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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 개발자로 가는 길

커리어 설계부터 핵심 기술, 프로세스 최적화, 팀 운영, 리더십까지


  • ISBN-13
    979-11-94587-62-0 (9300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식회사 제이펍 / 주식회사 제이펍
  • 정가
    3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10-23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셸리 벤호프(Shelley Benhoff)
  • 번역
    차건회
  • 메인주제어
    컴퓨터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공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컴퓨터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공학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0 * 225 mm, 532 Page

책소개

개발자를 넘어 팀을 이끄는 리더로 성장하는 법

 

제품 출시일은 다가오고, 요구사항은 계속 변한다. 개발팀의 방향이 흔들릴 때,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건 탁월한 기술이 아니라 팀을 이끄는 리더의 역량이다. 지금 IT 현장은 코드를 넘어 사람과 프로젝트를 함께 설계할 수 있는 리드 개발자를 간절히 찾고 있다. 이 책은 개발자에서 팀을 이끄는 리드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한 실전 가이드로, 개발 프로세스 개선, 기술 문서 작성, 고객과의 소통, 팀 멘토링, 건설적인 피드백 전달까지 핵심 역량을 담았다. 한국어판 부록에는 한국 리드 개발자 인터뷰를 수록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실질적인 조언을 함께 전한다. 리드 개발자로서 팀의 중심이 되어 성과를 이끌고 싶은 모든 개발자를 위한 필독서다.

 

목차

옮긴이 머리말 xii

추천의 글 xiv

베타리더 후기 xx

추천 서문 xxiii

시작하며 xxvi

감사의 글 xxviii

이 책에 대하여 xxx

표지에 대하여 xxxiii

 

CHAPTER 01 리드 개발자란? 1

1.1 리드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사람 2

__1.1.1 이 책의 대상 5

__1.1.2 리드 개발자가 필요한 부문 6

__1.1.3 성공적인 리드 개발자로 나아가기 8

1.2 리드 개발자의 업무 10

__1.2.1 개발팀 이끌기 13

__1.2.2 프로젝트팀 간 협업 15

__1.2.3 클라이언트 및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 17

__1.2.4 개발 표준 설정 20

__1.2.5 기술 아키텍처 구축 21

1.3 리드 개발자에 대한 기대 24

__1.3.1 팀 지원 25

__1.3.2 업무 관계 형성 27

__1.3.3 리더 역할 수행 29

요약 32

리드 개발자 이야기 셸리 벤호프 33

 

CHAPTER 02 리드 개발자의 커리어 경로 36

2.1 소프트웨어 개발자 역할 37

__2.1.1 주니어 개발자로 시작하기 38

__2.1.2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하기 39

__2.1.3 리드 개발자나 리드 아키텍트로 나아가기 42

__2.1.4 관리 역할과 그다음 단계 45

__2.1.5 커리어의 다음 단계 고민하기 47

2.2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커리어 여정 51

__2.2.1 이력서 작성하기 52

__2.2.2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55

__2.2.3 기술 면접 성공하기 56

__2.2.4 개발 리더 포지션 인터뷰 준비하기 59

2.3 리드 개발자를 위한 채용 시장 61

__2.3.1 경쟁에 대한 평가 61

__2.3.2 차별화 전략 62

__2.3.3 수요가 많은 기술 64

요약 67

리드 개발자 이야기 댄 왈린 68

 

CHAPTER 03 리드 개발자 기술 배우기 74

3.1 새로운 기술 학습의 우선순위 정하기 76

__3.1.1 최신 기술 학습 76

__3.1.2 필요한 소프트 스킬 검토 78

__3.1.3 업무에서 소프트 스킬 연습하기 81

__3.1.4 학습을 위한 시간 확보 83

3.2 자신만의 리더십 스타일 찾기 85

__3.2.1 인기 있는 리더십 스타일 86

__3.2.2 성격 유형 평가하기 89

__3.2.3 팀원들의 성격 관찰 92

3.3 프레젠테이션 기술 향상 94

__3.3.1 긴장 해소 96

__3.3.2 효과적인 슬라이드 만들기 98

__3.3.3 탁월한 발표 100

요약 101

리드 개발자 이야기 모린 조지핀 103

 

