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더 이상 남들 보기 좋아 보이는 인생을 살지 않기를 바랍니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니까요. 진정으로 내면에 귀 기울이고, 나만의 북극성을 찾아 그 방향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여정이야말로 진정한 인생의 의미를 찾는 길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도 오늘부터 이렇게 자문해 보세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답을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그 길이 때로는 험난하고 불확실해 보일지라도, 자신만의 북극성을 따라 나아간다면 반드시 의미 있는 삶의 여정이 될 것입니다.
- “1장_01. 내가 진짜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중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왜'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을 때, 그 과정에서 마주하는 어려움과 장애물을 훨씬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스스로에게 물어보기를 바랍니다. “이걸 왜 하려고 하는가?” 이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다면, 마치 물이 자연스럽게 낮은 곳으로 흘러가듯, 여러분도 자신만의 목표를 향해 자연스럽게 흘러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생에서 나만의 북극성을 찾아가는 여정의 시작입니다.
- “1장_02. 나침반이 되어 주는 질문의 힘” 중에서
주변의 비웃음을 이겨내고 강을 건너가기 위한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은 내가 해야 할 것을 묵묵히 그리고 꾸준히 해나가는 것입니다. 바짓가랑이가 젖어도, 무릎 위로 물이 올라와도, 미끄러운 돌을 밟아 넘어져 온몸이 다 젖더라도, 홀딱 젖은 내 모습을 보고 강가에 앉은 사람들이 날 비웃고 돌을 던지더라도 그저 나아가야 합니다. 누가 뭐라 그러건 말건, 잘 되건 안 되건, 그저 한 걸음씩 꾸준히 내딛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비웃음 속에서도 그냥 꾸준히 나아가면 됩니다. 이러한 발걸음을 꾸준히 내딛다 보면 결국 강 건너편에 도달합니다.
- “2장_07. 멈추지 않는 한 실패는 없다” 중에서
우리는 남들의 시선에 맞춰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진짜 내 안의 욕망과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진짜 내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남들이 좋다고 하는 것에 휩쓸려 가는 것이 아니라 진짜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에게 물어보고 다양하게 시도하며 나만의 방식, 나만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남의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인생을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죠.
- “3장_05. 천천히 가더라도 내 방식이어야 한다” 중에서
사실 우리가 짜릿함을 느끼는 것은 빠른 속도 그 자체가 아니라 '속도의 변화 정도'에 열광하는 겁니다. 공돌이는 이걸 '가속도'라고 표현합니다. 우리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절대적인 속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정도'가 더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이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이다'라고 생각하지만, 진정한 행복은 '얼마나 성장했는지, 얼마나 나아졌는지'에서 옵니다.
- “4장_05. 성장의 장애물을 다루는 법” 중에서
새로운 나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절대 순탄치 않고, 못난 나를 받아들이고 변화하는 고통을 겪어야 합니다. 이 고통은 누구나 피하고 싶어 하지만, 이것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갈지 말지를 선택하는 것은 결국 자신입니다. 이 고통을 피하지 않고 받아들일 때만 비로소 진정한 성장이 시작됩니다.
- “5장_02.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마음가짐” 중에서
아침에 “다녀오겠습니다!”라고 말하며 집을 나서지만, 다녀온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매일 하루가 반복되기에 내일도 당연히 올 것 같지만, 전혀 당연한 일이 아니죠. 갑자기 어떤 일이 생기면 늘 이어오던 일상이 더 이상 당연한 일상이 아니게 되니까요. 그러니 지난 과거에 힘들어할 필요도 없고,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할 필요도 없고, 그저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며 오늘 하루를 살아가면 됩니다.
- “5장_07. 지금, 우리는 가장 빛나는 순간 위에 서 있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