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K컬처를 만든 K콘텐츠의 힘

콘텐츠산업 입문서


  • ISBN-13
    979-11-6797-258-3 (03810)
  • 출판사 / 임프린트
    국학자료원새미(주) / 국학자료원새미(주)
  • 정가
    2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8-29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조해진
  • 번역
    -
  • 메인주제어
    대중문화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K-컬처 #K-콘텐츠 #한류 #현대한국문화 #대중문화
  • 도서유형
    종이책, 반양장/소프트커버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52 * 225 mm, 296 Page

책소개

이제까지 한류는 단순히 하나의 현상을 넘어, 세계 문화의 흐름을 새롭게 정의하는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처음엔 TV드라마와 K팝으로 시작된 한국 문화의 바람은 이제 영화, 드라마, 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그리고 게임과 같은 K-콘텐츠는 물론이고 한국의 음식문화, 생활문화까지 폭넓게 세계로 퍼져나가며 ‘K-컬처’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K-컬처의 발전 과정과 현재의 모습을 조명하며, 앞으로의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해 쓰여졌다.
이 책은 부제에서처럼 한국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입문용으로 쓰여졌기 때문에 콘텐츠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알기 쉽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음을 밝힌다. 

그리고 이 책은 단순히 K-컬처의 현재를 기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문화적 가능성과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 

부디 독자들께서는 책을 통해 K-컬처의 힘과 가치를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통찰에 작은 도움이나마 되길 기대한다.
_머리말 중에서

목차

책을 펴내며 2


Chapter 1 K-컬처와 문화콘텐츠
  1장_ 한류에서 K-컬처로 9
     1. 한류의 탄생과 발전 11
     2. K-컬처로의 도약 19
  2장_ 문화콘텐츠와 콘텐츠산업 25
     1. 문화콘텐츠의 탄생 27
     2. 콘텐츠산업의 특징 34
     3. 데이터로 본 콘텐츠산업 현황 39


Chapter 2 K 콘텐츠 힘
  3장_ 오빤 강남스타일, 이젠 아파트 스타일 43
     1. 강남스타일과 아파트 45
     2. K-POP의 세계화 50
  4장_ 기생충과 범죄도시 사이_ 영화 55
     1. 기생충과 범죄도시 57
     2. 문화로서의 영화예술 62
     3. 산업으로서의 영화 67
  5장_ 게임 아닌 오징어 게임_ 방송콘텐츠 73
     1. 오징어 게임 75
     2. 방송 포맷 79
     3. 포맷 구분 84
     4. OTT의 등장 92
  6장_ 신화를 써 가는 나 혼자만 레벨업_ 웹툰 95
     1. 나 혼자만 레벨업 97
     2. 만화와 웹툰 101
     3. IP로서 만화의 가치 109
     4. 한국 만화산업의 비전과 미래전략 114
  7장_ 신비한 신비아파트_ 애니메이션 117
     1. 신비아파트 119
     2. 애니메이션의 정체 123
     3.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 과정 127
     4.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 전략 132
  8장_ 춘식이를 아세요?_ 캐릭터 산업 135
     1. 카카오프렌즈 137
     2. 캐릭터 산업의 이해 140
     3. 국내 캐릭터 산업 현황 147
  9장_ 리니지 혹은 배틀그라운드_ 디지털 게임 157
     1. 리니지 159
     2. 배틀그라운드 163
     3. 미국과 일본을 통해 본 디지털 게임의 역사 167
     4. 한국의 게임산업 172
  10장_ 축제는 콘텐츠다 177
     1. 지역축제와 콘텐츠 179
     2. 공연 186
     3. 캐릭터 191
     4. 게임 193


Chapter 3 콘텐츠 산업과 미래사회
  11장_ 스토리텔링과 이야기 산업 205
     1. 스토리텔링과 스토리공학의 등장 207
     2. 이야기 IP와 이야기 산업 213
  12장_ 유튜브와 MCN 산업 223
     1. 유튜브의 탄생 225
     2. 한국의 유튜브 발달사 231
     3. MCN 산업 237
  13장_ 인공지능과 콘텐츠 제작 243
     1. 콘텐츠 제작과 관련한 주요 인공지능(AI) 프로그램 245
     2. 인공지능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258
     3. 콘텐츠 제작과 인공지능 활용 261
  14장_ 콘텐츠 뉴 패러다임 267
     1. 데이터로 살펴 본 K-컬처 269
     2. 콘텐츠와 미래기술 275


참고문헌 289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조해진
저자 조해진
현 가톨릭관동대학교 콘텐츠제작전공 교수
현 한국콘텐츠진흥원 가치평가센터 평가위원
전 강릉문화재단 비상임이사
전 G1방송 시청자위원
한양대학교 국문학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 석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 박사
한국영화아카데미 졸업(영화연출 전공)

저서
한국영화 장르의 법칙(국학자료원)
판타지영화와 문화콘텐츠산업(새미)
강릉단오제 스토리자원 연구(새미) 外

논문
강릉단오제 온라인축제의 성과와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2021)
온라인개최로 살펴본 축제콘텐츠의
문화콘텐츠화 가능성 연구(2021)
4차산업혁명시대에 지역문화클러스터
전략적 계획요소에 관한 고찰(2022)
비대면형 공연콘텐츠의 트랜스미디어전략(2022)
축제콘텐츠의 원천콘텐츠화 전략(2023)
AI를 활용한 시문학 활성화방안 연구(2023)
축제콘텐츠의 모바일게임 개발 방안 연구(2024) 外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