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4
제1부 일제강점기 낭만주의와 저항성
한국근대시의 낭만주의 재검토와 저항성의 문제
1. 낭만주의의 일반화와 그 재고 17
2. 한국근대문학사 기술에서의 낭만주의 21
3. 낭만주의의 폐기와 흡착 : ‘力의 藝術’부터 ‘낭만적 정신’ 31
4. 기교주의 논쟁 중 龍兒의 입장과 ‘감정의 시화’ 42
5. 한국근대시의 낭만주의와 저항성: 결론을 대신하여 53
이육사 후기시의 연애시편
― 「斑猫」와 「邂逅」를 중심으로
1. 서론 61
2. 아나키즘, 데카당스, 신낭만주의의 접촉 64
3. 이육사 연애시편: 「班猫」, 「邂逅」 80
4. 결론 89
윤동주 시의 낭만성과 戀歌
1. 문제제기 93
2. ‘청년 윤동주’의 독서력과 낭만성 99
3. ‘청년 윤동주’의 내적갈등과 낭만성 112
4. ‘청년 윤동주’의 낭만과 戀歌 125
5. 결론 136
이육사의 비평 활동과 세계인식
- 댄디즘과 문화적 지평을 중심으로
1. ‘교양’과 ‘취미’의 문학 142
2. 예술 형식의 변천과 댄디즘 147
3. 댄디와 젠더 권능 159
4. 결론 168
윤동주 시에 내재된 기독교 세계관의 낭만주의적 성격
1. 서론 172
2. 기독교와 낭만주의의 교차점에서의 윤동주 178
3. 「病院」 창작 이후 나타난 낭만성 190
4. 결론 201
제2부 윤동주의 독서체험
윤동주의 독서 체험 고찰(1)
― 소장 ‘학예 스크랩북’의 의미와 윤동주가 읽은 신세대 시인들
1. 서론 209
2. 학예 스크랩북의 의미와 그 범주 215
3. 학예 스크랩북 1권: 윤동주가 탐독했던 오장환과 신진 시인들 224
4. 결론 236
윤동주의 독서 체험 (2)
- 유치환 시의 영향 관계를 중심으로
1. 서론 240
2. 윤동주와 유치환이 전유한 키르케고르 243
3. 윤동주가 읽은 유치환의 시 254
4. 결론 267
윤동주의 독서 체험 연구(3)
― 전환기 정신사의 전유를 중심으로
1. 서론 271
2. 지성사의 탐독: 연전 시절 시적 전망의 모색 275
3. 전환기 전유와 근대 초극의 양상: 「慰勞」와 「肝」의 경우 286
4. 결론 298
제3부 전환기 조선문학 살롱
1938년 조선문학 살롱
―「明日의 朝鮮文學」에서 제기된 ‘미래’의 의미
1. 1938년 조선문학의 미래 305
2. 고발문학론과 줄어드는 주체 309
3. 새로운 ‘―이즘’의 호출과 탈이론화 315
4. 리얼리즘의 향방과 성패 323
5. 결론 330
1939년 조선문학 살롱
― 「新建할 朝鮮文學의 性格」에서 제기된 ‘건설’의 논제와 ‘전망’
1. 1939년 조선문학의 보유 334
2. ‘新建’의 방향 설정과 세계화 339
3. 임화 고전옹호론의 실체 346
4. ‘세태’에 관한 대안과 각자의 미래 358
5. 결론 366
1940년 조선문학 살롱
― 「初有의 藝術綜合論義」에 나타난 해외문학파의 저널리즘 기획
1. 서론 370
2. 비평 빈곤과 기술비평으로의 도피 376
3. 세대론이자 순수론인 明日의 문제 383
4. 고전부흥론과 번역문학론의 양립 390
5. 결론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