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디지털 교육이 온다 6
CHAPTER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방향 (정제영)
1 디지털 대전환과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 1 4
2 미래를 위한 학교의 혁신 방향 1 7
1 미래 교육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1 7
2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혁신 방향 2 1
3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의 방향 27
1 디지털 기반 미래 교육: 하이테크 교육 27
2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 30
3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36
· 참고문헌 42
CHAPTER 2 특수교육에서의 AI, 디지털 기술의 적용 (이영선)
1 특수교육대상자와 특수교육 44
1 특수교육대상자: 무엇이 특별한가? 44
2 특수교육: 특별하게 설계된 교육의 의미 47
3 디지털 전환, AI시대의 특수교육대상자 5 1
1 기술의 가능성과 새로운 장벽 5 1
2 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지원하는 접근, 보조공학 56
3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포용 기술 60
4 AI 디지털교과서 시대,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기술 적용 방향 67
1 AI 디지털교과서가 가져올 특수교육의 변화와 가능성 67
2 특수교육에서의 AI 디지털 코스웨어 도입 및 적용을 위한 원칙 69
3 AI 시대, 더욱 중요해진 특수교사의 역할 7 1
· 참고문헌 및 사이트 73
CHAPTER 3 디지털 기반 특수교육의 이해 (이대송)
1 특수교육 디지털 교육 관련 정책 74
1 제6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23~’27) 74
2 2022 개정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85
3 202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국어 86
2 특수교육 디지털 교수학습자료 88
1 멀티미디어북 88
2 실감형 콘텐츠 92
3 AI 디지털교과서의 이해 97
1 AI 디지털교과서 추진 97
2 디지털교과서와 AI 디지털교과서의 차이 100
3 AI 디지털교과서 핵심서비스 102
4 특수교육 AI 디지털교과서 104
4 AI 디지털교과서 살펴보기 106
1 홍보영상 106
2 AI 디지털교과서 웹 전시 시스템 107
3 AI 디지털교과서 출판사 누리집 109
·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1 1
PART 02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CHAPTER 1 특수교육에서의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수업설계 (이수빈)
1 디지털 전환 시대와 맞춤형 교육과정의 비밀 114
1 디지털 전환과 교육의 변화 114
2 특수교육의 변곡점, 맞춤형 학습의 디지털 동행 119
2 디지털 도구와 함께하는 맞춤형 수업 설계의 로드맵 126
1 디지털 특수교육 수업 설계의 3단계 로드맵 126
2 디지털과 만난 특수교육, 생생한 수업 모음. ZIP 133
3 디지털 기술로 여는 특수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하여 148
· 참고문헌 및 사이트 150
CHAPTER 2 AI 코스웨어 맵핑과 맞춤형 교육
: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이해와 활용 (김소정)
1 AI 코스웨어 이해하기 152
1 AI 코스웨어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 152
2 특수교육 맥락에서의 의미 153
3 개별화교육계획(IEP) 지원 도구로서의 가능성 155
2 AI 코스웨어의 주요 기능 156
3 개별화된 학습 지원 기능 159
4 AI 코스웨어 활용의 실제 163
1 AI 코스웨어를 적용하기 전 고려 사항 163
2 특수학급 수학 수업의 적용 사례 168
3 장애 유형별 활용 방안 1 7 1
5 효과적 활용을 위한 제언 173
· 참고문헌 및 사이트 176
CHAPTER 3 특수교육에서의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교육 (이주은)
1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교육의 이해 178
1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교육의 의미 179
2 교사가 주도하는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교육 180
2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교육의 실제 183
1 현악기 연주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교육 183
2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교육 188
3 인터랙티브 독서 활동을 통한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교육 195
3 특수교육에서의 하이터치 하이테크(HTHT) 교육에 대한 기대 202
1 HTHT 교육이 열어가는 특수교육의 새로운 가능성 202
2 HTHT 교육 도입의 과제와 해결방안 205
3 HTHT 교육과 특수교육의 미래 206
· 참고문헌 및 사이트 207
CHAPTER 4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통합학급에서의
교수적합화 (김초희)
1 교수적합화의 개념 208
1 교수적합화의 정의와 필요성 208
2 특수교육과 통합학급 맥락에서의 교수적합화의 의미 209
3 교수적합화의 기본 원리 2 1 1
4 교수적합화의 유형 2 1 2
2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통합학급에서의 교수적합화 2 1 3
1 교수적합화 절차 2 1 3
2 교수 환경 적합화 2 1 4
3 교수 집단 적합화 2 1 7
4 교수 내용 적합화 2 1 8
5 교수 방법 적합화 220
6 평가 적합화 222
3 통합학급에서의 과목별 교수적합화 사례 225
1 수학(서책형 교과서&AIDT 병행형) 225
2 영어(AIDT 집중형) 230
4 AI 디지털교과서를 통한 교수적합화의 실천과 미래 234
· 참고문헌 236
PART 03 교사가 만드는 교실혁명
CHAPTER 1 디지털 기반 특수교육의 미래 (안지훈)
1 특수교육 포용기술(Inclusive Techlolgy)과의 만남 238
1 모두를 위한 교육: 특수교육과 포용기술의 만남 238
2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을 위한 접근성과 UDL의 역할 246
1 특수교육과 보편적 학습 설계(UDL) 247
2 특수교육과 접근성 252
3 통합교육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와 접근성 258
· 참고문헌 및 사이트 263
CHAPTER 2 교실혁명: 미래 교육을 위한 교사의 핵심역량 (김진관)
1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의 방향과 AI 디지털 도구의 역할 266
1 맞춤형 개별화 학습은 또 다른 이오의 세계 266
2 가장 큰 변화의 메시지는 ‘인공지능 기술 자체’일 수 있다 268
3 핵 개인의 시대, 인공지능과의 협업 270
4 교육 혁신은 곧 자율적 수업 혁신 272
2 디지털 기반 교육에 대한 현실적 우려와 극복 275
1 스톡데일 파라독스(Stockdale Paradox) 275
2 AI 디지털 도구가 도깨비방망이가 될 수 있을까? 276
3 정책 수립의 타당성과 대의명분만으로 충분할까? 281
4 윤리적 쟁점을 관리하고 감독할 규정이 충분한가? 282
5 AI 디지털 도구가 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가? 283
3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의 핵심이자 주체로서의 교사 285
1 새로이 요구되는 교사의 역량 285
2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의 열쇠가 된 교사의 역할 2 9 1
4 AI 디지털 도구는 어떻게 교사의 무기가 되는가 292
1 아티스트로서의 교사의 역량 292
2 아티스트를 위해 존재하는 조력자, AI 디지털 도구 293
3 디지털로 모든 수업의 순간을 채우지 않아도 295
4 교사의 수업 디자인에 또 하나의 가능성을 달다 296
5 AI 디지털 도구의 교육적 적용을 위한 제언 297
1 선택과 집중에 기반한 고도화 298
2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지원하는 상호작용 촉진의 도구 299
3 다양한 성취기준을 지원하는 디지털 수업 설계 및 실행 도구 299
4 역량 함양과 깊이 있는 학습을 지원하는 AI 디지털 도구 301
5 교사 역량 강화의 체계성 확보 302
6 학교 내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정책적 지원 304
7 교사를 중심으로 한 학교, 지역사회, 교육 당국 간의 협력 305
6 마치며 306
· 참고문헌 및 사이트 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