CHAPTER 04 개발에 필요한 기술의 학습 106

4.1 학습 방법 개선 107

__4.1.1 학습 방법 이해 108

__4.1.2 기억력 향상 110

__4.1.3 신체적, 정신적 건강 관리하기 112

__4.1.4 배우면서 가르치기 114

4.2 기술의 적용 115

__4.2.1 개인 프로젝트 개발 118

__4.2.2 커뮤니티 프로젝트 작업 119

__4.2.3 프로토타입 만들기 121

4.3 학습 방해 요인 극복하기 123

__4.3.1 휴식 시간 갖기 123

__4.3.2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 125

__4.3.3 도움 요청하기 127

요약 129

리드 개발자 이야기 스콧 한셀먼 130

 

CHAPTER 05 기술 문서 작성 134

5.1 성공을 위한 팀 구성 135

__5.1.1 모든 것의 문서화 136

__5.1.2 기술 부채 관리 139

__5.1.3 신규 개발자의 온보딩 141

5.2 문서 구조 143

__5.2.1 내용 나누기 143

__5.2.2 시각 보조 자료 활용 145

__5.2.3 도입부와 요약 146

5.3 내용 작성 148

__5.3.1 개요부터 시작 148

__5.3.2 구체적인 지침 작성 151

__5.3.3 핵심에 집중하기 152

__5.3.4 스타일 가이드 사용하기 153

5.4 문서 유지 관리 주기 구현 154

__5.4.1 문서 테스트 155

__5.4.2 피드백받기 156

__5.4.3 문서 유지 관리 기간 설정 157

요약 159

리드 개발자 이야기 에디디옹 아식포 160

 

CHAPTER 06 개발 프로세스 최적화 164

6.1 프로세스 개선 기회 식별하기 166

__6.1.1 문제점 인식하기 168

__6.1.2 개선 아이디어 제공 170

__6.1.3 AI 코딩 도구 사용 171

__6.1.4 개발 프로세스 관리 173

6.2 피드백 수용하기 175

__6.2.1 이해관계자 인터뷰 176

__6.2.2 건설적인 비판 수용하기 177

__6.2.3 열린 마음 유지하기 178

6.3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검토 180

__6.3.1 자동화 181

__6.3.2 병목 제거 183

__6.3.3 예방적 접근과 반응적 접근의 활용 185

6.4 개발 프로세스 유지 관리 186

__6.4.1 개발 프로세스 문서화 187

__6.4.2 품질보증 프로세스 문서화하기 189

__6.4.3 개발 프로세스 유지 보수 일정 설정하기 191

요약 192

리드 개발자 이야기 라이언 H. 루이스 194

 

CHAPTER 07 프로젝트팀 간 협업 198

7.1 교차 학습 프로젝트 관리 기술 199

__7.1.1 폭포수 방법론 200

__7.1.2 애자일 정의 202

__7.1.3 애자일과 폭포수 비교 205

7.2 정확한 예상 비용 산정 206

__7.2.1 시간 단위 추정 207

__7.2.2 스토리 포인트를 사용한 예측 209

__7.2.3 팀 참여시키기 212

7.3 의사소통 촉진하기 215

__7.3.1 팀원 간의 연결 217

__7.3.2 도움 요청하기 218

__7.3.3 의사소통 시 오해 피하기 220

7.4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개선 222

__7.4.1 프로젝트 매니저 지원 223

__7.4.2 배포와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통합 225

__7.4.3 결함률 평가 227

요약 228

리드 개발자 이야기 클로이 콘던 230

 

