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여는 글
제1장 개관
I. 개괄적 설명과 용어 정의
1. 용어 사용의 혼란
2. ‘신구약 중간 시기’라는 용어
2.1. 범주 제한
2.2. 가톨릭교회의 관점
2.3. 이 시기의 주요 변화들
보충 글. 몇 가지 용어 및 표기 사용
II. 신구약 중간 시기의 역사 개관을 위한 문헌 및 자료
1. 플라비우스 요세푸스
1.1. 생애
1.2. 유다 전쟁사
1.3. 유다 고대사
참조. 다마스쿠스의 니콜라우스
1.4. 자서전
1.5. 아피온 반박
2. 알렉산드리아의 필론
2.1. 문화적 배경
2.2. 알렉산드리아의 유다인 반란
2.3. 생애
2.4. 사상
2.5. 작품
3. 아리스테아스의 편지
4. 제논 파피루스
참조. 토비아스 소설과 기원전 3-2세기의 유다
보충 글. 이집트 디아스포라의 시작과 엘레판틴 문헌
제2장 신구약 중간 시기의 정신 사조들
I. 유다이즘
1. 유다교와 유다이즘
2. 용어 정리
3. 성전과 유다이즘
4. 에즈라와 유다이즘
5. 초기 유다이즘(제2성전 유다이즘)
6. 후기 유다이즘(라삐 유다이즘)
참조. 라삐
II. 헬레니즘
1. 평화적 통합
2. 통합과 상생의 다른 예들
3. 코이네
4. 폴리스
4.1. 폴리스와 시민권
4.2. 도시 재개발
5. ‘세계국가’와 ‘세계시민’
6. 디아스포라의 유다이즘과 헬레니즘: 동화와 배제
III. 묵시주의
1. 개관
2. 태동 배경
2.1. 묵시문학의 여명기
2.2. 묵시문학의 개화기
3. 유다 묵시문학의 기원
3.1. 예언 전통의 산물
3.2. 지혜 전통의 산물
3.3. 외국 종교의 영향
3.4. 종합
보충 글. 예언문학과 묵시문학의 종말론 차이
Ⅳ. 그리스도교
1. 그리스도교의 묵시주의적 배경
2. 그리스도교의 유다이즘적 배경
2.1. 배척과 성장
2.2. 고대 경신례 공동체와 그리스도교
2.3. 성전 신학의 재구성
3. 신약성경과 그리스도교
3.1. 초기 그리스도교에 대한 상대적 무관심
3.2. 신약성경과 초기 그리스도교
제3장 신구약 중간 시기의 역사 개관
I. 신구약 중간 시기 이전
1. 키루스 칙령
2. 제2성전 건축
3. 에즈라와 느헤미야
3.1. 에즈라
3.2. 느헤미야
4. 페르시아의 몰락과 그리스 제국의 시작
4.1. 알렉산드로스 대왕
4.2. 알렉산드로스 이후의 분할 통치
4.3.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유다 통치
4.4. 셀레우코스 왕조의 유다 통치
II. 신구약 중간 시기
1. 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의 박해
1.1. 대사제직의 분열
1.2. 예루살렘의 헬레니즘화
1.3. 박해
1.4. 안티오코스 4세의 최후
2. 마카베오 항쟁
2.1. 유다 마카베오
2.2. 요나탄 마카베오
3. 하스몬 왕조
3.1. 시몬 마카베오
3.2. 요한 히르카노스 1세
3.3. 유다 아리스토불로스 1세
3.4. 알렉산드로스 얀네오스
3.5. 살로메 알렉산드라
3.6. 히르카노스 2세와 아리스토불로스 2세
보충 글. 살로메 알렉산드라의 친-바리사이 정책
보충 글. 하스몬 왕조와 헬레니즘
4. 헤로데 왕조
4.1. 헤로데 통치 이전
4.2. 헤로데 통치
4.3. 헤로데 통치 이후: 아들들의 분할 통치
5. 로마의 직접 통치
5.1. 총독 통치
참조. 유다 갈릴래아에 파견된 총독들(Prefect)
5.2. 아그리파스의 통치
5.3. 행정관 통치
참조. 유다 지역 행정관(Procurator)
참조. 민족주의적 테러와 토착 강도들의 유린
Ⅲ. 신구약 중간 시기 이후
1. 정치적 상황
2. 항쟁의 시작
3. 로마의 대응
3.1. 베스파시아누스
3.2. 황제 옹립
3.3. 티투스의 예루살렘 정복
4. 마사다
5. 항쟁 이후의 변화
5.1. 군사 및 행정
5.2. 얌니아의 부상
5.3. 라삐 유다이즘의 시작
보충 글. 제2차 유다 항쟁(바르 코크바의 반란)
제4장 신구약 중간 시기의 작품들
I. 제2경전
1. 개관
2. 용어 설명
3. 정경성 논란
4. 본문들 사이의 복잡한 균열과 장르의 복합성
5. 신학적 주제
5.1. 서사적 환경
