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2D 뒤표지

창업, 일단 시작해라!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창업 A to Z


  • ISBN-13
    979-11-94642-02-2 (13320)
  • 출판사 / 임프린트
    (주)디지털콘텐츠그룹 / (주)디지털콘텐츠그룹
  • 정가
    22,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3-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이선협
  • 번역
    -
  • 메인주제어
    비즈니스: 일반
  • 추가주제어
    사회예측, 미래연구
  • 키워드
    #창업 #창업가 #기업가마인드 #창업이해 #성공한창업가 #기술창업 #거시환경 #미시환경 #PEST-SVC #PEST-AIO #3-C&FAW #4-C분석모형과활용 #창업아이디어 #창업아이템 #가치사슬 #경영자원 #VRIO분석사례 #창업기회 #브레인스토밍 #만다라트 #니즈-시즈 #스캠퍼 #여섯색깔모자 #SWOT #비즈니스모델 #상권입지분석 #창업마케팅 #시장세분화 #마케팅믹스 #가격전략 #제품믹스 #촉진전략 #유통전략 #디지털마케팅 #이커머스 #창업회계 #창업세무 #창업절세 #회사설립 #재무전략 #자금조달 #재무분석 #매출추정 #창업사업계획서 #2W1H #PSST기법 #비즈니스, 경영 #비즈니스: 일반 #사회예측, 미래연구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76 * 248 mm, 276 Page

책소개

성공 창업을 위한 실전 로드맵 

“창업, 실행이 답이다”

 

 오늘날 창업은 더 이상 특별한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디지털 전환과 플랫폼 시대의 정착 그리고 사회·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아진 지금 많은 이들이 경제적 독립과 자아 실현을 위해 창업을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열정과 패기만으로 창업을 성공시키기에는 시장이 녹록하지 않다. 『창업, 일단 시작해라』는 바로 이 지점에서 출발한다. 

 

 이 책은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 초기 창업자, 창업 실무자들에게 꼭 필요한 ‘실전 중심의 창업 바이블’이다. 

창업의 개념에서부터 시장분석, 아이디어 발굴, 비즈니스 모델, 회계 및 세무 지식 그리고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창업 전(全) 과정에 대해 총 14장(章)으로 체계적이며 현실적인 접근을 제공한다. 

 

『창업, 일단 시작해라』는 말 그대로 ‘행동’을 강조한다. 지금 이 순간 창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그 고민은 분명한 계획으로 계획은 실행으로 실행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창업이라는 여정에 첫발을 내딛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이 실질적인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 따라서 창업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잘 준비되었는가'에 달려 있다. 

이 책은 단순한 정보 제공에 그치지 않고, 독자가 스스로 진단하고 계획하며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 점검표,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즉 단순히 읽는 책이 아니라 ‘활용하는 책’이다.

목차

창업, 일단 시작해라!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창업 A to Z)

 

1강 창업 이해 : 창업의 본질을 이해하라

 

1. 창업이란 무엇인가 

2. 성공한 창업가 특성 

3. 창업의 프로세스 

4. 기술창업 기본 프로세스

5. 창업의 성공과 실패 

● (예비)창업 준비도 검사

 

2강 창업가 정신 : 위대한 창업가는 문제 해결사이다

 

1. 왜 창업가 정신인가 

2. 요제프 슘페터와 창조적 파괴

3. 리처드 포스터 : 혁신의 유형

4.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창업가의 역할

● 기업가적 마인드 셋 검사

 

3강 거시환경과 미시환경 : 시장 환경을 지배하는 자가 승리한다

 

1. 거시환경(PEST) 분석  

 1) PEST-SVC 분석  

 2) PEST-AIO 분석  

2. 산업구조분석 모델(5-Force Model) 

3. 3C & FAW 분석 

4. 4C 분석 모형과 활용 

● 5-Force 경쟁 강도 도구

 

4강 내부 역량 분석 : 핵심 역량을 파악하라

 

1. 경영자원 분석과 체크리스트 

2. 가치사슬 분석 

3. 창업기업의 VRIO 분석 사례 

● 창업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사례 

 

5강 환경 통합 분석 : 당신의 사업을 입체적으로 파악하라

 