CHAPTER 08 클라이언트와 대화하기 235

8.1 클라이언트의 필요 이해하기 236

__8.1.1 능동적 경청의 활용 237

__8.1.2 통찰력 있는 질문하기 238

__8.1.3 최종 사용자 인터뷰하기 239

8.2 기술적 접근 방식 제안 242

__8.2.1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 이해하기 243

__8.2.2 예산 고려하기 245

__8.2.3 제안 내용 프레젠테이션하기 247

8.3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 250

__8.3.1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구축 251

__8.3.2 클라이언트 이해하기 253

__8.3.3 신중한 태도 유지하기 255

8.4 까다로운 클라이언트 대처 257

__8.4.1 침착함 유지 258

__8.4.2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들어주기 260

__8.4.3 지속적으로 관여하기 262

요약 264

리드 개발자 이야기 제이미 맥과이어 266

 

CHAPTER 09 멘토 되기 269

9.1 멘토란 무엇인가? 270

__9.1.1 멘토와 트레이너의 비교 272

__9.1.2 멘토링에서의 기대 274

__9.1.3 멘토로서 성공하기 276

9.2 멘티와의 관계 형성 279

__9.2.1 멘티와 신뢰 구축하기 280

__9.2.2 멘티를 이해하기 282

__9.2.3 공통점 발견 283

9.3 개인적 및 직업적 성장 독려하기 285

__9.3.1 커리어 계획 수립 286

__9.3.2 개선점 파악 289

__9.3.3 롤 모델 되기 290

9.4 받은 만큼 베풀기 292

__9.4.1 멘티가 멘토로 성장하도록 돕기 293

__9.4.2 조직 외부의 개발자 멘토링 295

__9.4.3 멘토링 커뮤니티 및 이벤트 참여하기 296

요약 299

리드 개발자 이야기 스티브 뷰캐넌 300

 

CHAPTER 10 주도권 잡기 303

10.1 명확한 지침 제공하기 306

__10.1.1 자신감을 가지고 말하기 307

__10.1.2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기 309

__10.1.3 FAQ 문서화하기 311

10.2 피드백 제공하기 313

__10.2.1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314

__10.2.2 부정적인 피드백 제공 316

__10.2.3 피드백 세션 계획 318

10.3 긴급 상황 처리 320

__10.3.1 긍정적인 태도 유지하기 322

__10.3.2 팀을 하나로 모으기 323

__10.3.3 계획 수립하기 324

10.4 자신감 키우기 328

__10.4.1 강점과 약점 평가하기 329

__10.4.2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기 330

__10.4.3 부정적인 생각에 맞서기 332

요약 334

리드 개발자 이야기 데버라 구라타 335

 

CHAPTER 11 감정 지능으로 이끌기 340

11.1 감정 지능이란 무엇인가? 341

__11.1.1 4분지 모델의 이해 343

__11.1.2 스스로 감정 지능을 기르는 법 346

__11.1.3 팀의 감정 지능을 키우는 법 348

11.2 감정 지능 활용하기 351

__11.2.1 자의식 키우기 354

__11.2.2 업무 관계 관리하기 356

__11.2.3 개인적인 성장 이루기 357

11.3 급진적 공감의 학습 359

__11.3.1 공감과 급진적 공감 비교하기 360

__11.3.2 타인을 이해하기 362

__11.3.3 더 깊은 수준에서 연결하기 364

11.4 어려운 대화 나누기 365

__11.4.1 대화 준비하기 367

__11.4.2 말하기보다 더 많이 듣기 368

__11.4.3 어려운 대화 후 후속 조치하기 370

11.5 가면증후군 피하기 372

__11.5.1 자기연민 실천 374 / 11.5.2 감정의 공유 375

__11.5.3 완벽주의 지양 378

요약 380

리드 개발자 이야기 가브리엘라 마르티네스-산체스 381

 

