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교육과정의 이해 2판


  • ISBN-13
    978-89-254-1871-1 (93370)
  • 출판사 / 임프린트
    교육과학사 / 교육과학사
  • 정가
    21,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4-02-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소경희
  • 번역
    -
  • 메인주제어
    교육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교육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4 * 244 mm, 424 Page

책소개

하나의 학문 분야로서의 교육과정이 살아온 역사는 타 학문에 비해 길지 않지만, 그 삶은 어느 학문보다도 역동적이고 풍성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자주 언급되는 이론적 실천적 주제와 쟁점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의 내용은 교육과정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관련된 지식을 심화하는 데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2판 서문 / 3

1판 서문 / 7

 

제1장 교육과정의 성격 및 관련 용어 … 21

1. 교육과정의 성격 _ 24

가.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핵심이다 _ 24

나. 교육과정은 모학문이 없다 _ 25

다. 교육과정은 종합적이고 실천적 성격의 학문이다 _ 27

2. 교육과정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이해 _ 29

가. 교과 _ 30

나. 학문, 그리고 학문과 교과의 관계 _ 31

다. 지식 _ 33

라. 기능, 그리고 기능과 지식의 관계 _ 35

 

제2장 교육과정의 의미 … 37

1. 교육과정의 개념적 의미 _ 41

가. 교육과정의 어원적 의미 _ 41

나. ‘결과’(outcome)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의 의미 _ 42

다. ‘과정’(process)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의 의미 _ 46

2. 여러 층위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수준(level) _ 49

가. 계획된 교육과정 _ 50

나. 실행된 교육과정 _ 52

다. 경험된 교육과정 _ 53

3. 보이는 교육과정과 보이지 않는 교육과정 _ 54

가. 공식적 교육과정 _ 55

나. 잠재적 교육과정 _ 55

다. 영 교육과정 _ 58

4. 국가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 간의 관계 _ 60

 

제3장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 … 65

1. 인문주의자 _ 69

가. 전통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토대: 정신도야론 _ 70

나. 10인 위원회와 엘리어트(C. Eliot)의 주장 _ 72

다. 15인 위원회와 해리스(W. Harris)의 주장 _ 74

2. 발달주의자 _ 76

가. 헤르바르트 학파 _ 76

나. 홀(S. Hall)의 아동 연구 운동 _ 78

다. 킬패트릭(W. Kilpatrick)의 프로젝트법 _ 80

3. 사회효율성주의자 _ 82

가. 로스(E. Ross)의 사회 통제론 _ 83

나. 효율성 운동: 테일러(F. Taylor)의 과학적 경영, 그리고 하나의 연구 분야로서의 교육과정의 탄생 _ 84

다. 지능 측정, 지능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과정 _ 86

라. 사회효율성주의자의 실질적 성과 _ 88

4. 사회개량주의자 _ 89

가. 카운츠(G. Counts)의 사회재건주의 _ 90

나. 러그(H. Rugg)의 사회과 교과서 _ 92

 

제4장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Ⅰ): 지식 중심 교육과정 … 95

1. 지식 중심 교육과정 개관 _ 98

2. 지식 중심 교육과정을 뒷받침하는 이론들 _ 103

가. 정신도야론 _ 104

나. 지식의 구조론 _ 107

다. 지식의 형식론 _ 113

 

제5장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Ⅱ): 경험 중심 교육과정 … 121

1. 진보주의 교육의 등장과 진보주의교육협회 _ 125

2. 중등교육에 대한 진보주의 교육의 실험: ‘8년 연구’ _ 129

3. 진보주의 교육의 확대: 생활적응교육 _ 134

4.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과정 이론 _ 138

가. 20세기 전반기의 지배적인 교육과정 주장들에 대한 듀이의 견해 _ 139

나. 듀이학교 _ 144

다. 듀이의 교육과정 이론: 경험 중심 교육과정 _ 148

 

