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네 칸 고전 문학집


  • ISBN-13
    978-89-6219-504-0 (7486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책빛 / 도서출판 책빛
  • 정가
    17,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9-1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로익 곰
  • 번역
    나선희
  • 메인주제어
    유아, 어린이그림책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유아, 어린이그림책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60 * 200 mm, 80 Page

책소개

네 칸으로 보여주는 33편의 고전 문학 

축약의 재미와 상상하는 즐거움!

 

하나의 이야기를 단 네 칸에 담은 독창성과 유머가 돋보인 그림책 《네 칸 명작 동화집》으로 라가치상을 수상한 프랑스의 로익 곰 작가가 《네 칸 신화집》에 이어 《네 칸 고전 문학집》을 선보인다. 《네 칸 고전 문학집》에는 《피터 팬》,《비밀의 정원》,《노인과 바다》,《톰 소여의 모험》,《작은 아씨들》, 《꽃 피우는 아이 티스투》 등 전 세계적으로 문학적 가치가 널리 인정되어 세대를 넘어 사랑받는 33편의 고전문학을 실었다. 평범한 고전문학과는 다른 새로운 시청각 코드를 즐기는 그림책으로, 복잡한 고전문학의 뼈대를 간추려 네 칸에 담은 구성은 이야기를 쉽고 명료하게 바라볼 수 있게 하고, 보이지 않은 부분을 상상하는 즐거움을 준다. 

 

목차

피터 팬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하이디

톰 소여의 모험

단추 전쟁

피노키오의 모험

장난감 나라의 노디

마틸다

로빈 후드의 모험

발레 소녀 카트린

밤비

정글북

더 라이언

늑대 개 

바스커빌의 개

삼총사

작은 아씨들

아이와 강

비밀의 화원

아무렇게나 말하는 아이

대장 몬느

힘들여 찾은 매

스갱 아저씨의 염소

노인과 바다

모비딕

보물섬

로빈슨 크루소

걸리버 여행기

지구 속 여행

곰들이 시칠리아를 습격한 유명한 사건

오즈의 마법사

메리 포핀스

꽃 피우는 아이 티스투

 

 

본문인용

-

서평

네 칸으로 보여주는 33편의 고전 문학 

 

고전문학을 읽는 힘과 상상력을 키워 주며,

미니멀리즘 예술의 미학적 가치를 담은 그림책!

 

하나의 이야기를 단 네 칸에 담은 독창성과 유머가 돋보인 그림책 《네 칸 명작 동화집》으로 라가치상을 수상한 프랑스의 로익 곰 작가가 《네 칸 신화집》에 이어 《네 칸 고전 문학집》을 선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문학적 가치가 널리 인정되어 세대를 넘어 사랑받는 33편의 고전문학을 실었다. 《피터 팬》,《비밀의 정원》,《로빈슨 크루소》 등 영국 문학, 《노인과 바다》,《톰 소여의 모험》,《작은 아씨들》 등 미국 문학, 《단추 전쟁》,《스갱 아저씨의 염소》,《꽃 피우는 아이 티스투》등 프랑스 문학, 그 외에 이탈리아, 스위스, 독일 등 다양한 나라의 문학을 만나볼 수 있다. 복잡한 고전문학의 뼈대를 간추려 네 칸에 담은 구성은 이야기를 단순하고 명료한 구조로 바라볼 수 있게 하며 보이지 않는 부분을 상상하는 즐거움을 준다. 고전문학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 이야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이미 알고 있는 독자들에게는 새로운 눈으로 이야기를 재발견하는 재미를 선물한다. 

 

표지는 네 칸에 《피터 팬》, 《피노키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메리 포핀스》 4편의 고전문학을 상징하는 그림이 담겼다. 목차는 33편의 고전문학의 중요한 요소를 하나의 상징적인 그림으로 나타내어 그림만 보아도 어떤 이야기인지 알 수 있다. 왼편은 감각적인 색감 위에 상직적인 그림과 손글씨 제목이 어우러지고, 오른편은 네 칸에 글과 그림을 넣어 전개한다. 원작의 줄거리를 단 네 장면만으로 전개하기 위해 상징화, 단순화한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고, 꼭 필요한 뼈대 외에 장황한 설명이나 부가적인 묘사를 뺀 간결한 글을 덧붙여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이야기의 핵심 요소를 상징화하여 검은색의 선으로 명료하게 표현하고, 단순한 형태의 도형과 최소한의 색을 사용해 등장인물을 구별하고 이야기의 강약을 조절한다. 예를 들어 《더 라이언》에서 파트리샤에 주홍색 반원을, 라이언 킹에 황토색 반원을 그려 넣어 하나의 원으로 합쳐지면서 둘 사이의 완벽한 소통을 보여주고, 반원으로 갈라지며 이별을 암시한다.

 

어떻게 네 장면만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을까?

