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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아이 행동변화 대화법 68

아이와의 대화가 늘 싸움으로 끝나는 부모를 위한 책


  • ISBN-13
    979-11-91309-79-9 (03590)
  • 출판사 / 임프린트
    글담출판사 / 글담출판
  • 정가
    18,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4-01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김선호
  • 번역
    -
  • 메인주제어
    육아 및 훈육: 부모용가이드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대화법 #말의기술 #사춘기 #초등아이 #초등고민 #대화솔루션 #육아 및 훈육: 부모용가이드 #행동변화 #발달심리 #발달심리학 #초등심리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성인 일반 단행본
  • 도서상세정보
    145 * 210 mm, 340 Page

책소개

친구 관계, 학업, 게임, 스마트폰 사용…
아이와 더 이상 싸우지 말고 말하기 방법을 바꿔 보세요.

 

『초등 아이 행동변화 대화법 68』은 아이와의 대화가 늘 상처와 싸움으로 끝나는 부모를 위해 17년차 현직교사인 초등교육전문가 사이다 쌤이 초등 시기 아이들이 겪는 대표 고민과 문제상황 68가지를 엄선해 상황별 대화법을 알려 주는 책이다. 발달심리학과 3000여 명의 상담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아이의 행동이 달라지는 말 사용법을 가르쳐 준다.

 

“자, 셋 셀 때까지 해.”
“그만 놀고 공부 좀 해.”
“이번 시험 잘 보면 해 달라는 거 다 해줄게.”

 

이 말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세이브더칠드런에서 100주년을 기념해 ‘아이들에게 상처 주는 말 100’을 선정해 화제가 되었다. 앞에서 소개한 말들은 그중 일부로, 부모가 일상에서 무심코, 혹은 아이를 위해 한 말들도 상처를 남길 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만약 자녀가 자랄수록 관계가 조금씩 틀어지고 있는 것 같다면, 사소한 말도 잔소리로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인다면, 부모의 말을 점검해 보자.

 

초등 시기는 유아기와 다른 새로운 도전과 관계 형성의 시기로 접어드는 단계다. 이 시기 겪는 어려움이나 문제는 아이의 성격이나 능력 부족 탓이 아니며 부모가 어떻게 문제에 접근하고 아이와 대화를 나누냐에 따라 완화되거나 심화될 수 있다.

 

아이에게 예쁘고 좋은 말만 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면서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는 정확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초등 시기 아이들의 발달 특징과 사고방식, 학습 및 관계맺기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초등 아이에게 공포괴담책은 마음에 쌓여 있는 심리적 쓰레기를 안전하게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억지로 못 읽게 하면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게임이나 다른 유해한 활동에 빠져들 수 있다. 이 사실을 알고 나면, “좋은 책이 얼마나 많은데 맨날 이런 무서운 책만 보니!”하며 무작정 막는 게 아니라 “네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 영화로 나왔다는데 같이 볼까?” 하며 같이 동참하기도 하고 다른 해소법을 모색해 줄 수 있게 된다.

 

사이다 쌤이 오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학업, 친구 관계, 스마트폰 사용, 학폭 등, 초등 시기 모든 부모와 아이가 겪게 되는 고민상황을 모아놓은 점이 돋보인다. 무엇보다 그동안의 잘못된 대화 패턴을 끊어내고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잘못된 부모의 말 사례와 비교하여 올바른 말을 알려 준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목차

머리말
자녀와 대화할수록 화가 나나요?

1장 배움이 즐거운 아이로 성장하기

01 행동변화 대화법 수학을 포기하고 싶다는 아이에게
02 행동변화 대화법 학원 가기 싫다고 버티는 아이에게
03 행동변화 대화법 힘들다면서 숙제를 안 하겠다는 아이에게
04 행동변화 대화법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공부 정서’를 심어 주는 말
05 행동변화 대화법 책을 읽지 않는 아이에게 독서 습관을 길러 주는 말
06 행동변화 대화법 공포 괴담 책만 읽는 아이에게
07 행동변화 대화법 경계선 지능인 아이에게
08 행동변화 대화법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09 행동변화 대화법 아이의 메타인지를 높여 주려면
10 행동변화 대화법 알찬 여름방학을 보내려면
11 행동변화 대화법 알찬 겨울방학을 보내려면
12 행동변화 대화법 인공지능을 마주하는 아이에게 들려 줘야 하는 말

2장 관계가 행복한 아이로 성장하기

13 행동변화 대화법 원만한 친구 관계를 맺게 해주려면
14 행동변화 대화법 아이 마음에 강한 질투가 작용한다면
15 행동변화 대화법 친한 친구가 없어 힘들어 하는 아이에게
16 행동변화 대화법 학급회장이 되고 싶어 하는 아이에게
17 행동변화 대화법 전학을 앞두고 불안해 하는 아이에게
18 행동변화 대화법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다고 말할 때
19 행동변화 대화법 일상에서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 주려면
20 행동변화 대화법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에게
21 행동변화 대화법 자기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22 행동변화 대화법 다른 사람의 눈치를 너무 보는 아이에게
23 행동변화 대화법 자기 할 말을 못 하고 삭이는 아이에게
24 행동변화 대화법 아이와의 애착 관계가 불안정하다고 느낄 때