제6장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Ⅲ): 역량 중심 교육과정 … 153

1. 역량 중심 교육의 등장 배경 _ 157

가. 21세기 사회의 특징과 요청되는 교육 _ 157

나. 전통적인 지식 교육의 한계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필요 _ 162

2.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원 _ 165

가. 행동주의적 접근 _ 166

나. 인문주의적 접근 _ 168

다. 자유교육의 적극적 실천으로서의 역량 중심 교육 _ 170

3. 학교교육에서 역량의 의미 _ 173

가. OECD의 역량 프로젝트에 제시된 역량의 의미와 특징 _ 174

나. 역량의 총체적 성격과 의미 _ 178

다. 여러 나라 교육과정에서의 역량의 의미 _ 182

4. 교육과정에 대한 역량 중심적 접근 _ 184

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_ 184

나. 역량 중심 교육과정 설계 _ 185

 

제7장 한국의 교육과정 역사와 발달 과정 … 191

1. 해방 전후의 교육과정 _ 195

가. 해방 전 교육과정 _ 196

나. 해방 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 _ 198

2. 제1차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 _ 200

가. 제1차 교육과정 _ 201

나. 제2차 교육과정 _ 202

다. 제3차 교육과정 _ 204

라. 제4차 교육과정 _ 206

마. 제5차 교육과정 _ 208

3. 제6차 교육과정 _ 210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_ 211

나. 중학교 교육과정 _ 214

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_ 215

 

제8장 21세기 한국의 교육과정 … 219

1. 제7차 교육과정 _ 222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_ 222

나. 수준별 교육과정 _ 224

다. 재량활동 _ 226

라. 고교 2-3학년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 _ 226

2. 2007 개정 교육과정 _ 230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개선 _ 231

나.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개선 _ 233

3. 2009 개정 교육과정 _ 236

가. 주요 특징 _ 237

나. 학교급별 개정 내용 _ 239

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부분 개정 사항 _ 246

4. 2015 개정 교육과정 _ 248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_ 250

나. 중학교 교육과정 _ 251

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_ 253

5. 2022 개정 교육과정 _ 258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_ 260

나. 중학교 교육과정 _ 261

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_ 262

 

제9장 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 모형 … 269

1. 교육과정 개발 모형 _ 273

가. 기술적·과학적 접근 _ 274

나. 자연주의적·예술적 접근 _ 281

2. 교육과정 설계 모형 _ 288

가. 내용 모형(content model) _ 288

나. 목표 모형(product model) _ 292

다. 과정 모형(process model) _ 294

라. 세 모형의 비교 _ 298

 

제10장 교육과정 설계 원리와 교육과정 통합 … 301

1. 교육과정 설계의 일반 원리 _ 304

가. 교육 목표의 설정 _ 304

나. 교육 내용(혹은 학습 경험)의 조직 _ 308

2.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이해 _ 314

가. 교육과정 통합의 개념 _ 315

나. 교육과정 설계에서 통합의 역사 _ 319

다.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_ 328

 

제11장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 335

1. 교육과정 개발 체제 _ 338

가. 중앙 집중적 교육과정 개발 _ 338

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_ 340

2.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의 수준 _ 342

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_ 343

나.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_ 345

다.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 _ 345

3.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_ 348

가.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및 개발 과정 _ 348

나. 국가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쟁점 _ 354

 

제12장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이해 … 359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_ 362

가. 교육과정 실행에 주목하게 된 배경 _ 362

나.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개념화 _ 363

2.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관점 _ 365

가. 충실도 관점 _ 366

나. 상호적응 관점 _ 369

다. 교육과정 생성 관점 _ 371

라. 세 관점의 비교 _ 374

3. 교육과정 실행과 교육과정 계획 간의 관계 _ 376

 

제13장 교육과정 연구의 흐름: 교육과정 이론화 … 381

1. 교육과정 이론과 이론화 _ 385

2. 교육과정 이론화의 여러 갈래 _ 387

가. 처방적 이론: ‘개발’을 위한 이론 _ 389

나. 서술적 이론: 개발이 ‘숙의’를 만나다 _ 394

다. 비판적-탐색적 이론: ‘이해’와 ‘변화’를 위한 이론화 _ 400

3. 교육과정 이론화의 미래 _ 408

 

찾아보기 / 415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소경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