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머리말 xii
추천의 글 xiv
베타리더 후기 xx
추천 서문 xxiii
시작하며 xxvi
감사의 글 xxviii
이 책에 대하여 xxx
표지에 대하여 xxxiii
CHAPTER 01 리드 개발자란? 1
1.1 리드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사람 2
__1.1.1 이 책의 대상 5
__1.1.2 리드 개발자가 필요한 부문 6
__1.1.3 성공적인 리드 개발자로 나아가기 8
1.2 리드 개발자의 업무 10
__1.2.1 개발팀 이끌기 13
__1.2.2 프로젝트팀 간 협업 15
__1.2.3 클라이언트 및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 17
__1.2.4 개발 표준 설정 20
__1.2.5 기술 아키텍처 구축 21
1.3 리드 개발자에 대한 기대 24
__1.3.1 팀 지원 25
__1.3.2 업무 관계 형성 27
__1.3.3 리더 역할 수행 29
요약 32
리드 개발자 이야기 셸리 벤호프 33
CHAPTER 02 리드 개발자의 커리어 경로 36
2.1 소프트웨어 개발자 역할 37
__2.1.1 주니어 개발자로 시작하기 38
__2.1.2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하기 39
__2.1.3 리드 개발자나 리드 아키텍트로 나아가기 42
__2.1.4 관리 역할과 그다음 단계 45
__2.1.5 커리어의 다음 단계 고민하기 47
2.2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커리어 여정 51
__2.2.1 이력서 작성하기 52
__2.2.2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55
__2.2.3 기술 면접 성공하기 56
__2.2.4 개발 리더 포지션 인터뷰 준비하기 59
2.3 리드 개발자를 위한 채용 시장 61
__2.3.1 경쟁에 대한 평가 61
__2.3.2 차별화 전략 62
__2.3.3 수요가 많은 기술 64
요약 67
리드 개발자 이야기 댄 왈린 68
CHAPTER 03 리드 개발자 기술 배우기 74
3.1 새로운 기술 학습의 우선순위 정하기 76
__3.1.1 최신 기술 학습 76
__3.1.2 필요한 소프트 스킬 검토 78
__3.1.3 업무에서 소프트 스킬 연습하기 81
__3.1.4 학습을 위한 시간 확보 83
3.2 자신만의 리더십 스타일 찾기 85
__3.2.1 인기 있는 리더십 스타일 86
__3.2.2 성격 유형 평가하기 89
__3.2.3 팀원들의 성격 관찰 92
3.3 프레젠테이션 기술 향상 94
__3.3.1 긴장 해소 96
__3.3.2 효과적인 슬라이드 만들기 98
__3.3.3 탁월한 발표 100
요약 101
리드 개발자 이야기 모린 조지핀 103
CHAPTER 04 개발에 필요한 기술의 학습 106
4.1 학습 방법 개선 107
__4.1.1 학습 방법 이해 108
__4.1.2 기억력 향상 110
__4.1.3 신체적, 정신적 건강 관리하기 112
__4.1.4 배우면서 가르치기 114
4.2 기술의 적용 115
__4.2.1 개인 프로젝트 개발 118
__4.2.2 커뮤니티 프로젝트 작업 119
__4.2.3 프로토타입 만들기 121
4.3 학습 방해 요인 극복하기 123
__4.3.1 휴식 시간 갖기 123
__4.3.2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 125
__4.3.3 도움 요청하기 127
요약 129
리드 개발자 이야기 스콧 한셀먼 130
CHAPTER 05 기술 문서 작성 134
5.1 성공을 위한 팀 구성 135
__5.1.1 모든 것의 문서화 136
__5.1.2 기술 부채 관리 139
__5.1.3 신규 개발자의 온보딩 141
5.2 문서 구조 143
__5.2.1 내용 나누기 143
__5.2.2 시각 보조 자료 활용 145
__5.2.3 도입부와 요약 146
5.3 내용 작성 148
