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자산을 벌고, 아껴 모으고, 굴리는 방법을 가장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_김대욱 메리츠증권 리테일 전략 담당 상무
“금융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수인 지금 이 시대를 헤쳐나가는 데 꼭 필요한 나침반 같은 책!”
_김동준 우리금융경영연구소 글로벌센터장
“투자처럼 실행이 중요한 영역에서는 기본기를 착실하게 익혀야 한다. 빨리 부자가 되겠다는 마음은 종종 재앙을 낳기 때문이다. 이 책에 나와 있는 기본기만 익혀도 누구나 중간 이상은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_이상건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센터장
첫 월급을 받았다면 당신도 이제 어엿한 금융 생활자!
예금, 투자, 연금, 대출, 세금 … 알아야 할 게 왜 이렇게 많고 복잡하지?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2030을 위한 생활밀착형 금융 생활 지침서
“금융 지식 없이도 어찌저찌 살아갈 수는 있어요. 하지만 금융이 돈을 잘 모르는 사람의 계좌에서 돈을 잘 아는 사람의 계좌로 이동시키는 게임 같은 것이라 생각하면 정신이 바짝 들지요? 금융 지식은 조금이라도 활용하기 시작하면 그보다 좋은 도구가 없다는 걸 곧 깨닫게 됩니다.” 25년 차 금융전문기자가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2030 사회 초년생을 위해 이 책을 쓴 이유다.
어릴 때부터 가정과 학교에서 금융 교육을 체계적으로 잘 받았거나 애초에 금융 천재로 태어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융 문맹’ 상태로 사회 생활을 시작한다. 실제로 OECD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약 67%가 기초적인 금융 개념조차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고 한다. 단리와 복리의 차이, 인플레이션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 신용 관리가 중요한 이유, 금리 계산법 등을 물었을 때 제대로 답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뜻이다.
이 책은 2030 경제자립 프로젝트 시리즈의 첫 책으로, 경제자립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금융 활용의 기술’을 다룬다. 현실 금융 생활을 토대로 해서 체계적으로 구성된 8단계의 돈 관리법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금융 기초를 쌓을 수 있다. 첫걸음에 금융 고수가 될 수는 없는 법! 이 책에서는 급여명세서 읽는 법부터 노후 연금 관리법까지 돈을 벌고, 아끼고, 모으고, 쓰고, 투자하고, 빌리고, 갚고, 대비하는 모든 순간에 꼭 알아야 할 정보만을 알차게 담았다. 돈 공부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다면, 지금 당장 이 책부터 시작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