1. SWOT 분석의 이해 

2. SWOT 교차분석 작성 가이드 

● SWOT 분석 도출 사례

 

6강 창업 아이디어 개발 : 좋은 아이디어가 성공을 만든다

 

1. 창업 기회 발견 

 1) 창업 기회 분석 체크리스트 

2. 창업 아이디어 발산 기법 

 1) 창업 아이디어 체크리스트 

3. 브레인스토밍 

4. 만다라트(Mandal-Art) 기법 

5. 니즈-시즈 매트릭스  

6. 스캠퍼(SCAMPER) 기법 

7. 여섯 색깔모자  

● PMI(Plus-Minus-Implications) 결정 기법 | 창업 아이디어 검증

 

7강 창업 아이템 개발과 탐색 : 고객의 잠재된 욕구를 찾아라

 

1. 창업 아이템 스위트 스폿(Sweet Spot)

2. 창업 아이템 선정과 기법

3. 제품 수명주기

4. 창업 제품 개발기법 

5. BMO 매트릭스 평가 

6. RWW 분석  

7. 아이템을 위한 사업성 분석 

● 아이템 개념 설명서 작성

 

8강 비즈니스 모델 : 가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라

 

1. 비즈니스 모델 이해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4. 린(Lean) 캔버스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사례

 

9강 상권 입지 분석 : 입지는 성공의 9할이다

 

1. 상권 입지 분석의 이해

2. 상권 분류

3. 상권 분석 방법

4. 넬슨 입지 선정 8원칙

5. 상권 입지 분석 프로세스

 1) 상권 분석 단계

 2) 입지 분석 단계

 3) 사업타당성 분석 단계

 4) 투자 대비 수익률과 회수기간 분석

● 상가 건물 임대차 표준계약서

 

10강 창업 마케팅 :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라

 

 1. 창업 마케팅 이해

 2. 창업 마케팅 전략

 3. 마케팅 정보 체계

 4. 시장 세분화 방법

 5. 시장 세분화 전략

 6. 목표시장 선정

 7. 포지셔닝 프로세스 

 8. 차별화

 9. 마케팅 믹스는 무엇인가

10. 제품 전략

 1) 제품(Product) 개념 

 2) 제품(Product) 종류

 3) 제품 믹스(Product Mix)

11. 가격 전략 

● 제품 믹스 가격 결정 

12. 유통 전략 

 1) 유통 기능 

 2) 유통 경로 구조 

 3) 유통 경로 시스템 

 4) 유통 경로 전략 

13. 촉진 전략 

 1) 광고 

 2) 인적 판매 

 3) PR & 홍보 

 4) 판매 촉진 

 5) 촉진 믹스 전략 

 6) 통합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믹스 통합 유형 사례

 

11강 디지털 마케팅 : 최소의 자원으로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진입하라

 

1. 디지털 마케팅 이해 

2. 디지털 마케팅 종류 

3. 이커머스 마케팅 

 1) 국내 이커머스 시장 현황 

 2)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모바일 쇼핑의 확대

 3) 플랫폼 내(內) 시장 동향

 4) 플랫폼 종류와 특성 

 5) 플랫폼별 특성 비교 

 6) 국내 주요 플랫폼 소개

 7) 창업자 준비사항

4. 해외 이커머스

 1) 해외 직구・역직구 시장 현황

 2) 국가별 이커머스 시장 규모 및 성장 동향

 3)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의 주요 특성

 4) 해외 직구 시장 현황  

 5) 해외 역직구 시장 현황

 6) 해외 직구・역직구 시장의 향후 전망

 7)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종류와 특성

 8) 글로벌 주요 플랫폼 소개

 9) 창업자가 고려해야 할 요소

 

12강 창업 회계와 세무 : 창업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회계와 세무 지식을 익혀라

 

1. 창업 회계

2. 회사 설립

3. 창업 세무

4. 창업 절세

 

13강 창업 재무 전략 : 재무전략과 자금 조달방법으로 자금 부족을 극복하라

 

1. 창업을 위한 재무 전략 

 1) 시장 진입 전략 

 2) 창업초기 자금의 조달 

 3) 매출 추정을 위한 TAM-SAM-SOM 

 4) 판매비와 일반 관리비 추정 

 5) 재무적 타당성 분석 

2. 재무 분석 

3. 창업 지원제도 

 