CHAPTER 12 성공적인 리드 개발자 되기 384

12.1 자신의 역량 평가하기 385

__12.1.1 다른 리드 개발자 동행 관찰하기 387

__12.1.2 기술 아키텍처 처음부터 구축하기 391

__12.1.3 긍정적인 업무 환경 조성하기 393

12.2 도약하기 395

__12.2.1 멘토 그룹 구성하기 396

__12.2.2 첫 프로젝트 400

__12.2.3 성공을 위한 준비 402

12.3 경영진과의 협업 404

__12.3.1 예산 계획 수립 405

__12.3.2 개발자 채용 408

__12.3.3 개발자 해고 410

__12.3.4 AI 도구에 대한 정책 수립 411

요약 414

 

한국어판 부록 개발자에서 리더로: 한국 리드 개발자 이야기 417

1 효율적 소통의 두 기둥, 맥락과 시간 존중(김성민) 421

2 지금 우린 돈을 벌고 있는가?(김태헌) 430

3 멋진 기술이 아니라, 가장 알맞은 해법(박미정) 435

4 점진적 실행, 지속적 피드백(유진호) 442

5 기술을 사람의 언어로(이보라) 450

6 결정은 혼자, 과정은 함께(정윤의) 457

7 제안보다 질문으로 하는 코드 리뷰(진유림) 464

8 강점은 강화하고, 약점은 협력으로 보완(차건회) 469

9 할 수 있음과 잘함의 구분(하규태) 475

10 건축과 게임, 콘셉트로 정렬하다(한규선) 486

 

찾아보기 495

본문인용

의사결정에는 고도의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리드 개발자는 위험을 고려해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을 실행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근거 없는 결정을 내리거나 경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냉정을 유지해야 한다. 의사결정에는 의도한 대로 계획이 수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포함된다. 프로젝트는 언제든 계획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진행 내내 계획에 맞게 실행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 실행 계획을 수립한 후에는 팀과 협력해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팀원들끼리 정보를 공유하면 계획에서 벗어났을 때 다시 본 궤도로 돌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30쪽)

 

경영진과 만날 때는 슬라이드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관리자와 리더의 역할 중 하나는 프레젠테이션을 훌륭하게 해내는 것이다. /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는 요청을 받지 않았더라도 어쨌든 준비해놓으면 좋다! 이를 통해 여러분이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에 익숙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슬라이드를 통해 이력서를 소개하고 현재 업계 트렌드와 프로젝트가 모범 사례를 따르도록 보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자. 또한 리드 개발자로서 달성한 성공 사례를 나열하고, 본인이 아닌 팀의 성공에 초점을 맞춰 설명하기 바란다. (59쪽)

 

명확하고 잘 정리된 기술 문서는 새로운 개발자들이 버그를 파악하고 수정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코드의 각 부분이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와 알려진 문제나 예외 케이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문서에 포함되어 있다면 더욱 유용하다. 적절한 기술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단순하지만 강력한 도구이므로, 리드 개발자가 새로운 개발자를 온보딩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모든 참여자에게 이 과정이 더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게 해준다. (141쪽)

 

요구사항은 반드시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필자는 요구사항에 대해 의문이 있거나 질문이 있을 때는 프로젝트 매니저나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화한다. ‘이 부분은 어떤 의미입니까?’와 같이 질문을 명확히 하고, 능동적으로 경청함으로써 오해를 줄일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한 말을 반복해서 다시 말함으로써 확인하는 방식은 의사소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는 데 유용하다. 이렇게 할 때 클라이언트의 요청사항에서 부정확한 부분을 발견하는 데도 효과적이었다. (208쪽)

 

성공적인 멘토는 멘티가 자신의 업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멘티가 기술을 발전시키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멘토는 점차적으로 멘티에게 책임을 위임해야 한다. 필요할 때 가이드를 제공하면서도 멘티가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신뢰를 보여야 한다. 이러한 자율성은 멘티의 기술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일에 대한 책임감과 자부심도 키워준다. 멘토가 멘티에게 단순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지시만 한다면, 이는 멘티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 멘티가 스스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멘티가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이러한 코칭 방식은 단순히 답을 제공하는 것보다 더 유용하다. (277쪽)

