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역사학자 최종원 교수의 거꾸로 읽는 교회사
“오늘의 교회는 어디에서 길을 잃었는가,
우리가 마땅히 가야 할 길은 어디인가”
― 강영안, 김기석, 배덕만 추천
이 책 『거꾸로 읽는 교회사』는 기독교 역사를 ‘거꾸로’ 된 시선으로 읽어 보자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교리와 신학 형성 중심의 전통적 교회사와는 다른 접근을 제시한다. 그동안의 교회사 연구는 교회가 실제 역사 속에서 사회와 맺어 온 관계를 충분히 담아내지 못했다. 이 책은 교회사를 교회와 사회의 상호작용 기록으로 보고, 교회가 사회 속에서 어떻게 존재하고 반응하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교회사에서 선정한 스무 개의 주제를 통해 각 시대 교회가 사회적 변화와 도전에 어떻게 반응했는지 보여준다. 낯선 주제와 익숙한 주제가 혼재하지만, 모든 주제는 사회라는 거울에 비추어 볼 때 새로운 의미를 드러낸다. 거울 앞에 선다는 것은 성찰을 의미하고, 성찰은 불편함과 당혹감을 동반한다. 본문을 살피는 가운데 기존 통념이 무너지거나 깊은 회의가 드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이 책은 역사의 진실과 사회 현실을 정직하게 마주하고 기록함으로써
교회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더 깊은 이해와 성찰의 길을 제시하는 이정표가 되어 준다”
이 책은 오늘날 한국 교회의 현실을 외면하지 않는다. 사회로부터 신뢰를 잃고 반사회적인 모습으로 비치는 제도 교회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기독교인들 사이의 깊은 괴리를 그대로 드러낸다. 교회는 본래부터 이상적인 공간이 아니었고 앞으로도 완전해지지 않을 것이다. 교회는 넘어지고, 갈등하고, 다시 일어서는 사람들의 공동체이며, 그 발자취가 바로 교회사다.
이제 독자들은 낯설고 불편한 교회의 역사 속으로 들어갈 것이다. 이 여정은 거칠고 친절하지 않지만, 그 끝에 다다르면 교회를 다시 보는 시야를 얻게 될 것이다. 과거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오늘의 시선에 따라 재해석되는 것이며, 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인 것이다.
추천사
『거꾸로 읽는 교회사』는 교회사 연구의 새로운 길을 보여주는 귀한 시도다. 저자는 여러 저서를 통해 이미 이러한 시도를 했지만, 이 책은 기존 교회사 서술 방식과 다를 뿐 아니라 교회와 사회의 관계를 오늘의 관점에서 조명하면서 교회사를 새롭게 다시 쓰려는 고민을 보여준다. 교리 중심의 교회사, 공의회와 주교 중심의 제도사, 보통 사람들 중심의 민중사를 넘어, 사회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교회의 모습이 여기 드러난다. 교회가 사회 속에서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고, 어떻게 신앙을 실천했으며, 어떻게 갈등하고 화해했는지를 날카롭되 따뜻하게, 비약 없이 차근히 서술하고 있다. 승자 중심의 익숙한 역사 서술을 넘어, 역사의 패배자들의 잊혀진 목소리를 다시 듣게 한다. 위에서 명령을 내리는 기관도, 아래에서 일어난 민중 운동도 아닌, 그 사이를 잇는 살아 있는 일상의 공동체로 교회가 다시 모습을 드러낸다. 역사는 고정된 과거가 아니다. 오늘의 문제의식과 필요 속에서 끊임없이 새롭게 해석되고 다시 쓰이는 이야기다. 『거꾸로 읽는 교회사』는 이러한 역사 읽기 방식의 본보기이자, 교회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더 깊은 이해와 성찰의 길을 제시하는 이정표다. 교회가 걸어온 길을 단순히 미화하거나 비판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통과 갈등, 변화와 회복의 역사로 정직하게 마주하게 만든다. 이런 의미에서 저자는 자신의 책을 ‘계몽서’라 부른다. 한국 교회의 현재와 미래를 고민하는 모든 이들이 이 책을 통해 참된 계몽의 기회를 얻을 뿐 아니라, 교회를 사랑하고 새롭게 소망할 수 있는 작은 용기를 얻게 되리라 믿는다.
강영안, 한동대학교 석좌교수
오늘의 교회 현실을 돌아보면 착잡한 마음을 금할 길 없다. 장벽 철폐자로 살았던 예수를 믿는다는 이들이 오히려 장벽을 높이 세우고, 모든 고통받는 이들의 품이 되어 주셨던 예수를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고백하는 이들이 가시가 되어 다른 이들을 찌르고 있다. 어디에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산에서 길을 잃었을 때 해야 할 일은 걸어온 거리가 아깝다 하여 내처 걸어가는 것이 아니다. 힘겹더라도 떠나왔던 갈림길로 되돌아가야 한다. 최종원 교수의 『거꾸로 읽는 교회사』는 역사 속에서 교회가 남긴 스무 발자취를 돌아봄으로 교회가 마땅히 가야 할 길을 조망해 준다. 그 발자취는 때로는 부끄러움으로, 때로는 아픔으로 다가온다. 저자는 부끄러움과 아픔을 정직하게 대면할 때 지향을 새롭게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시인 나희덕은 길을 잃어 본 사람에게는 멀리서 밝혀져 오는 불빛이 큰 힘이 된다며 “먼 곳의 불빛은/나그네를 쉬게 하는 것이 아니라/계속 걸어갈 수 있게 해준다”고 어느 시에서 고백한다. 이 책이 내게는 ‘먼 곳의 불빛’으로 다가왔다. 우쭐거림과 냉소와 혐오와 불신의 어두운 밤은 결국 지나갈 것이다. 그러나 새날은 저절로 오지 않는다. 온몸으로 어둠과 부딪히면서 불꽃을 일으키는 이들을 통해 온다. 암담하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이 책을 다시 펼쳐 볼 생각이다.
김기석, 청파교회 원로목사
교회의 역사를 기록하는 일은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우는 것만큼 중요하고 어려운 일이다. 특히 복음의 왜곡, 역사적 오해, 문화적 편견이 무성한 시대에 복음의 본질을 보존하고, 역사적 진실을 발언하며, 문화적 현실을 직시하는 역사 서술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위험부담이 큰 작업이다. 『거꾸로 읽는 교회사』는 이러한 기준에 근접한 보기 드문 수작이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교회사 읽기’의 즐거움과 함께, 이 시대와 교회를 향한 ‘무거운 숙제’도 얻을 것이다. 흔들리는 한국 교회를 위한 역사적 지혜를 탐구하는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배덕만,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