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은 단순한 언어 사용을 넘어,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의도를 이해하는 복합적인 과정입니다. 따라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듯 의사소통 맥락에서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화용언어능력이라고 합니다.
화용언어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영역이며, ‘언제, 누구에게, 무엇을, 얼마나 말할지에 대한 규칙’을 배우고 이에 필요한 ‘상황 언어’를 익히도록 돕습니다. 화용언어능력이 부족하면 사회성이 발달하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또래 관계, 학업 능력, 관습적인 도덕의 이해 영역 등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2차적으로 정서 및 행동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듣기 이해’와 ‘배경지식을 이용한 추론’ 영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 이 책은 단순히 소리를 듣는 것 (Hearing)이 아니라, 듣기 이해(Listening Comprehension)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인 듣기는 일상에서 45%를 차지하고, 학교생활에서 57%를 차지합니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이루기 위해 듣기 능력은 필수이며, 듣기 능력이 선행되어야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듣기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학업 성취도도 높습니다.
둘째, 추론은 드러난 사실을 그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문맥 혹은 상황을 파악한 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을 이용하여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추론을 통해 사회적 상황 이해(사회적 단서 추론), 사회적 기술(상황에 적절한 말과 행동),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아동의 수준과 목표에 따라 ‘읽기’ 혹은 ‘들으면서 읽기’를 통해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자신이 알고 있는 배경지식을 결합하여 읽는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고 추론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써 아동의 읽기 이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차
1. 적응 1. 입학할 때 친구들의 마음은 어떨까요? 2. 친구의 외모를 가지고 놀리면 안 돼요. 3. 집에 숙제를 두고 왔어요. 4.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날이에요. 5. 학교에는 나를 불편하게 하는 친구들이 있어요.
2. 배려 & 공감 1. 우리 팀을 무시해요. 2. 친구의 약점을 큰 소리로 말하지 않아요. 3.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친구를 격려해요. 4. 정중하게 거절할 수 있어요. 5. 친구의 작품을 보고 함부로 놀리지 않아요.
3. 순응 [ 규칙 지키기 ] 1. 대화의 주제를 벗어나지 않아요 2. 게임을 할 때는 반칙하지 않아요. 3.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서 게임을 해보아요. 4. 규칙을 지키지 않은 친구 때문에 속상해요. 5. 어려움을 인정하고 필요할 때는 도움을 받아요.
4. 주장 & 제안 1. 단호하게 거절해요. 2. 친구의 장난이 재미없어요. 3. 친구가 어려운 퀴즈 맞히기 놀이를 하자고 해요. 4. 친구의 실수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알려줘요. 5. 불공평하다고 느낄 때 내 생각과 의견을 말해요.
5. 갈등 해결 & 1. 친구가 내가 못한다고 무시해요. 2. 말투 때문에 다툼이 생길 수도 있어요. 3. 잘 모르면서 친구를 함부로 놀리지 않아요. 4. 잘못된 행동을 조심스럽게 지적하고, 조언을 할 수 있어요. 5. 친구의 잘못된 행동을 바르게 말할 수 있어요.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황수지
아이의 시선에서 바라보고, 아이의 마음까지 안아주는 언어재활사 황수지입니다. 현장에서 아동의 언어 발달을 꾸준히 관찰하고 연구해 온 저자는, 특히 화용언어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깊이 체감해 왔습니다. 언어는 단순한 표현을 넘어 관계를 맺고 사회 속에서 성장하는 힘이 되기에, 아이들이 일상과 학교생활에서 자신 있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여정 속에서 만난 수많은 아동과 그들의 이야기가 빚어낸 결과물입니다. 듣기 이해와 추론을 통해 화용언어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기술과 학업 성취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 본 교재는 실제 임상에서 활용 가능한 실질적인 도구가 되길 바랍니다.
학력 - 조선대학교 언어치료학부 학사 졸업 - 가천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언어치료학과 석사 졸업
자격 - 언어재활사 1급 - 미술심리상담사 2급 - 문해교육전문가 리딩튜터 - AAC 전문가 과정 수료
現 - G소아청소년과 의원 언어치료사 10년 넘게 언어치료 현장에서 아동의 말과 마음을 함께 살피며 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