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직장인 연금저축으로 1억 모으기

연금저축, IRP, ISA 절세삼총사와 ETF를 활용한 연금부자 시크릿


  • ISBN-13
    978-89-6782-234-7 (0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푸른향기 / 도서출판 푸른향기
  • 정가
    16,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3-3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수연(미즈쑤)
  • 번역
    -
  • 메인주제어
    경제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경제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28 * 188 mm, 208 Page

책소개

세제 혜택과 노후 준비를 동시에!

1억 종잣돈 만들기부터 안정적인 투자 방법까지

연금저축으로 마법처럼 부자가 되는 시크릿

 

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도 자산도 늘리는 방법이 있다?

부자가 되고 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다정한 재테크 안내서

누구나 돈을 많이 모으고 싶고, 부자고 되고 싶다. 하지만 생활비, 고정비에 품위유지비까지 벌어서 쓰기에도 벅찬 월급으로 노후 준비와 재테크까지 해내기란 쉽지 않다. 많은 투자자가 부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관문, 재테크의 최소 종잣돈으로 1억을 말하지만, 대다수 직장인, 월급쟁이들에게 쓰고 남은 돈으로 1억 종잣돈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세제 혜택은 물론 매달 연금으로 찾아 쓸 수 있는 노후 준비도 함께하는 방법이 있다면? 주식, 코인처럼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투자는 불안하다면? 쉽고 간편하게 일정 금액을 모으면 시간이 알아서 자산을 불려주는 재테크의 마법, 연금저축으로 부자 되는 비밀을 공개한다.

 

“1억을 모으고 싶었다”

미국 공인회계사에 합격한 후, 독일계 회사에서 재무팀장으로 재직 중인 저자가 1억을 모으기 위해 선택한 것은 연금저축, IRP, ISA 절세 삼총사와 ETF였다. 매년 원금의 16.5%를 돌려주는 안정적인 적금으로 주식 형태로 투자도 가능한 연금저축펀드, 퇴직연금 개인 납부분으로 연간 900만 원까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IRP,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5년간 최대 1억까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ISA와 인덱스펀드를 일반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거래소에 상장한 ETF까지. 안정적인 저축과 투자로 1억을 모으는 방법, 다시 1억에서 3억으로 은퇴 후 노후 준비와 연금 부자로 나아가는 슬기로운 투자 활용법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저자는 평범한 직장인의 경제 일상을 공유하며, 남들 다하는 주식, 나만 부자가 아닌 것 같은 박탈감 등을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전하며 마치 자신의 이야기인 것 같은 공감을 자아낸다. 또한 공격적인 투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 1억을 모으고 싶었다

 

연금저축 주요 용어 알고 가기

 

1장 1억을 꼭 모아야 할까?

 

수익률 30%? 그런데 수익금이 겨우 72만 원이네?

내 노후 준비는 ‘ETF’ 너로 정했다

부자처럼 보이려고 하지 말고, 진짜 부자가 되자

카드값에 전전긍긍하며 살지 않겠다

그런데, 연금저축이 뭐예요?

내가 언제까지 돈을 벌 수 있을까?

지금 생각하니까 당연한 것, 퇴직금

 

2장 IRP에 가입하다

 

IRP 가입하던 날 설레었다

IRP로 첫 연말정산 세액공제 받다

내가 IRP 한도 700만 원을 채울 줄이야

IRP 계좌에서 펀드를 매수하기까지 

연금저축계좌로 400만 원을 분산하다

은행에서 증권사로 IRP 갈아타기

 

3장 연금저축은 증권사에서

 

나는야 연금저축펀드 얼리어답터

나도 금융문맹이었다

증권사에서 연금저축에 가입한다고?

본격적인 ETF 투자를 시작하다

1순위는 연금저축이다

꼭 직장인일 필요는 없다

투자에 도움 되는 뚜벅이 직장인의 습관

 

4장 노후 자금은 중개형 ISA로

 

ISA, 그게 뭐예요?

중개형 ISA는 뭐가 다를까?

