를 제공한다는 목적과 달리 게임은 즐기는 것 자체가 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게임 UI는 플레이어가 게임 속 세계관에 몰입하게 하거나 미션을 수행하며 쾌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게임 UI를 디자인할 때에만 고려되는 점입니다.
“실제로 구현해보니 기획했던 것과 달라!”
“수정, 테스트를 반복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이제 막바지인데 전체 통일감이 없어!”
현장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이죠. UI 디자이너가 가진 기술과 지식을 쏟아부어도 난관에 부딪치기 마련입니다. UI 디자이너의 업무는 분업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책에서 다루는 ‘작업 흐름’이 중요합니다. UI 디자인 업무를 체계화하면 문제를 미리 방지하고 새로운 문제에도 가뿐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UI는 특히 외부 요인에 좌우되기 쉽고 다른 부서와 의견이 부딪히는 일도 많습니다. 게임 UI 개발 작업 흐름 전반을 살펴보고 디자인 노하우를 익혀보세요. 즐거운 게임 개발에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게임 UI 개발 작업 흐름
[콘셉트 결정] → [프로토타이핑] → [비주얼 디자인] → [구현] → [폴리싱+α]
콘셉트 결정: 프로젝트 스토리, 톤 앤 매너, UI 규칙 결정
프로토타이핑: 게임 전체 흐름, 기획 파악, 세부 요소 결정
비주얼 디자인: 러프 디자인, 실제 디자인, 동작과 연출
구현: 데이터 규칙, 구현 데이터 작성, 동작 테스트
폴리싱+α: 전체 검수, 플랫폼 대응, 다국어 대응 등
★대상 독자
신입 UI 디자이너
리드 UI 디자이너
게임 UI 관련 기획자
게임 UI 관련 엔지니어
프로젝트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