__5.3.1 개요부터 시작 148
__5.3.2 구체적인 지침 작성 151
__5.3.3 핵심에 집중하기 152
__5.3.4 스타일 가이드 사용하기 153
5.4 문서 유지 관리 주기 구현 154
__5.4.1 문서 테스트 155
__5.4.2 피드백받기 156
__5.4.3 문서 유지 관리 기간 설정 157
요약 159
리드 개발자 이야기 에디디옹 아식포 160
CHAPTER 06 개발 프로세스 최적화 164
6.1 프로세스 개선 기회 식별하기 166
__6.1.1 문제점 인식하기 168
__6.1.2 개선 아이디어 제공 170
__6.1.3 AI 코딩 도구 사용 171
__6.1.4 개발 프로세스 관리 173
6.2 피드백 수용하기 175
__6.2.1 이해관계자 인터뷰 176
__6.2.2 건설적인 비판 수용하기 177
__6.2.3 열린 마음 유지하기 178
6.3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검토 180
__6.3.1 자동화 181
__6.3.2 병목 제거 183
__6.3.3 예방적 접근과 반응적 접근의 활용 185
6.4 개발 프로세스 유지 관리 186
__6.4.1 개발 프로세스 문서화 187
__6.4.2 품질보증 프로세스 문서화하기 189
__6.4.3 개발 프로세스 유지 보수 일정 설정하기 191
요약 192
리드 개발자 이야기 라이언 H. 루이스 194
CHAPTER 07 프로젝트팀 간 협업 198
7.1 교차 학습 프로젝트 관리 기술 199
__7.1.1 폭포수 방법론 200
__7.1.2 애자일 정의 202
__7.1.3 애자일과 폭포수 비교 205
7.2 정확한 예상 비용 산정 206
__7.2.1 시간 단위 추정 207
__7.2.2 스토리 포인트를 사용한 예측 209
__7.2.3 팀 참여시키기 212
7.3 의사소통 촉진하기 215
__7.3.1 팀원 간의 연결 217
__7.3.2 도움 요청하기 218
__7.3.3 의사소통 시 오해 피하기 220
7.4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개선 222
__7.4.1 프로젝트 매니저 지원 223
__7.4.2 배포와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통합 225
__7.4.3 결함률 평가 227
요약 228
리드 개발자 이야기 클로이 콘던 230
CHAPTER 08 클라이언트와 대화하기 235
8.1 클라이언트의 필요 이해하기 236
__8.1.1 능동적 경청의 활용 237
__8.1.2 통찰력 있는 질문하기 238
__8.1.3 최종 사용자 인터뷰하기 239
8.2 기술적 접근 방식 제안 242
__8.2.1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 이해하기 243
__8.2.2 예산 고려하기 245
__8.2.3 제안 내용 프레젠테이션하기 247
8.3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 250
__8.3.1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구축 251
__8.3.2 클라이언트 이해하기 253
__8.3.3 신중한 태도 유지하기 255
8.4 까다로운 클라이언트 대처 257
__8.4.1 침착함 유지 258
__8.4.2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들어주기 260
__8.4.3 지속적으로 관여하기 262
요약 264
리드 개발자 이야기 제이미 맥과이어 266
CHAPTER 09 멘토 되기 269
9.1 멘토란 무엇인가? 270
__9.1.1 멘토와 트레이너의 비교 272
__9.1.2 멘토링에서의 기대 274
__9.1.3 멘토로서 성공하기 276
9.2 멘티와의 관계 형성 279
__9.2.1 멘티와 신뢰 구축하기 280
__9.2.2 멘티를 이해하기 282
__9.2.3 공통점 발견 283
9.3 개인적 및 직업적 성장 독려하기 285
