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속으로
▷ 앞으로의 10년 후를 생각하며,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물론 3D, 가상공간이 당연해질 때가 와도 인간의 심리, 성질, 본질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음성이나 동영상, 텍스트로 제공되던 것들이 앞으로는 VR 공간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세상의 기술이 바뀌는 것뿐, 어떻게 하면 사람을 기쁘게 하는지, 어떻게 하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지, 그 본질은 바뀌지 않습니다. 동영상으로 제공하던 것이 형태만 바뀌어 VR 공간으로 옮겨지는 것입니다.
-p. 10
▷ 2018년 8월에 출시된 제페토는 3D를 기반으로 누구나 가슴속에 꿈꾸어왔던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상세계 플랫폼이 되고자 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다. 나만의 아바 타로 새로운 세상을 경험할 수 있고, 수백만 가지 아이템으로 아바타를 꾸미거나 교실부터 테마파크까지 다양한 맵에서 전 세계 친구들을 만나서 놀 수 있다. 상상하는 것이 무엇이든, 제페토의 가상공간 안에서 만들어내고 세상의 모든 사람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 앱과 크리에이터·빌더들의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p. 18
▷ 세계 2억 5,000만 명이 이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는 각자의 개성에 따라 소품은 물론, 옷차림도 멋지게 꾸며진 아바타들을 볼 수 있는데, 현실세계 못지않게 가상세계에서도 아바타들의 꾸미기에 모든 것을 투자할 정도로 MZ 세대의 열기가 뜨겁다.
-p. 24
▷ 기존의 화상회의 플랫폼과 차별화된 게더타운만의 특징은 2D 캐릭터 사용으로 자유롭게 화상 대화를 하기에 유연하다는 데 있다. 그리고 다양한 협업 툴과 멀티미디어의 연동이 가능하고,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 등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p. 106
▷ 메타버스 시대에 게더타운은 교육 및 행사 등에 활용되고 있다. 아이코그램스는 게더타운 2.5D 맵 제작을 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이다. 회원 가입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사용하면 내 템플릿을 저장할 수 있고, 필요시 수정할 수 있다. 아이코그램스는 픽셀 기반 맵 구축 프로그램이다.
-p. 168
▷ 젭(zep)은 게더타운보다 서버의 안정성이 높아 대규모 행사 진행 및 교육에 적합하고, 참여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게 되어 있다. 우리가 행사 및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황과 개인에 맞게 공간을 구축해서 메타버스 안에 공간 맵 메이킹을 해야 한다. 런칭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사용자 면에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p.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