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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6판


  • ISBN-13
    978-89-254-1673-1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교육과학사 / 교육과학사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2-02-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신일 , 강대중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4 * 225 mm, 604 Page

책소개

교육은 역사의 산물인 동시에 역사를 만드는 힘이다. 현재의 교육은 고난에 찬, 그러면서도 역동적인 민족 현대사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며, 동시에 이 교육은 그 역사의 한복판에서 민족사의 전개과정에 영향을 끼쳐 왔다. 이 책은 교육학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는 책이다.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만들어지는 교육학에 대해 여러 관점들을 비교 검토하고 있으며, 교육현실, 교육학의 과제, 학생선발 등 다양한 교육문제들을 분석하고 있다.

목차

◈ 제6판 머리말 3

 

 

제1부 교육과 사회

서 론 교육의 사회성…………………………………………………21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27

1. 한국 교육사회학의 전개 31

1) ‘교육사회학’의 출발 _ 31

2) ‘학교와 지역사회’ _ 34

3) ‘교육사회학’의 부활 _ 37

2. 미국과 유럽에서의 발전 43

1) 초창기 _ 43

2)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 _ 46

3)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 _ 52

 

제2장 경쟁하는 이론들………………………………………………61

1. 기능주의 교육이론 67

1) 기능주의 _ 67

2) 뒤르켐의 교육 설명 _ 70

3) 파슨스의 교육 설명 _ 75

4) 기능이론의 계승 _ 79

2. 갈등론적 교육이론 81

1) 갈등이론 _ 81

2) 마르크스의 교육 설명 _ 91

3) 보울즈와 진티스의 재생산 이론 _ 93

4) 재생산 이론의 계승 _ 96

5)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_ 100

3.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102

1) 해석적 이론 _ 102

2) 교육에 대한 설명 _ 106

3) 해석적 접근의 한계 _ 113

4. 새로운 이론을 향하여 117

 

 

제2부 교육제도의 변천

제3장 교육제도의 형성과 확대………………………………… 125

1. 국민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129

1) 근대국가와 국민교육제도 _ 129

2) 국민교육제도의 성격: 보편성과 통일성 _ 136

2. 학교 본위 교육제도의 동요 139

1) 학교제도 내부의 혁신 _ 139

2) 학교 본위 제도의 개혁운동 _ 141

3. 평생교육의 등장 147

1) 평생교육의 개념 _ 147

2) 평생교육의 지향 _ 150

 

제4장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 157

1.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61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_ 161

2) 개화기의 교육 _ 164

2. 일제(日帝) 강점기 167

1) 식민지교육 _ 167

2) 교육 독립투쟁 _ 170

3. 분단하의 교육제도 173

1) 미 군정기의 교육 _ 174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_ 175

3) 몇 가지 특징과 변화 _ 181

4) 교육개혁 _ 186

 

제5장 학교교육의 확대와 원인………………………………… 193

1. 학교교육의 확대 197

1) 국제적 동향 _ 197

2) 한국의 학교팽창 _ 202

2. 학력상승의 원인 205

1) 학습욕구이론 _ 206

2) 기술기능이론 _ 211

3) 마르크스이론 _ 216

4) 지위경쟁이론 _ 220

5) 국민통합이론 _ 228

3. 논의 231

 

 

제3부 교육의 사회적 기능

제6장 사회평등과 교육…………………………………………… 243

1. 사회계층과 사회이동 247

2. 교육의 기능 252

1) 평등화론 _ 253

2) 불평등재생산론 _ 259

3) 무관계론 _ 264

3. 논의 269

 

제7장 교육평등론… ……………………………………………… 273

1. 교육기회 분배와 결정요인 277

1) 교육기회 분배상황의 측정 _ 278

2) 분배구조 _ 283

3)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_ 290

2. 교육평등론의 전개 294

1)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_ 298

2)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_ 301

3) 교육조건의 평등 _ 303

4) 교육결과의 평등 _ 304

5)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_ 306

3. 교육평등정책 307

1) 교육평등 정책의 단계적 성격 _ 307

2) 교육의 사회평등화 논쟁 종합 _ 310

 

