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대신할 수 없는, 손그림의 감동!
프로크리에이트 기초부터 이모티콘, 캐릭터,
인스타툰, 굿즈 제작까지,
한 권으로 완성하는 디지털 드로잉!
그림을 그리고 즐길 수 있다는 것은 참 좋은 일입니다. 나의 상상을 다양한 스타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삶이 행복해집니다. 하지만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림 실력을 떠나 재료, 도구, 시간, 공간 등 제약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그림을 그리고 싶어도 시작을 어려워합니다. 또한 요즘 SNS를 보면 귀여운 이모티콘, 개성 넘치는 인스타툰, 감각적인 굿즈까지 ‘그림’을 활용한 콘텐츠가 넘쳐납니다. 한 번쯤 ‘나도 해볼 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 들지만, 그림을 그려본 적이 없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수밖에 없습니다.
‘디지털 드로잉’은 이런 분들에게 좋은 해법이 됩니다. 다른 재료는 필요 없이 태블릿과 펜 하나만 있으면, 여러분이 앉아 있는 그곳이 바로 멋진 그림 살롱이 된답니다.
아이패드와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를 통해 디지털 드로잉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이 책 『디지털 드로잉, 처음이라도 괜찮아』에 정성스럽게 담았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디지털 드로잉을 시작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도록 집필했습니다. 프로크리에이트의 기초부터 나만의 캐릭터, 이모티콘, 인스타툰, 굿즈를 제작하는 방법까지 전 과정을 순차적으로 흥미롭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했습니다. 미술 및 교육 분야의 각기 다른 경험을 가진 네 명의 저자가 ‘누구라도, 원한다면, 그림을 그리는 즐거운 일상이 가능해지도록’ 하기 위해 의기투합하여 그 노하우를 오롯이 담은 책입니다.
“디지털 드로잉은 무엇일까요? 디지털 드로잉을 배운다면 어떤 그림을 그리고 싶나요? …… 디지털 드로잉을 처음 접하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기 어렵죠. 작은 캔버스 화면도 크게 보이고,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내고 누구나 편하게 디지털 드로잉을 만날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캐릭터를 그려보고, 이모티콘과 인스타툰을 만들어보고, 내 그림으로 굿즈까지 제작하는 모든 과정을 한 권의 책으로 담았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동안 여러분이 행복하면 좋겠습니다.” - 저자의 말에서
총 5부로 이루어진 본문은 처음 디지털 드로잉을 접하는 이들이 친숙하고 재미있게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난이도에 따라 단계를 나누어 순차적으로 구성했습니다.
1부에서는 스케치, 채색, 텍스처 활용 등 프로크리에이트의 기본 사용법을 알려주며, 프로크리에이트 앱 사용이 처음인 독자도 천천히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2부와 3부에서는 나만의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카카오와 네이버 플랫폼에 이모티콘을 제안하는 구체적인 방법도 담았으며, 캐릭터를 2등신, 3등신 스타일로 단순화해 초보자도 쉽게 따라 그릴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제작한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 등록 방법까지 함께 살펴볼 수 있습니다.
4부에서는 내가 만든 캐릭터를 바탕으로 인스타툰을 직접 기획하고 그리는 과정을 단계별로 따라갈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 구상부터 컷 구성, 채색, 업로드까지 실제 창작자의 작업 과정을 그대로 녹여내어 흥미롭습니다.
마지막 5부에서는 내가 그린 그림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굿즈를 제작하는 과정과 방법을 소개합니다. 캔바, 뚝딱샵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메모지, 스티커, 미니배너, 클립보드 등 다양한 형태의 굿즈를 만들 수 있는 실전 노하우가 자세히 담겨 있습니다.
AI로 손쉽게 그림 그리기가 가능한 시대, 버튼 몇 번이면 그럴듯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람의 손으로 그린 그림이 주는 감동은 다릅니다. 이 책과 함께 머릿속으로만 생각했던 자신만의 그림을 실제 삶으로 불러와보세요.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창작을 통해 더 풍성한 일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