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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배우는 운영체제(3판)


  • ISBN-13
    979-11-7340-020-9 (93000)
  • 출판사 / 임프린트
    한빛아카데미(주) / 한빛아카데미(주)
  • 정가
    33,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7-1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조성호
  • 번역
    -
  • 메인주제어
    컴퓨터공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운영체제 #컴퓨터 구조 #OS #프로세스 #분산 시스템 #메모리 #컴퓨터공학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88 * 257 mm, 560 Page

책소개

명쾌한 비유와 사례로 배우는

운영체제의 구조와 원리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3판)』은 운영체제의 기본 구조와 핵심 원리를 배우고자 하는 IT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요 개념은 실생활의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개념 간의 관계는 그림과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운영체제 구성 요소의 유기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각 파트 도입부에 개념 지도를 수록하였고, 시스템 코드 사례를 심화 요소로 구성하여 구체적인 동작 원리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연습문제 해답은 객관식 홀수 번호 문항에 한해 제공합니다.

목차

PART 01 운영체제와 컴퓨터

 

CHAPTER 01 운영체제 개요

01 운영체제의 개념

02 컴퓨터의 발전 과정

03 운영체제의 구성

04 운영체제의 종류

요약/연습문제

 

CHAPTER 02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01 컴퓨터의 기본 구성

02 CPU와 메모리

03 컴퓨터 성능 향상 기술

요약/연습문제

 

PART 02 프로세스 관리

 

CHAPTER 03 프로세스

01 프로세스의 개념과 상태

02 프로세스 제어 블록과 문맥 교환

03 프로세스 계층구조

04 [심화] 프로세스의 데이터 영역

요약/연습문제

 

CHAPTER 04 스레드와 프로세스 간 통신

01 스레드의 개념과 특징

02 스레딩

03 프로세스 간 통신

04 [심화] 프로세스 간 통신 코드

요약/연습문제

 

CHAPTER 05 CPU 스케줄링

01 CPU 스케줄링의 개요

02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03 멀티프로세서 스케줄링

요약/연습문제

 

CHAPTER 06 임계구역과 동기화

01 임계구역과 동기화

02 동기화 도구

03 [심화] 동기화 코드 사례

요약/연습문제

 

CHAPTER 07 교착상태

01 교착상태의 개념과 필요조건

02 교착상태 처리 방법

요약/연습문제

 

PART 03 메모리 관리

 

CHAPTER 08 메모리와 할당

01 메모리 구조와 프로그램 실행 준비

02 프로세스의 메모리 배치

03 메모리 할당 기법

04 [심화] 버디 시스템

요약/연습문제

 

CHAPTER 09 페이징 메모리

01 페이징 메모리 관리

02 페이징 테이블 관리

03 세그먼테이션 메모리 관리

요약/연습문제

 

CHAPTER 10 가상 메모리 관리

01 가상 메모리 시스템

02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03 프레임 할당

요약/연습문제

 

PART 04 입출력 및 저장장치 관리

 

CHAPTER 11 파일 시스템

01 파일과 파일 시스템 이해하기

02 디렉터리

03 파일 관리

요약/연습문제

 

CHAPTER 12 저장장치와 입출력 시스템

01 저장장치와 디스크 스케줄링

02 RAID

03 입출력 시스템

요약/연습문제

 

CHAPTER 13 가상화와 보안

01 분산 시스템

02 가상화

03 보안과 암호화

요약/연습문제

본문인용

-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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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조성호
중학생 때 아버지에게 애플 II 컴퓨터를 선물 받은 것을 계기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전산학과에 진학한 후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신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기계만 보면 직접 만져보고 뜯어봐야 직성이 풀린다. 또 컴퓨터, 사진, 자동차, 음악 등에 관심이 많으며, 프로그램으로 무언가 만드는 일을 좋아한다. 저서로는 『미라클 HTML5+CSS3+자바스크립트』(한빛아카데미, 2024), 『IT 세상을 만나는 컴퓨터 개론(2판)』(한빛아카데미, 2024), 『스티브 잡스는 왜 오징어 게임을 죽였을까?』(생능북스, 2023)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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