14강 창업 사업계획서 : 설득력 있는 사업계획서로 투자자와 파트너에게 신뢰를 준다 

 

1. 사업계획서의 이해 

2. 사업 계획서 작성의 2W1H 원칙과 PSST 기법 

 1) 2W1H 원칙 

 2) PSST 기법 

3. 창업사업 계획서 구성 샘플 

[별첨-1] 예비 창업 패키지 사업 계획서 양식  

본문인용

-

서평

창업자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성공창업 15일 로드맵

 

창업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실전 가이드 『창업, 일단 시작해라』가 출간되었습니다.

본서는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 예비 창업자뿐만 아니라 창업 관련 실무자까지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총망라하여 이론을 넘어서 실질적인 실행 전략을 제공합니다.

저자(著者)는 20여 년의 창업 현장과 10여 년의 창업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수많은 창업자들을 만나면서 느꼈던 현장의 목소리를 매뉴얼(Manual)처럼 체계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창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의 마음가짐부터 아이디어, 비즈니스 모델, 경영능력 등 많은 요소가 필요하지만 예비 창업자들이나 초기 창업자들이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준비과정에서부터 반드시 명심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고객입니다. 

다시 말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 어떻게 고객 확보를 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이 창업 성공의 핵심입니다

 

1장은 성공한 창업자들의 특성과 성공과 실패 창업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2장은 제한된 자원과 열위에 위치에서 시작해야 하는 창업자들이 어떠한 자세나 태도로 창업 현장을 진입해야 하는지를 실었습니다. 

3장, 4장, 5장은 창업을 시작하기 전(前)에 자신이 갖고 있는 역량을 점검하고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창업의 방향을 결정하는 환경 분석 기법과 해당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6장, 7장, 8장은 시장 진입을 위해 아이디어나 아이템 검증 과정을 통해 구체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들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라는 검증 과정을 거쳐 창업에 대한 가능성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9장, 10장, 11장은 오프로드 점포나 온라인 창업을 위한 준비와 진입 과정을 마케팅 전략과 함께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12장, 13장은 창업기업의 재무적 분석과 검토를 통해 창업 의사 결정의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14장은 정부의 창업 지원 정책에 대한 정보와 창업 사업 계획서 양식을 첨부하였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첫째, 기존의 개념 중심적인 창업책과 달리 실용적인 창업 컨설팅 기법들을 사용하였습니다. 

둘째는 각 장(章)마다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검증된 컨설팅 분석 도구(Tool)를 추가하여 논리성과 합리성을 확보하면서 객관성을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예비 창업자부터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손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각 장(章)마다 사례 중심의 실용적인 적용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이 책의 활용 방법은 목차를 살펴보고 궁금한 부분이나 관심 가는 부분을 먼저 읽어 보아도 무방합니다. 

왜냐하면 각 장(章) 내용이 중복되지 않고 독립적이어서 뫼비우스 띠처럼 또는 MECE처럼 부분의 내용이 전체의 일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 이선협
㈜디지털콘텐츠그룹 기업연구소 소장

학력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경영학박사(전공 : 벤처 경영)

경력
호서대 문화복지상담대학원 외래교수
한국시니어비즈니스 학회 이사
한성대 지식&컨설팅 대학원 KSCon 컨설팅회사 전문위원
컨설팅 프랜즈 사업 운영 본부장
창업지도사 협회 교육이사
중소기업,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강북신용보증재단, 캠퍼스타운 등
컨설팅 및 멘토 활동

창업 경력
1997년 화장품 유통 및 개발회사 설립
2013년 창업 전문가로 전업
유통관리사, 창업지도사, 직업훈련교사(사업관리, 마케팅)외

상담 경력
한국경력개발진흥원, 인지어스코리아(유) 전문위원
직업상담사, 평생교육사, 사회복지사, 다문화사회전문가 외

저서 및 논문
퇴직자의 전직지원을 위한 재취업가이드 외 다수
여성 창업자 성격 특성(Big 5)이 창업 만족에 미치는 영향 외 다수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