ISA 개설, 생각보다 쉽네?

ISA 만기 자금으로 연말정산 세액공제 받아볼까? 

다시 개설하는 중개형 ISA 활용법

 

5장 이제는 3억이다

 

DC형 퇴직연금 운용수익이 40%를 넘겼다

퇴직연금 투자의 혁명 TDF

다른 나라 직원들에겐 당연한 것, ‘3층 연금 구조’

어라, 나도 연금부자가 될 수 있겠는데?

슬기로운 월급쟁이 투자생활

 

에필로그 - 1억부터가 진짜 시작이다

본문인용

“1억을 모으며 깨달았다. 장기적으로 돈을 모으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기간의 높은 수익률이 아니었다. 노후 준비라는 길고 지루한 여정을 완주하기 위해서는 느리더라도 안정적인 수익률과 더불어 꾸준히 자산이 불어나는 마음 편한 투자를 해야 한다. ETF는 막연한 불안감과 조급함을 내려놓고 마음 편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좋은 투자 수단이다.”

 

“퇴직연금으로 백만장자가 된다고? 나는 큰 충격을 받았다. 월급의 일부인 퇴직금을 59.5세까지 적절하게 운용하면서 유지하면 백만장자가 된다는 것이다.”

 

“퇴직금은 노후 준비를 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원이다. 퇴직금으로 받든 퇴직연금으로 받든 무조건 없는 돈이라고 생각하고 IRP 계좌로 옮겨서 55세 이후 연금으로 받아야 한다. 퇴직금은 근로자의 노후 소득 보장을 위해 기업이 일정 금액을 적립하는 것이다.”

 

“연금 부자는 다른 세상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다. 노후에 대한 명확한 목표 의식을 갖고 그에 대해 준비하면 된다. 지금 생각하면 너무나 당연한데, 나는 40대가 되어서야 이 사실을 깨달았다.”

 

“연금저축과 IRP, 두 계좌의 가장 큰 차이점은 투자 비중이다. 연금저축은 100% 주식형 상품에 투자할 수 있지만, IRP는 30%를 무조건 원금 보장형 상품에 투자해야 한다.”

 

“그동안 일반계좌 여기저기에 흩어져 푼돈처럼 느껴졌던 자금을 하나하나 정리해서 연금저축계좌로 옮겼다. 어설프게 투자하던 주식투자도 현금화한 뒤 연금저축계좌로 옮겨 ETF로 분산투자하고 있다. 어느 정도 자금이 모여 목돈이 되니 돈이 불어나는 게 느껴졌다. 연금저축은 월급쟁이 신분으로 목돈을 모으고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직장인은 연말정산 세액공제로, 자영업자는 종합소득세 세액공제로, 주부는 과세이연으로, 미성년자는 납입 연도 전환 특례제도로 연금저축을 활용해 보자. 오늘 실현하는 한 푼의 절세가 내 노후를 좀 더 풍요롭게 해줄 것이다.”

 

“4차 산업과 관련된 펀드는 지금도 투자하고 있는데, 현재 누적수익률이 +54.85%이다. 코스피 펀드를 매도한 이후에 몇 개의 펀드로 갈아탔었다. 베트남 펀드, 미국 고배당 펀드, 글로벌 펀드, ETF 등을 매수했다가 매도했다. 수익이 난 것도 있었고 손실이 난 것도 있었다. 이 모든 수익과 손실의 결과로 현재 총 누적수익률은 +40.01%이다.”

 

“아직도 생소한 ‘3층 연금 구조’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사회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은 함께 준비해 나가야 한다. 알면 준비할 수 있다. 이제부터라도 단단한 ‘3층 연금 구조’를 만들어 풍족하고 행복한 노후를 준비해 보자. 나는 축복받는 은퇴를 하고 싶다. 할 수 있다.”