__9.3.1 커리어 계획 수립 286
__9.3.2 개선점 파악 289
__9.3.3 롤 모델 되기 290
9.4 받은 만큼 베풀기 292
__9.4.1 멘티가 멘토로 성장하도록 돕기 293
__9.4.2 조직 외부의 개발자 멘토링 295
__9.4.3 멘토링 커뮤니티 및 이벤트 참여하기 296
요약 299
리드 개발자 이야기 스티브 뷰캐넌 300
CHAPTER 10 주도권 잡기 303
10.1 명확한 지침 제공하기 306
__10.1.1 자신감을 가지고 말하기 307
__10.1.2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기 309
__10.1.3 FAQ 문서화하기 311
10.2 피드백 제공하기 313
__10.2.1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314
__10.2.2 부정적인 피드백 제공 316
__10.2.3 피드백 세션 계획 318
10.3 긴급 상황 처리 320
__10.3.1 긍정적인 태도 유지하기 322
__10.3.2 팀을 하나로 모으기 323
__10.3.3 계획 수립하기 324
10.4 자신감 키우기 328
__10.4.1 강점과 약점 평가하기 329
__10.4.2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기 330
__10.4.3 부정적인 생각에 맞서기 332
요약 334
리드 개발자 이야기 데버라 구라타 335
CHAPTER 11 감정 지능으로 이끌기 340
11.1 감정 지능이란 무엇인가? 341
__11.1.1 4분지 모델의 이해 343
__11.1.2 스스로 감정 지능을 기르는 법 346
__11.1.3 팀의 감정 지능을 키우는 법 348
11.2 감정 지능 활용하기 351
__11.2.1 자의식 키우기 354
__11.2.2 업무 관계 관리하기 356
__11.2.3 개인적인 성장 이루기 357
11.3 급진적 공감의 학습 359
__11.3.1 공감과 급진적 공감 비교하기 360
__11.3.2 타인을 이해하기 362
__11.3.3 더 깊은 수준에서 연결하기 364
11.4 어려운 대화 나누기 365
__11.4.1 대화 준비하기 367
__11.4.2 말하기보다 더 많이 듣기 368
__11.4.3 어려운 대화 후 후속 조치하기 370
11.5 가면증후군 피하기 372
__11.5.1 자기연민 실천 374 / 11.5.2 감정의 공유 375
__11.5.3 완벽주의 지양 378
요약 380
리드 개발자 이야기 가브리엘라 마르티네스-산체스 381
CHAPTER 12 성공적인 리드 개발자 되기 384
12.1 자신의 역량 평가하기 385
__12.1.1 다른 리드 개발자 동행 관찰하기 387
__12.1.2 기술 아키텍처 처음부터 구축하기 391
__12.1.3 긍정적인 업무 환경 조성하기 393
12.2 도약하기 395
__12.2.1 멘토 그룹 구성하기 396
__12.2.2 첫 프로젝트 400
__12.2.3 성공을 위한 준비 402
12.3 경영진과의 협업 404
__12.3.1 예산 계획 수립 405
__12.3.2 개발자 채용 408
__12.3.3 개발자 해고 410
__12.3.4 AI 도구에 대한 정책 수립 411
요약 414
한국어판 부록 개발자에서 리더로: 한국 리드 개발자 이야기 417
1 효율적 소통의 두 기둥, 맥락과 시간 존중(김성민) 421
2 지금 우린 돈을 벌고 있는가?(김태헌) 430
3 멋진 기술이 아니라, 가장 알맞은 해법(박미정) 435
4 점진적 실행, 지속적 피드백(유진호) 442
5 기술을 사람의 언어로(이보라) 450
6 결정은 혼자, 과정은 함께(정윤의) 457
7 제안보다 질문으로 하는 코드 리뷰(진유림) 464
8 강점은 강화하고, 약점은 협력으로 보완(차건회) 469
9 할 수 있음과 잘함의 구분(하규태) 475
10 건축과 게임, 콘셉트로 정렬하다(한규선) 486
찾아보기 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