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프롤로그 3
목차 4
국문 요약 11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문제 24
1.3 용어의 정의 24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특성과 성격발달 27
2.2 긍정심리학과 성격강점 33
2.2.1 긍정심리학 33
2.2.2 성격강점 45
2.3 긍정심리자본 54
2.3.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54
2.3.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56
2.3.3 성격강점과 긍정심리자본 발달의 관계 63
2.4 정서지능 66
2.4.1 정서지능의 개념 66
2.4.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69
2.4.3 성격강점과 정서지능 발달의 관계 73
2.5 행복감 77
2.5.1 행복의 정의 및 구성요인 77
2.5.2 아동기 행복의 발달 81
2.5.3 긍정심리학, 성격강점과 행복의 관계 82
2.6 코칭 86
2.6.1 코칭의 정의 및 유사 개념 91
2.6.2 코칭 모델 93
2.6.3 코칭의 효과 96
제 3 장 연구 방법
3.1 연구 절차 98
3.2 연구 참여자 102
3.2.1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개발 102
3.2.2 성격강점 코칭 프로그램 내적 타당화 103
3.2.3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효과 검증 105
3.3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106
3.3.1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개발 106
3.3.2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내적 타당화 121
3.3.3 성격강점 코칭로그램 효과 검증 123
3.3.3.1 연구 도구 123
3.3.3.2 실험 절차 126
3.3.3.3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127
제 4 장 연구 결과
4.1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개발 129
4.1.1 현장 전문가 요구 분석 결과 129
4.1.2 전문가 자문 결과 133
4.1.3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개발 결과 134
4.2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의 내적 타당화 143
4.2.1 프로그램 전문가 집단 타당화 결과 143
4.3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146
4.3.1 양적 효과 분석 146
4.3.2 질적 효과 분석 159
제 5 장 논의 및 결론
5.1 논의 177
5.1.1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가 집단 타당화에 관한 논의 177
5.1.2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논의 185
5.2. 결론 및 제언 190
5.2.1 결론 190
5.2.2 제언 192
참고문헌 194
부 록 228
에필로그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