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이중언어 아이들의 도전

멀티링구얼 세대의 언어성장 프로젝트


  • ISBN-13
    979-11-952834-4-6 (0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구름서재(다빈치기프트) / 구름서재(다빈치기프트)
  • 정가
    13,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16-05-0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바바라 A. 바우어
  • 번역
    박찬규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언어학/언어사 #언어/외국어 교육 #학교/학습법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8 * 210 mm, 240 Page

책소개



아이들을 위한 언어성장 지침서다. 저자는 아이들의 뇌가 어떻게 여러 개의 언어를 받아들이는지, 두 개의 언어가 아이들의 인지와 사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떤 환경 속에서 이중언어 습득이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지 등을 교육학, 언어심리학, 뇌 과학 등의 연구 성과와 가정,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 그리고 상담 사례 등을 통해 과학적으로 설명해 준다.

저자는 가정과 학교에서의 다양한 사례 그리고 본인의 경험 등을 바탕으로 아이가 이중언어 습득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들과 해결방법, 언어교육프로그램, 학교교육 정책 등 다양한 방법론들을 제시한다. 또한 다가오는 국제화, 다문화 사회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창의적이고 열린 사고를 지닌 세계시민으로 키워낼 것인가에 대한 부모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개정판 서문

제1장 아이는 어떻게 말을 배우는가?
말 배우기
바이링구얼 되기

제2장 아이는 어떻게 두 개 언어를 받아들이는가?
이중언어와 뇌
이중언어와 문화 정체성

제3장 탄생에서 세 살까지의 이중언어
이중언어의 발달
이중언어 관리

제4장 세 살부터 여섯 살까지의 이중언어
제2언어 배우기
이중언어에서 다중언어로

제5장 여섯 살 이후의 이중언어
늦게 시작한 이중언어
학교에서의 이중언어

제6장 무엇이 이중언어를 가로막는가?
이중언어의 위기
언어의 불편한 동거

제7장 집과 학교에서 어떻게 이중언어를 가르칠 것인가?
가정에서의 이중언어
모노링구얼 부모들의 이중언어 교육

맺는 말
에필로그
주석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바바라 A. 바우어
사회심리학과 언어학을 전공한 지은이는 현재 언어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학업을 위해 프랑스로 이민와 정착한 그녀는 국적이 다른 남편과 결혼하여 아이들을 멀티링구얼로 키워낸 억척 엄마이기도 하다. 2006년 『이중언어 아이들의 도전』을 출간하여 국제화 시대를 살아가는 프랑스 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책은 이후 세 번의 개정판을 거치며 다중언어 교육의 바이블이 되고 있다. 이중언어 아이들의 언어발달과 정체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온 그녀는 대학 강의와 함께 이중언어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이중언어 학술단체를 설립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번역 : 박찬규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