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기업과 브랜드, 변화와 혁신을 이끌다


  • ISBN-13
    978-89-8394-973-8 (7430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미래엠앤비 / 미래아이
  • 정가
    14,5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5-20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영모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교양: 일반지식, 상식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어린이, 청소년 교양: 일반지식, 상식 #기업 #브랜드 #경제 #주식회사 #스타트업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유아/어린이
  • 도서상세정보
    170 * 230 mm, 144 Page

책소개

우리는 매일 온갖 브랜드를 마주칩니다. 스타벅스 커피, 테슬라 전기차, 나이키 운동화… 이 모든 것 뒤에는 세상을 움직이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 책은 최초의 벤처 투자 사례인 콜럼버스의 항해 자금 유치에서부터 주식회사의 기원인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 전 세계를 주름 잡는 글로벌 기업과 혁신의 아이콘 스타트업 기업까지, 기업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변화의 과정을 흥미롭게 들려줍니다.  

목차

머리말 … 4

Chapter1 세상을 움직이는 힘, 기업

우리 삶 속 여러 가지 모습의 기업 … 10

기업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 14

최도전 씨의 회사 만들기 도전 … 18

[생각발전소] 주식회사란 무엇일까? 여러 가지 회사의 종류 … 22

브랜드는 회사 이름과 다르다? … 26

[생각발전소] 1차 산업혁명부터 4차 산업혁명까지 … 30

 

Chapter2 기업의 탄생과 발전

이사벨라 여왕은 최초의 벤처 기업 투자자? … 34

최초의 주식회사, 네덜란드의 동인도 회사 … 38

자본을 통해 유럽을 움직인 유대인 … 41

나라별 다양한 기업의 모습들 … 44

[생각발전소] 세계적인 가족 기업들 … 48

개인회사와 주식회사는 어떻게 다를까? … 51

 

Chapter3 기업의 두 얼굴

식민지 제국의 앞잡이, 동인도 회사 … 58

새로운 시대를 열었던 기업들과 그로 인한 부작용 … 61

전쟁의 폐허에서 자라난 기업들 … 65

[생각발전소] 전쟁으로 태어난 기술들 … 68

세상을 주무르는 실질적인 힘, 글로벌 기업 … 73

시장의 거대한 포식자, 프랜차이즈 … 79

욕심의 끝판왕, 재벌 … 83

 

Chapter4 기업은 살아 있는 생물

위기에서 기회를 찾아 성공한 기업들 … 88

카멜레온처럼 변신에 성공한 기업들 … 93

변화의 물결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 … 97

[생각발전소] 변신에 성공한 기업과 변신에 실패한 기업 … 102

약육강식의 세계, M&A … 106

혁신을 통해 끊임없이 진화하는 기업들 … 111

 

Chapter5 미래 기업의 모습과 나의 선택은?

변하는 세상, 누구에게나 열린 새로운 기회 … 120

대한민국은 벤처 공화국으로 진화 중 … 124

[생각발전소] 작은 거인, 유니콘 기업 … 128

대기업과 스타트업 중 나의 선택은? … 130

기업의 미래는 경쟁이 아니라 창조 … 136

다가오는 미래에 나의 선택과 갖춰야 할 것은? … 141

 

본문인용

우리 삶 속 여러 가지 모습의 기업

거리를 걷다 보면 수많은 간판에서 익숙한 이름들을 보게 돼요. 올리브영, 스타벅스, 현대자동차, KFC, 파리바게트, 아디다스, 우리은행, 삼성전자… 우리가 일상에서 먹고 마시고 사용하는 거의 모든 것들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또는 회사의 이름이에요.

이러한 기업들은 각각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어서 우리는 그것들을 이용하고 대가를 지불하면 그 돈이 모여서 기업으로 돌아가고 거기서 일하는 직원들이 급여를 받아 생활하게 되지요. 대부분의 우리 엄마, 아빠나 누나, 형들은 이런 기업에 근무하면서 급여를 받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이런 회사들을 운영하기도 해요. 어린 학생들은 그런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용돈을 받아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요. 여기서 재미있는 점을 발견했나요?

우리는 기업이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모하는 사용자이면서도 동시에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생산자이기도 해요. 예를 들어, 아빠가 현대자동차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일을 하신다면 생산자이지만, 그 차를 타고 스타벅스에 가서 커피를 마시고 오는 길에 KFC에서 치킨을 산다면 커피와 치킨에는 소비자인 거예요.

-10~11쪽 중에서-

 

세상을 주무르는 실질적인 힘, 글로벌 기업

스타벅스나 맥도널드, 구글, 아마존 등은 모두 글로벌 기업의 이름이에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거대 기업들이지요. 이들 글로벌 기업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전 세계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요. 이들 글로벌 기업을 통해서 사람들은 다양한 서비스를 좋은 가격에 제공받아 더 나은 삶을 누리게 되었어요.

하지만 이들 글로벌 기업에는 이와 같은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있어요. 구글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 엔진이에요. 검색 엔진 외에도 지도와 동영상, 번역, 메일, 일정, 사진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사람들이 구글만 가지고도 생활하는 데 부족하지 않도록 계속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어서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이렇게 편하고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플랫폼이지만, 구글은 사람들이 검색하면서 입력한 개인 정보를 차곡차곡 모으고 있고 그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해요. 물론 이것이 나쁜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도 모르게 나의 정보가 마케팅에 사용되고 있어요. 내가 내 정보를 입력한다고 해서 구글이 내게 돈을 주지 않지만, 그렇게 모은 정보를 이용해서 구글은 엄청난 돈을 벌고 있는 거예요. -73~74쪽 중에서-

서평

기업은 어떻게 세상을 움직이고 미래를 바꿀까?

