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나무 숲 마을에 살면서, 숲길에도 안내표지판과 안내자가 필요하듯 리더의 길에도 안내표지와 안내자 같은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공통적으로, 리더의 길에는 비전, 꿈, 사명, 배움과 가르침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슴 설레게 하는 비전으로 인해 리더는 밤에도 꿈꾸고, 낮에도 꿈꾸며 추진력 지수를 높여 사명을 완수해 냈습니다. 또한 리더는 끊임없이 배우고 가르치며, 실패 속에서도 소중한 발견과 새로운 지혜를 얻는 데 실패함이 없었습니다.
제1편에서는 고전에 언급된 어구의 의미를 살펴보고, 저자 나름의 해석과 다양한 사례와의 연계를 통해 현대를 사는 우리가 리더로 가는 길목에서 새겨야 할 교훈을 조명해 보았습니다. 제2편에서는 다양한 부류의 인물들의 삶과 리더십을 조명해 보았습니다.
이 책을 청소년들이 읽는다면, 고전의 내용과 다양한 인물들의 삶을 통해 미래에 대한 자기 모습을 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청년과 그 이상의 세대가 읽는다면, 가치 추구의 의미와 더불어 삶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이미 리더이며 각자 그 길을 걷고 있지만, 리더의 길을 개척하며 나아간 이들이 남긴 말과 발자취를 통해 더 큰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