 

“연금 부자가 될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기자, 목표를 갖게 됐고, 목표가 생기니 라이프스타일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경제관념을 갖게 되고, 장기투자와 복리의 마법을 경험하게 되고, 노후에 대한 기대감에 은퇴 후의 삶이 기다려지기 시작했다. 이 모든 게 주식을 매수하기 시작하면서 변화된 것이었다.”

 

“이제껏 연금저축 1억을 모으는 것이 목표였지만 이제 곧 3억, 5억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이전과 다른 점이 있다면 5억이든 10억이든 지금처럼 해나가면 언젠가 달성할 것이라는 확실한 자신감이 든다는 것이다.”

 

“누구나 연금 부자가 될 수 있다. 시간이 주는 선물을 믿고 공부하며 희망을 품고 즐거운 마음으로 주식을 모아가면 된다. 막연하게 노후를 두려워하지 말자. 준비하면 된다.”

 

“​1억에서 나오는 자본 소득과 1억을 모으기까지 쌓아온 절약하는 생활 습관이 합쳐지면, 1억을 모으기까지의 시간보다 훨씬 빨리 2억, 3억을 모을 수 있게 된다. 1억 모으기가 여전히 많은 사람의 목표인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서평

연금저축, IRP, ISA 절세 삼총사와

ETF로 매일 차곡차곡 부자가 되는 재테크법

사회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3층 연금 구조인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함께 준비하며, 급여의 일정 금액을 개인연금에 납부하고 꾸준히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것은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직장인 외에도 자영업자, 프리랜서, 주부, 미성년 자녀까지 세액공제, 과세이연, 특례제도 등 나라의 공식적인 세제 혜택으로 자산 증식을 시작할 수 있다.

 

1장에서는 왜 1억을 모아야 하는지, 노후 준비를 ‘ETF’로 시작하게 된 이유와 연금저축의 필요성을 전한다. 2장과 3장에서는 본격적인 재테크 투자 방법, IRP 가입과 연금저축펀드, ETF 투자로 지혜롭고 효율적인 자산 증식 흐름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4장에서는 또 다른 절세상품인 ISA 계좌의 개설 방법과 활용법으로 어떻게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는지 소개한다. 또한 정확한 투자상품명과 나만의 포트폴리오 구성법을 공유하여, 실제 연금저축으로 재테크와 노후를 준비하려는 독자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누구나 연금 부자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안정적인 수익률의 연금저축으로 탄탄한 노후 준비와 마음 편한 투자로 매일 차곡차곡 부자가 되어가는 여정을 전한다. 경제적 자유는 돈을 모으는 습관에서부터 시작된다. 매달 작은 돈을 저축하는 습관부터 시간과 절세가 가져다주는 혜택을 활용해 조금씩 더 큰 부자가 되어가는 과정을 이 책과 함께 직접 실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연금저축은 이제 막 사회인이 된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누구보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동기부여가 될 것이며, 주변 동료들의 재테크 이야기로 불안한 직장인, 월급만으로 노후 준비를 하기에 벅찬 3~40대에게는 막연한 불안감과 조급함을 내려놓고 마음 편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좋은 투자 수단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수연(미즈쑤)
두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으로 마흔셋의 나이에 미국 회계사 시험에 합격했다. 22년 차 직장인으로 현재 독일계 회사에서 재무팀장과 급여 담당자로 재직 중이다. 누구보다 노후 준비에 관심이 많았지만, 마음과 달리 아무것도 준비하지 못한 채 불안한 40대를 맞이했다. 사회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3층 연금 구조인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함께 준비하며, 첫 월급부터 급여의 일정 금액을 개인연금에 납부하고 꾸준히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것이 행복한 은퇴를 맞이하는 길이라고 전하고 싶었다. 아직 연금 투자를 시작하지 않은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동기부여부터 연금 투자를 하는 이들을 위한 세제 계좌 전략까지 행복한 은퇴를 위한 실전 노하우를 담았다. 노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그동안 겪은 어려움과 여러 깨달음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도움을 주고 싶다. 지은 책으로는 『이제 막 복직한 김 과장에게』가 있다. 블로그: blog.naver.com/lalasuyeon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