 

팀원들이 자신의 감정을 편안하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세션을 마련해 개인적인 고민과 업무적인 어려움을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보기 바란다. 이러한 세션은 스프린트 회고팀 미팅이나 일대일 미팅을 활용할 수도 있다. (377쪽)

 

서평

리드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다면, 이 책이 가장 빠른 길이다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다 보면 언젠가 리더의 역할을 맡게 되는 순간이 온다. 이 책은 바로 그 시점을 준비하도록 돕는다. 현업에서 마주치는 실제 문제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저자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12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리드 개발자가 매일 부딪히는 고민을 하나씩 풀어낸다. 리드 개발자의 정의와 역할, 커리어 경로, 핵심 스킬과 리더십 스타일은 물론, 기술 문서 작성, 프로세스 최적화, 프로젝트 협업, 클라이언트 커뮤니케이션, 멘토링까지 폭넓게 다룬다. 단순한 개념 나열이 아니라 저자가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사례와 함께 풀어내며 현실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팀 갈등 해결, 프로젝트 매니저와의 협업, 기술과 리더십의 균형처럼 누구나 겪는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도 담겨 있다. 기술 역량뿐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감정 지능, 멘토링 같은 소프트 스킬까지 균형 있게 다루며, 성공적인 리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역량을 조망한다.

 

한국어판에는 원서에 없는 '한국 리드 개발자 10인의 인터뷰'가 부록으로 추가됐다. 글로벌 사례에 더해 국내 개발자가 직접 들려주는 현실적인 경험과 통찰이 담겨 있어 독자에게 더욱 직접적인 울림을 준다. 각 인터뷰는 리드 개발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마주한 어려움과 극복 과정, 그리고 그 안에서 얻은 배움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 책은 리드 개발자의 여정을 시작하는 이에게 필요한 길잡이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때,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고민될 때 펼쳐보면 길이 보인다. 기술과 리더십, 협업과 소통 사이에서 중심을 잡고 싶은 개발자라면 언제든 돌아와 다시 참고할 수 있는 확실한 기준점이 되어줄 것이다.

 

주요 내용

  • 리드 개발자의 역할과 책임
  • 개발 프로세스 개선 전략
  • 효과적인 기술 문서 작성법
  • 비기술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
  • 팀 멘토링과 동기부여 방법
  • 건설적인 부정적 피드백 전달법
  • 프로젝트 기획과 견적 산출 노하우
  • 10인의 한국 리드 개발자 인터뷰

 

저자소개

저자 : 셸리 벤호프(Shelley Benhoff)
25년 이상의 IT 경력을 지닌 리드 개발자이자 트레이너, 도커 커뮤니티 리더, 사이트코어 MVP다. 플루럴사이트와 링크드인 러닝에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도커, 사이트코어 개발을 강의하며 실무 중심의 학습과 멘토링에 열정을 쏟고 있다. 실생활 시나리오를 활용해 실무에서 마주할 다양한 상황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며, 기술과 게임, 팬덤 문화, 왕관 장신구를 사랑하는 창의적인 IT 리더다.
번역 : 차건회
현재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Shell Recharge Solutions에서 자바 백엔드 테크 리드로 일하고 있다. 자바, 스프링 부트, 메시지 큐, 일래스틱서치, 레디스 등 자바 백엔드의 전반적인 기술 스택 및 성능 향상에 관심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그린 소프트웨어》(2025), 《클라우드 네이티브 스프링 인 액션》(2024), 《좋은 코드, 나쁜 코드》, 《프로그래머의 뇌》(이상 제이펍, 2022),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래머》(한빛미디어, 2023)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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