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개정판] 현대시 교육론


  • ISBN-13
    979-11-7396-197-7 (9437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역락 / 도서출판 역락
  • 정가
    28,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8-27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정재찬 , 김정우 , 남민우 , 김남희 , 정정순 , 김미혜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수기법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수기법 #국어교육학 #현대시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6 * 248 mm, 416 Page

책소개

[개정판] 현대시 교육론(역락 국어교육학 총서 7)

 

『현대시 교육론』이라는 이름의 책을 간행한 지 벌써 여덟 해가 흘렀다.

시 텍스트의 안과 밖, 교육 실천의 시작과 끝이 발전적 순환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하며 책의 전체적인 틀을 짜고, 이론과 현장을 아우르는 내용을 담고자 했던 8년 전의 시도에 적지 않은 독자들의 호응이 있었다. 그러나 그 사이 전대미문의 감염병, 심화되는 기후위기, 그리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인공지능의 확대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의 교실과 시문학도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그러한 변화를 반영하고, 2022년 개정 고시된 국가 교육과정에 맞게 내용을 손보기 위해 다시 필자들이 머리를 맞대었다. 초판을 낼 때보다 더 긴장되는 마음으로, 변화된 현장의 시 교육에 새롭게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개정판을 세상에 내보인다. 시 교육이라는 시대착오적 명제를 여전히 중히 여기는 여러 독자들의 기대에 조금이라도 부응하는 책이 되기를 소망한다.

목차

 

제1부 현대시 교육의 성찰과 지향

 

제1장 현대시 교육 돌아보기

1. 현대시 교육을 위한 변명

2. 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육

3.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육

4. 인성과 문화 공동체를 위한 현대시 교육

 

제2장 현대시 교육 내다보기

1. 현대시 교육의 현실

2. 텍스트 중심의 현대시 교육

3. 콘텍스트 중심의 현대시 교육

4. 상호텍스트 중심의 현대시 교육

 

제2부 텍스트 중심의 시 교육

 

제1장 시어의 특성과 의미 교육

1. 시어의 이해

2. 시적 언어의 수용과 생산

3. 교수·학습의 실천과 탐색

 

제2장 이미지 교육

1. 현대시 교육에서의 이미지

2. 이미지의 종류

3. 교수·학습의 실천과 탐색

 

제3장 비유와 상징 교육

1. 현대시 교육에서의 비유

2. 현대시 교육에서의 상징

3. 교수·학습의 실천과 탐색

 

제4장 화자와 어조 교육

1. 시의 소통 체계와 화자에 따른 시의 유형

2. 화자의 어조

3. 교수·학습의 실천과 탐색

 

제5장 시의 운율과 음악성 교육

1. 시의 운율

2. 운율 개념의 확장과 현대시의 음악성

3. 교수·학습의 실천과 탐색

 

제6장 반어와 역설 교육

1. 현대시 교육에서의 반어

2. 현대시 교육에서의 역설

3. 교수·학습의 실천과 탐색

 

제3부 콘텍스트 중심의 시 교육

 

제1장 표현론적 맥락에서의 시 교육

1. 표현론적 맥락의 이해

2. 표현론적 맥락에서의 수용과 생산

3. 교수·학습의 실천과 탐색

 

제2장 반영론적 맥락에서의 시 교육

1. 반영론적 맥락의 이해

2. 반영론적 맥락에서의 수용과 생산

3. 교수·학습의 실천과 탐색

 

제3장 효용론적 맥락에서의 시 교육

1. 효용론적 맥락의 이해

2. 효용론적 맥락에서의 수용과 생산

3. 교수·학습의 실천과 탐색

 

제4부 현대시 교육 평가론

 

제1장 현대시 교육 평가의 이해

1. 현대시 교육 평가의 본질과 기능

2. 현대시 교육 평가의 관점과 원리

3. 현대시 교육 평가틀과 검사 개발의 원리 

 

제2장 텍스트 중심의 현대시 교육 평가

1. 텍스트 중심의 현대시 교육 평가의 의미

2. 텍스트 중심의 현대시 교육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

 

제3장 콘텍스트 중심의 현대시 교육 평가

1. 콘텍스트 중심의 현대시 교육 평가의 의미

2. 콘텍스트 중심의 현대시 교육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

 

제4장 현대시 교육 평가의 발전 방향

1. 현대시 교육 평가 대상과 관점의 전환

2. 현대시 교육 평가와 교수·학습 간의 연계 강화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정재찬
한양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시를 잊은 그대에게』, 『그대를 듣는다』, 『현대시의 이념과 논리』 외
저자 : 김정우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시 해석 교육론』, 『문학교육개론』(공저) 외
저자 : 남민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임연구위원
『문학교육의 역사와 성장의 시학』, 『시교육의 해체와 재구성』 외
저자 : 김남희
한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그대 시를 사랑하리』(공저),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공저) 외
저자 : 정정순
영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그대 시를 사랑하리』(공저),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공저) 외
저자 : 김미혜
청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비평을 통한 시 읽기 교육』,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공저) 외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