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 ISBN-13
    979-11-93916-39-1 (93180)
  • 출판사 / 임프린트
    그린플레이 / 그린플레이
  • 정가
    27,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8-2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정영주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82 * 257 mm, 266 Page

책소개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긍정심리학기반 성격 강점 코칭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을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아동의 긍정심리자본, 정서지능,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육자와 실무자들에게 아동의 심리적 성장과 행복을 촉진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목 차 

 

 프롤로그 3

목차 4

국문 요약 11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문제 24

 1.3 용어의 정의 24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특성과 성격발달 27

 2.2 긍정심리학과 성격강점 33

 2.2.1 긍정심리학 33

 2.2.2 성격강점 45

 2.3 긍정심리자본 54

 2.3.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54

 2.3.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56

 2.3.3 성격강점과 긍정심리자본 발달의 관계 63

 2.4 정서지능 66

 2.4.1 정서지능의 개념 66

 2.4.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69

 2.4.3 성격강점과 정서지능 발달의 관계 73

 

 2.5 행복감 77

 2.5.1 행복의 정의 및 구성요인 77

 2.5.2 아동기 행복의 발달 81

 2.5.3 긍정심리학, 성격강점과 행복의 관계 82

 2.6 코칭 86

 2.6.1 코칭의 정의 및 유사 개념  91

 2.6.2 코칭 모델 93

 2.6.3 코칭의 효과 96

 

제 3 장 연구 방법

 3.1 연구 절차 98

 3.2 연구 참여자 102

 3.2.1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개발 102

 3.2.2 성격강점 코칭 프로그램 내적 타당화 103

 3.2.3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효과 검증 105

 3.3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106

 3.3.1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개발 106

 3.3.2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내적 타당화 121

 3.3.3 성격강점 코칭로그램 효과 검증 123

 3.3.3.1 연구 도구 123

 3.3.3.2 실험 절차 126

 3.3.3.3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127

 

제 4 장 연구 결과

 4.1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개발 129

 4.1.1 현장 전문가 요구 분석 결과 129

 4.1.2 전문가 자문 결과 133

 4.1.3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 개발 결과 134

 4.2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의 내적 타당화 143

 4.2.1 프로그램 전문가 집단 타당화 결과 143

 4.3 성격강점 코칭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146

 4.3.1 양적 효과 분석 146

 4.3.2 질적 효과 분석 159

 

제 5 장 논의 및 결론

 5.1 논의 177

 5.1.1 프로그램 개발 및 전문가 집단 타당화에 관한 논의 177

 5.1.2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논의 185

 5.2. 결론 및 제언 190

 5.2.1 결론  190

 5.2.2 제언 192

 

참고문헌 194

 부 록 228

 에필로그 264

 

 

본문인용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것이다. 프로그램은 아동의 긍정심리자본, 정서지능,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체계적인 설계와 현장 적용을 통해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이 결과는 아동의 심리적 성장과 행복을 지원하는 교육적 접근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서평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긍정심리자본, 정서지능, 행복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성격강점 코칭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를 담고 있다. 이론적 배경과 실증적 연구를 균형 있게 조화시켜 교육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아동의 심리적 성장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데 있어 긍정심리학의 적용 가능성을 명확하게 보여주며, 관련 분야 연구자와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지침서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저자소개

저자 : 정영주
정영주 | 교육학 박사. 작가
교육경력 30년. 전) 대원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등 다양한 교육분야에서 활동하였다. 박사논문으로는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코칭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석사논문은 『몬테소리 영역활동이 유아의 다중지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등이 있다. 현재는 그린플레이 출판사 대표와 작가로서 자기계발과 행복을 돕는 긍정적이고 유익한 콘텐츠를 창작하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