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파편 Ⅰ - 이미지의 죽음과 삶: 사진과 다시 살아 움직이는 영화
1. 자, 찍습니다!
2. 존재 증명으로서의 사진: 웃을 수 없는 일종의 머그 샷(mug shot)
3. 부재로서의 사진: 빠져나간 퍼즐 조각
4. 유령으로서의 사진: 돌아온 사진
5. 암실 밖으로
파편 Ⅱ - 타오르는 팬터마임과 타자의 욕망, 그리고 보이지 않는 고양이: 〈버닝〉
1. 들어가며
2. 있음, 없음, 사라짐의 세 요소
3. 과거로부터의 소환, 트라우마
4. 캐릭터와 공간과 장소 체계
5. 나가며
파편 Ⅲ - 산수경석 - 욕망의 미끼, 대상 a: 〈기생충〉
1. 들어가며
2. 자리와 욕망의 포지션: 두 가지 선물
3. 수직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 데칼코마니와 사회 양극화
4. 웃음과 안타까움을 낳는 장치로서의 벽 그리고 삼각관계
5. 반복 및 환상공간에 대한 침입과 사회적 함의
6. 나가며
파편 Ⅳ - 꿈속의 꿈에서 깨다: 〈인셉션〉
1. 들어가며
2. 〈인셉션〉에 관한 고찰
3. 〈인셉션〉에 관한 연구문제
4. 4개의 연구결과
5. 나가며
파편 Ⅴ - 웃지 않는 남자: 〈조커〉
1. 들어가며
2. 거울과 미디어 그리고 욕망의 무대와 충동의 무대
3. 두 무대와 아서 플랙: 조커의 두 가지 서사, 아이러니
4. 권총과 웃음
5. 세계와 무대, 무대의 잔여, 실재
6. 세 무대와 미디어
7. 영화 바깥 무대로 나가며
파편 Ⅵ - 시간을 거스르는 이름 없는 주인공: 〈테넷〉
1. 들어가며
2. 이름 없는 주도자의 무지와 앎을 둘러싼 관계들
3. 욕망의 무대와 반복
4. 사후성
5. 나가며
파편 Ⅶ - 강박증자와 히스테리증자: 〈헤어질 결심〉
1. 들어가며
2. 첫 번째 만남: 박찬욱 영화와 정신분석적 연구
3. 두 번째 만남: 사건의 재구성과 실패
4. 세 번째 만남: 성관계의 실패
5. 네 번째 만남: 히스테리증자와 강박증자의 어긋남
6. 나가며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