일상 속 브랜드가 알려 주는 기업의 힘과 역사, 그리고 미래의 기업 이야기

 

우리는 매일 수많은 브랜드와 그 브랜드를 만든 기업과 만나며 살아갑니다. 우리가 마시는 커피 한 잔, 타고 다니는 자동차, 매일 사용하는 핸드폰까지, 이 모든 것 뒤에는 기업이 존재하고, 그 기업이 만들어 낸 브랜드가 있습니다. 미래생각발전소 시리즈 제24권 『기업과 브랜드, 변화와 혁신을 이끌다』는 이처럼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마주하는 기업과 브랜드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켜 왔는지를 어린이들에게 알려 주는 책으로, 기업의 개념과 역사, 구조와 역할을 흥미로운 이야기와 생생한 사례를 통해 풀어내고 있습니다. 

기업이라고 하면 왠지 우리와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은 늘 가까이 있습니다. 회사로 출근하는 엄마, 가게를 운영하는 아빠만 봐도 기업은 우리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지요. 우리는 기업이 만든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이면서, 그 기업에서 일하는 생산자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일하는 아빠는 자동차를 만드는 생산자이지만, 가족과 함께 커피를 마시고 치킨을 사 먹는 소비자이기도 하지요. 그렇다면 기업은 언제,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책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갑니다. 지구가 둥글다는 믿음 하나로 대서양 건넜던 콜럼버스는 사실상 최초의 벤처 기업가였습니다. 대서양 끝은 낭떠러지라고 생각하던 당시 사람들에게 콜럼버스의 항해는 위험천만한 모험으로 보였지만, 스페인의 이사벨라 여왕은 실패 확률이 높은 그의 항해를 위해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지요. 그의 항해는 단순한 탐험이 아니라 스페인의 이사벨라 여왕으로부터 막대한 자금을 투자받아 시작된 벤처 사업이었던 것 셈입니다.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인 네덜란드의 동인도 회사는 회사의 소유권을 주식 형태로 나누어 시민 누구나 투자할 수 있게 했습니다. 네덜란드가 동인도 회사로 큰 수익을 올리자 무역에 능하고 돈이 많은 유대인들이 모여들었고, 그들은 훗날 윌리엄 3세를 따라 영국으로 건너가 주식회사와 주식 시장을 만들며 유럽 금융 자본을 이끌었습니다. 책에서는 유대인 가문들의 역할, 나라별 기업의 특징, 가족 기업의 전통 등 사회와 경제를 바꿔 온 기업의 다양한 흐름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기업은 국가 경제를 이끌어 가고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사람들의 삶의 터전이 되는 존재이지만, 한편으로는 이윤을 위해 사람과 환경을 착취하는 어두운 면도 지니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식민지 수탈에 앞장선 동인도 회사, 환경을 파괴한 산업화 기업, 정경 유착과 문어발식 확장으로 비판받는 재벌의 사례를 통해 기업의 두 얼굴도 함께 살펴봅니다. 

역사를 살펴보면, 전쟁이나 경제 위기 같은 거대한 격변 속에서도 살아남고 성장한 기업이 있는가 하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사라진 기업들도 많습니다.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를 파는 곳을 넘어 ‘문화를 파는 공간’으로 카페의 개념을 바꾸었고, 테슬라는 전기차에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자동차 산업의 판을 뒤흔들었습니다. 반면, 한때 세계 10위권 안에 8곳이나 이름을 올렸던 일본 기업들은 지금은 모두 사라졌고 그 자리는 미국과 중국의 첨단 IT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역사와 경제, 기술과 마케팅, 정치와 사회를 넘나드는 기업의 이야기를 통해 세상을 움직이는 힘이 어디에서 나오는지를 생생하게 전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스타트업, 유니콘 기업, 재벌, M&A 등 현대 사회에서 자주 마주치는 다양한 경제 개념들도 알기 쉽게 풀어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개념을 익히도록 돕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어린이 독자들은 나는 어떤 기업에서 일할지 혹은 어떤 브랜드를 만들지 상상하며, 기업과 브랜드의 세계를 통해 세상을 읽고, 나를 발견하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 김영모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독일 아헨 공대에서 핵융합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종합기술원에서 15년간 일하며 PDP(플라스마 디스플레이 패널) 연구와 신사업 발굴, 해외 협력, 기획 업무를 했으며, 지금은 투자자문회사 더세메이온을 운영하고 있다. 쓴 책으로는 『두 얼굴의 에너지, 원자력』 『교통수단, 세상의 거리를 좁히다』 『무한 청정에너지의 꿈, 신재생 에너지』가 있다.
그림작가(삽화) : 이경국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공예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사진 디자인을 전공했다. 어린이 책 작가로 활동하면서 한겨레 그림책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2008년과 2023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다. 그림을 그린 책으로 『책이 꼼지락꼼지락』 『도깨비가 꼼지락꼼지락』 『검은 눈물, 석유』 『숨은 권력, 미디어』 『미래 세계의 중심, 인공지능』 『자연의 역습, 감염병』 등이 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