제8장 교육선발과 시험…………………………………………… 315

1. 학생흐름과 선발 319

1) 학생흐름 319

2) 교육단계와 선발 322

2. 입학선발 329

1) 초·중등학교 _ 329

2) 대학 _ 332

3) 한국 교육선발의 특성 _ 337

3. 시험의 기능 345

1) 시험의 교육적 기능 _ 347

2) 시험의 사회적 기능 _ 353

 

제9장 학업성취와 격차…………………………………………… 361

1. 학업성취의 구성요소 365

2. 학업성취 결정요인 369

1) 개인적 요인 _ 369

2) 학교 요인 _ 371

3) 가정 요인 _ 373

4) 지역사회 _ 374

5) 사교육 _ 376

3. 학교의 학업성취 향상 효과 380

1) 학급과 학교 규모 _ 381

2) 학교의 교육여건 _ 385

3) 집단편성 _ 387

4) 교사 능력과 활동 _ 389

5) 학교문화 _ 391

4.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 393

1) 지능 _ 394

2) 가정배경 _ 396

3) 지역 _ 399

4) 남녀 간 격차 _ 402

 

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407

1. 교육과정사회학 411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 이론 417

1) 사회화 기능 _ 417

2) 경제체제 유지기능 _ 421

3.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 424

1) 지배문화 _ 424

2) 문화제국주의 _ 429

3) 재생산이론 _ 432

4. 문화갈등과 탈재생산이론 439

1) 저항이론 _ 441

2) 상대적 자율이론 _ 446

 

 

제4부 교육사회학의 과제와 전망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455

1. 세계화 459

1) 세계화의 특징 _ 460

2) 교육의 변화와 과제 _ 462

2. 여성주의 467

1) 여성주의 관점들 _ 468

2) 교육상황과 과제 _ 473

3. 학습사회 478

1) 평생학습활동의 확장 _ 479

2) 학습활동 관리의 변화 _ 482

3) 교육제도와 사회의 변화 _ 487

 

제12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493

1. 성찰과 반성 497

1) 식민지 교육의 잔재 _ 497

2) 발전교육론 _ 507

3) 분단의 교육현실 _ 511

2. 교육의 새로운 현실 515

1) 교육의 본질 _ 517

2) 교육권 _ 519

3) 학습권 _ 520

4) 교육민주화: 민주화의 완성 _ 523

3. 새로운 교육학 패러다임 모색 526

1) 교육학의 성격 _ 526

2) 교육학의 새 패러다임 _ 531

 

◈ 참고문헌 541

◈ 찾아보기 591

본문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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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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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김신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과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미국 피츠버그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음.
서울여자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한국교육사회학회 회장, 한국교육학회 회장, 백석대학교 석좌교수,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역임함.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명예회장.
「학습사회」(2020), 「평생교육론」(2019), 「서울대 김신일교수의 교육생각」(2006), 「학습사회의 교육학」(2005), 「평생교육학」(2001), 「세계속의 한국대학」(1999), 「시민의 교육학」(1995) 등의 논저가 있음.
저자 : 강대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과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철학박사(성인교육전공) 학위를 받음.
현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원장, 한국학부모학회 회장, 한국교육학회 부회장,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분과위원장을 맡고 있음.
한국평생교육학회 부회장,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정책보좌관을 역임함.
「Powering a Learning Society During an Age of Disruption」(2021), 「코로나19, 한국 교육의 잠을 깨우다」(2020), 「평생교육론」(2019), 「학부모와 공교육-학부모 담론의 시작」(2019), 「최신교육학개론(3판)」(2018), 「미래교육, 교사가 디자인하다」(2016), 「Life and Learning of Korean Artists and Craftsmen: Rhizoactivity」(2015) 등의 논저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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