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은 근대의 걸림돌이 아니라, 원동력이었다!
조선의 철학이 한국의 산업화를 이끈 과정을 구조적으로 밝혀낸 책
우리는 유교를 낡은 전통이자 근대화의 걸림돌로만 여겨왔다. 그러나 『유학과 산업사회』는 그런 통념을 정면으로 뒤집는다. 저자는 조선의 유학이 한국형 산업화의 정신적 토대였다는 점을 사상적이고 역사적인 두 개의 층위에서 논증한다. 조선의 국시(國是)였던 성리학은 도덕 규범에 그치지 않고 한국 사회를 재조직하는 생활 철학이었다는 것이다. 근면, 절제, 책임, 협동과 같은 가치와 규범이 사회 전반에 뿌리내리게 되었는데, 그것이야말로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적 기반과 다르지 않았다. 서구사회가 칼뱅주의적 노동윤리를 바탕으로 그들 방식의 근대를 세웠다면, 한국은 유교적 사회 윤리를 기반으로 산업사회로 전환되었다는 설명이다.
과연 유학의 핵심 명제인 ‘수기치인(修己治人)’, 즉 ‘자신을 닦아 세상을 다스린다’라는 철학은 산업사회에 적합한 인간형을 길러내지 않았던가. 저자가 강조하듯 한국인의 성실성과 공동체 중심적 문화는 아직도 우리 사회를 유지하는 유교적 가치라고 볼 수 있다. 『유학과 산업사회』는 전통과 근대를 단절적이고 대립적으로 인식하는 이분법을 넘어섰다. 이 책은 유학이 근대 서구의 문명과 다양한 방식으로 융합(하이브리드)한 역사적 사실을 파헤친다. 알고 보면 조선의 성리학과 전통사상이 한국형 산업사회를 낳은 원동력이라는 점을 입체적으로 보여준 점에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