5.2. 신앙적 갈등
5.3. ‘성전 제사’를 대체한 ‘기도’
5.4. 범-민족주의
Ⅱ. 외경
1. 외경 개관
1.1. 범주 제한
1.2. 용어 설명
1.3. 구약성경 관련 외경 목록
참조. 신구약 중간 시기 외경 문헌들에 대한 현대어 번역
2. 에녹 1서
2.1. 에녹계 문헌이란
2.2. 에녹 1서의 구성
2.3. 정경성 논란
2.4. 언어
2.5. 본문 연구
2.6. 저자
2.7. 내용 개관
2.8. 신학적 가치
3. 희년서
3.1. 개관
3.2. 저자와 저작 시기
3.3. 구약성경과의 연관성
3.4. 묵시문학적 특성
4. 솔로몬의 시편
4.1. 개관
4.2. 저자와 저작 시기
4.3. 내용
5. 열두 성조의 유언
5.1. 유언문학이란
5.2. 개관
5.3. 내용
6. 모세의 유언
7. 시빌의 신탁서 제3권
7.1. 개관
7.2. 내용
Ⅲ. 번역 작품
1. 칠십인역
1.1. 저작 시기와 장소
1.2. 유다 본토의 반응
1.3. 번역 스타일
2. 타르굼
보충 글. 칠십인역 관련 본문들
Ⅳ. 사마리아 오경
1. 개관
2. 본문과 비평본
Ⅴ. 쿰란 문헌
1. 개관
2. 사본의 종류
3. 정경과 외경 사본들
4. 공동체 자체 제작 문헌
4.1. 다마스쿠스 문헌(CD)
4.2. 공동체 규칙서(1QS)
4.3. 전쟁 두루마리(1QM)
4.4. 할라카 서신(4QMMT)
4.5. 성전 두루마리(The Temple Scroll)
4.6. 성경 주석(Pesharim)
4.7. 기타
제5장 주요 주제들
I. 하이레시스와 정치
1. 개관
1.1. 조직적 대응의 시작
1.2. 하이레시스의 의미와 역사적 자료
1.3. 하스몬 왕조와 분파들의 다원적 활동
2. 개별 분파들
2.1. 하시딤
2.2. 사두가이
2.3. 바리사이
2.4. 에세네
2.5. 쿰란 공동체
2.6. 젤롯
II. 성전
1. 제1성전과 제2성전
2. 사제들과 라삐들
참조. 유다교의 사제직과 가톨릭교회의 사제직
3. 성전과 회당, 학교
Ⅲ. 사제와 대사제
1. 사제
참조. 레위
2. 대사제
2.1. 대사제의 위상
2.2. 부자父子 상속 체제
Ⅳ. 회당
1. 제사와 기도의 기능
1.1. 성전 제사
1.2. 제사와 기도
2. 회당의 개념
3. 회당의 시작
3.1. 알렉산드리아의 회당
3.2. 유다 본토의 회당
4. 회당 전례
Ⅴ. 사법-행정 조직
1. 유다 본토의 산헤드린
2. 디아스포라의 입법-행정 조직
Ⅵ. 정경화 과정
1. 구약성경의 증언
1.1. 마카베오기
1.2. 집회서
2. 성경 이외의 증언
2.1. 사마리아 오경의 증언
2.2. 쿰란의 증언
2.3. 요세푸스의 증언
2.4. 후대 라삐 작품들의 증언
3. 유다인들의 정경화 과정
3.1. 사두가이의 정경
3.2. 바리사이의 정경
4. 그리스도교의 정경화 과정
4.1. 구약성경
4.2. 신약성경
보충 글. 유다인들의 정경 해석
Ⅶ. 선민주의와 보편주의
1. 양립 구도
2. 보편주의의 확산
2.1. 말라키서
2.2. 제3이사야서
2.3. 요나서
2.4. 룻기
Ⅷ. 메시아사상
1. 어원적 의미
2. 구약성경의 메시아
3. 다윗 가문의 왕으로서의 메시아
4. 메시아 대망 사상
5. 대사제로서의 메시아
6. 두 메시아상像의 공존
Ⅸ. 사람의 아들
1. 예수의 자의식
2. 개념의 진화
참조. ‘하느님의 아들’
3. ‘사람의 아들’에 대한 언어적 접근
3.1. 다니엘서 7장 13-14절의 사람의 아들
3.2. 에녹 1서 ‘비유의 책’의 사람의 아들
Ⅹ. 부활 사상
1. 구약성경의 죽음관
2. 부활 관련 구절
3. 다니엘서 12장 2절에 제시된 부활 사상
XI. 사람이 된 지혜
1. 지혜서
1.1. 지혜의 의인화
1.2. 정리
2. 구약성경 지혜문학에서의 지혜
2.1. 잠언
2.2. 집회서
2.3. 구약성경이 제시하는 지혜
3. 신약성경: ‘의인화된 지혜’가 아니라 ‘육화된 지혜’
3.1. 바오로 서간에서의 지혜
3.2. 복음서에서의 지혜
맺는 글
부록
연표(귀환 이후부터 제2차 유다 항쟁까지)
하스몬 왕조의 가계도
헤로데 왕조의 가계도
유다 지역 통치자들
로마 황제 연표(제2차 유다 항쟁까지)
참고 문헌
신구약 중간 시기 관련 필자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