 

로익 곰 작가가 사용한 이미지는 픽토그램 형식과 가깝다. 픽토그램(pictogram)은 그림을 뜻하는 픽토(picto)와 전보를 뜻하는 텔레그램(telegram)의 합성어로, 사물·시설·행위·개념 등을 시각기호로 표현하여 쉽고 빠르게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그림문자로 언어를 초월해서 직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된 그래픽 심벌을 말한다. 글자를 모르거나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이미지만으로 소통이 가능한 그림 문자로 공항이나 유명 관광지, 공공장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어린이책에서는 이야기의 핵심 요소를 상징화, 기호화한 이미지와 색으로 표현해 줄거리를 전달하는 방식은 어떤 텍스트보다 전달력이 뛰어나 이야기의 구조, 등장인물과 특성, 줄거리와 주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야기의 하단에 짧은 글은 독자들이 쉽게 이야기를 따라갈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림이나 글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은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해 시각적인 이미지를 읽는 힘과 창의성을 키워 준다.

 

여러 가지 즐거운 놀이로 연결해 볼 수 있는 그림책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된 이야기를 재미있게 즐기며, 그림책 자체가 하나의 장난감과 같은 역할을 하는 그림책이다. 이미 이야기를 알고 있는 독자라면 저장된 기억을 꺼내 새로운 그림이 만나는 순간 신선한 감동과 함께 상상력을 자극해 예술적 심미안과 창의성을 키워 줄 것이다. 아직 글을 모르는 독자라면 이야기를 들려주며 그림을 보게 함으로써 전혀 다르게 해석한 시청각 코드를 따라가며 이야기가 주는 메시지에 집중할 수 있다. 아이들이 책을 읽는 것 자체에 머무르지 않고 이미지를 직접 조작하거나 변형해서 가지고 놀도록 이미지 놀이를 제안해 본다. 다양한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해 볼 수 있는데, 책을 읽고 나서 책 속의 상징적인 이미지들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맞혀보거나, 네 장의 그림을 섞어 놓고 이야기를 재구성해 보는 등 여러 가지 즐거운 놀이로 연결해 볼 수 있으며, 다른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를 축약해 보고, 네 칸의 그림으로 표현해 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저자소개

저자 : 로익 곰
로익 곰(Loïc Gaume)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편집자다. 브뤼셀 라 캉브르 국립 고등 미술 학교에서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했다. 졸업 후 잡지와 자신이 만든 출판사(Les Details)를 통해 만화 등 다양한 형식의 작품을 발표해왔다.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을 즐기며 현미경으로 들여다본 것처럼 아주 미세한 부분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지도 제작이나 건축에도 관심이 많다. 첫 번째 그림책 《네 칸 명작 동화집》으로 2017년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했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작품으로는 《네 칸 명작 동화집》, 《네 칸 신화집》, 《네 칸 고전 문학집》 등이 있다. 현재 브뤼셀에 산다.
그림작가(삽화) : 로익 곰
로익 곰(Loïc Gaume)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편집자다. 브뤼셀 라 캉브르 국립 고등 미술 학교에서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했다. 졸업 후 잡지와 자신이 만든 출판사(Les Details)를 통해 만화 등 다양한 형식의 작품을 발표해왔다.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을 즐기며 현미경으로 들여다본 것처럼 아주 미세한 부분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지도 제작이나 건축에도 관심이 많다. 첫 번째 그림책 《네 칸 명작 동화집》으로 2017년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했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작품으로는 《네 칸 명작 동화집》, 《네 칸 신화집》, 《네 칸 고전 문학집》 등이 있다. 현재 브뤼셀에 산다.
번역 : 나선희
나선희

이화여자대학교와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불문학을, 성균관대학교에서 아동문학교육을 공부했다. 《그림책과 예술 교육》을 썼으며, 《누가 진짜 나일까?》, 《어느 사랑 이야기》, 《네 칸 명작 동화집》, 《네 칸 신화집》,《4998 친구》, 《빨리 빨리 빨리!》, 《나의 왕국》, 《보세주르 레지던스》, 《XOX와 OXO》,《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는 타조가 등장하지 않는다》, 《절대 절대로!》, 《키키의 산책》,《포카와 민 시리즈》, 《내 가발 어디 갔지?》, 《이렇게 말이야》, 《미르》,《안녕하세요 윌로 아저씨》,《산이 웃었다》《나무와 말하다》, 《후다닥닥닥 기사》,《호랑이를 사랑하는 법》,《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내 고양이》,《내 고양이가 어릴 적에》,《내 고양이의 새로운 소식》,《어둠의 마법 크리스마스 이야기》,《내 친구 짐》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책빛은 다양한 시선을 존중하는 책, 무한한 상상을 즐기는 책, 예술적 감상을 펼치는 책, 따뜻한 위로를 주는 책, 어린이와 어른이 이야기를 나누고 성장하는 책을 만듭니다.

북트레일러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