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청소년에게 미디어를 올바로 이해하고 재해석하는 힘을 길러주는 책이다. 쏟아지는 미디어 홍수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읽어도 매우 유익한 길라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주로 소개하되, 다양한 리터러시 부분을 다루고 있다. 다양한 리터러시가 미디어를 통해서 소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숏폼, 유튜브, SNS, TV는 청소년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떻게 하면 청소년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인공지능(AI) 프로그램까지 등장하면서,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 그래서 이 책은 청소년들이 보이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본인 스스로에게 “한번 확인해 보자”라고 “TIME OUT”을 외치기를 제안한다.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흥미를 가지고 읽어갈 수 있도록 최신 이슈와 심리학, 행동경제학, 광고심리학, 도해력, UX/UI, 소비심리 등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통해서 이야기한다. 일상에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풍부한 사례를 통해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접근법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한 번 더 생각하기’와 ‘의도 찾기’라는 핵심 메시지를 통해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각 장을 넘길 때마다 독자들은 미디어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실제 사례를 통해 읽어주듯 풀어주는 저자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느새 미디어의 이면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 리터러시의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