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을 밀어내지 말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볼 필요가 있다. 자신과 생각이 다를 뿐이지 그 사람이 틀린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자신의 생각을 다른 방향에서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이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 30P
거래하는 관계에 있어서 선심성 칭찬은 듣기는 좋으나, 그 뒷면에 있는 진실을 모른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선심성 칭찬의 정확한 의도가 무엇인지를 말이다. 선물과 선심성 칭찬에는 공짜가 없다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자.
- 33P
지나친 자신의 자랑은 피하자. 그렇지 못한 사람이 본다면 시기나 질투의 시선이 갈 것이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라고 하지 않는가? 적절한 자신의 자랑도 중요하지만, SNS에서의 겸손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55P
지갑은 열지 않더라도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담아서 듣는 습관만이라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처음에는 힘들 것이다. 특히 자신의 이야기만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시도해 보자. 상대방이 날 알아봐 달라고 하기 전에 내가 먼저 상대방을 알아보자, 그 시작이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 91P
사회의 작은 모임에서도 배울 수 있는데, 더 큰 조직이나 나랏일을 하는 사람들도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면 좋겠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대한 의견을 수렴해서 진행한다면 좀 더 나은 사회로 가지 않을까?
- 146P
가끔 힘든 현실을 마주할 때가 있다. 그런 경우 행복한 생각을 하고 마음을 재정리한다. 뜨거운 아메리카노를 마시면서 마음을 진정시키면 큰 도움이 된다. 지금 나만 힘든 것이 아니라고 말이다. 그리고 이 순간을 잘 극복하면 꼭 좋은 날이 온다는 진리를 믿기 바란다.
- 180P
무슨 일을 하다가도 위기가 오면 내게 새로운 기회가 온다고 생각하자.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린다. 위기가 왔을 때 새로운 기회가 올 수도 있다고 생각하자. 위기가 곧 기회가 되는 것이다.
- 218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