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이 한강 작가의 소설을 쉽게 풀어 해석한 감상집!
2024년, 그해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는 우리나라의 한강 작가였다. 한국 작가로서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것이다. 우리 문학사에서 기념비적이라고 할 수 있는 그 기쁜 소식을 듣고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이 모였다. 청소년층을 주요 독자로 하는, 한강 작가의 소설에 대한 감상집을 기획하기 위해서이다. 어떤 작품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내용을 어느 수준으로 다룰 것인지, 어떠한 문체를 사용할 것인지를 논의하고 한강의 작품들을 같이 읽었다. 뿐만 아니라 한강 작품에 대한 논문과 평론집을 두루 읽고, 한강 작가의 인터뷰 및 동영상들을 샅샅이 찾아서 보았다. 1박 2일에 걸친 회의를 비롯하여 수많은 대면 회의와 온라인 회의를 하면서 각 작품에 대해 어떠한 내용을 다룰 것인지 방향을 잡고, 글을 쓴 후 다시 수정하기를 수없이 반복하였다. 그러한 노력 끝에 드디어 이 책을 세상에 내놓게 된 것이다.
이 책에서는 맨 먼저 ‘작가 한강’에 대한 글을 실었다. 노벨 문학상 심사 위원장인 안데르스 올손((Anders Olsson)의 2024년 노벨 문학상 선정 이유를 시작으로,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 내용, 한강 소설의 특징, 한강의 삶과 소설의 관계 등을 풀어 냈다. 이어서 한강의 주요 작품인 『채식주의자』, 『희랍어 시간』, 『소년이 온다』, 『흰』, 『작별하지 않는다』를 차례로 다루었다. 여기에서는 중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이 학교의 국어와 문학 수업에서 배우는 문학의 주요 개념, 이를테면 주제, 구성, 문체, 인물, 사건, 배경, 시점, 소재, 심상, 표현 기법 등을 기반으로 하여 풀어 냈다. 한강 작품에 대한 대부분의 평론집의 내용 수준이 무척 어려운 경우가 많아, 청소년들이 읽을 수 있는 감상집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청소년 필독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내용을 청소년 수준으로 하였다는 말은 성인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감상집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청소년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기도 하지만, 성인들도 과거 학창 시절에 공부하였던 문학의 개념을 되새기면서 한강 소설들에 대한 이해를 쉽고도 깊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들이 바라는 바는, 책의 본문 첫 페이지에 실린 다음의 글로 대신할 수 있다.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을 축하하며, 전국국어교사모임의 선생님들이 정성을 다해 쓴 이 책이 한강 작품을 이미 읽은 독자들에게는 작품에 대한 감상의 깊이를 더하고, 한강 작품을 읽을 독자들에게는 작품에 대한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