3장 가치관이 건강한 아이로 성장하기

25 행동변화 대화법 방문을 걸어 잠그는 아이와 대화하기
26 행동변화 대화법 하고 싶은 것도 좋아하는 것도 없다는 아이에게
27 행동변화 대화법 엄마가 무기력해질 때
28 행동변화 대화법 연예인에 빠져 사는 아이에게
29 행동변화 대화법 이별에 대한 애도가 필요할 때
30 행동변화 대화법 ‘인싸’가 되고 싶은 아이에게
31 행동변화 대화법 섭식장애가 의심될 때
32 행동변화 대화법 자해를 시도한 사실을 알게 됐을 때
33 행동변화 대화법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는 대화
34 행동변화 대화법 훈육보다 아이에게 영향이 큰 부모의 습관
35 행동변화 대화법 조부모만 줄 수 있는 것들
36 행동변화 대화법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것을 알았을 때
37 행동변화 대화법 초등 졸업 즈음에 도움이 되는 말

4장 심리와 정서가 안정적인 아이로 성장하기

38 행동변화 대화법 아동 발달 과정을 모른 채 자녀를 키우면
39 행동변화 대화법 분노 조절을 못 하는 아이에게
40 행동변화 대화법 엄마에게 툭하면 짜증 내는 아이에게
41 행동변화 대화법 너무 산만한 아이에게
42 행동변화 대화법 우울한 아이에게
43 행동변화 대화법 틱 증상을 보이는 아이에게
44 행동변화 대화법 매사에 시큰둥, 무기력한 아이에게
45 행동변화 대화법 아이에게 단단한 마음을 길러 주는 말
46 행동변화 대화법 발달 ‘퇴행’을 막으려면
47 행동변화 대화법 평소 불안도가 높고 예민한 아이에게
48 행동변화 대화법 스트레스에 약한 아이에게
49 행동변화 대화법 음식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50 행동변화 대화법 학교 공개수업에 참석할 수 없을 때
51 행동변화 대화법 학부모 상담 전에 아이에게 확인할 것들
52 행동변화 대화법 욕구를 조절하기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53 행동변화 대화법 아이에게 평소 들려 주면 좋은 말

5장 행동이 바른 아이로 성장하기

54 행동변화 대화법 엄마에게 무례하게 굴 때
55 행동변화 대화법 몇 번을 말해도 소용이 없을 때
56 행동변화 대화법 도덕적인 선택을 하도록 도우려면
57 행동변화 대화법 생활 규칙을 잘 지키게 하려면
58 행동변화 대화법 아이가 돈을 함부로 대할 때
59 행동변화 대화법 비싼 물건을 사 달라고 떼쓸 때
60 행동변화 대화법 정리 정돈을 안 하는 아이에게
61 행동변화 대화법 계획성이 없는 아이에게
62 행동변화 대화법 스마트폰을 사 달라고 조르는 아이에게
63 행동변화 대화법 스마트폰 사용에 관리가 필요할 때
64 행동변화 대화법 폭력을 자주 사용하는 아이에게
65 행동변화 대화법 욕을 습관처럼 입에 달고 사는 아이에게
66 행동변화 대화법 성적 수치심을 주는 장난을 하는 아이에게
67 행동변화 대화법 아이가 왕따를 당한다고 말할 때
68 행동변화 대화법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말

본문인용

-

서평

부모의 언어, 아이의 언어가 부딪히는 초등 시기,
아이의 발달과 초등 시기의 특징을 이해하면 보이는 대화법의 본질

엄마가 다정한 언어로 아이를 대할 때, 아이는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행동이 달라진다. 여기서 말하는 다정함이란 단순히 아이의 모든 행동을 긍정하거나 칭찬하라는 뜻이 아니다. 때로는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면서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하는 정확한 언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초등 시기 아이들의 발달 특징과 사고작용의 방식, 학습 및 관계의 특성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초등 아이의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힘내! 넌 할 수 있어!”와 같은 막연한 응원 대신 구체적인 방법과 장소, 시간 등을 알려 줘야 한다, 아이에게 지나치게 공감해 줄 경우 감정에 함몰될 수 있기 때문에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 선에서만 그쳐야 한다는 등 초등 아이의 특징을 바탕으로 어떻게 알려 주고 말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현직교사가 알려주는 초등생활 밀착
아이를 상처 주지 않고 변화시키는 대화법

그렇다면 어떻게 말해 줘야 할까? 이를 고민하는 엄마를 위해 17년간 3,000여 명의 아이들을 상담해 온 교육전문가이자 현직교사인 김선호 쌤이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는 대화법을 제시한다. 특히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못해 끙끙대는 아이, 늘 남의 눈치를 보며 자신감이 없는 아이, 숙제는 왜 해야 하는 거냐는 아이 등 초등 시기에 겪는 대표 문제 행동과 고민 68가지를 엄선해 상황별 구체적인 말하기 방법을 알려 준다. 아이에게 상처 주지 않으면서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부모의 잘못된 말 사례와 비교하여 올바른 표현법을 알려 준다.

저자소개

저자 : 김선호
서울에 있는 유석초등학교 선생님. 17년 동안 담임 교사를 하고 있다. 주로 5, 6학년 사춘기 아이들 담임을 했다. 점심시간이나 수업을 마친 뒤 고민을 이야기하는 학생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심지어 졸업하고 중고등학생, 대학생이 되어도 초등 교실로 찾아와 고민을 터놓는 아이도 있었다. 같은 고민을 하는 친구들 상담 횟수만 3,000회 가까이 된다.

열아홉, 서울 성북동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수도원에 들어갔다. 1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까지 수도자로 살았다. 빠르게 변하는 사회 속, 중세에 멈춘 수도원에서 전통을 배우고 익혔다. 젊은이의 내적 역동, 진리에 대한 근원 질문, 현실 삶의 혼동을 몸으로 받아들였다. 수도원에 있을 때는 단순했다. ‘수도자’라는 하나의 페르소나로 살았다.

유튜브 ‘김선호의 초등 사이다’ 운영 중이며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고민을 듣고 방향을 알려 주고 있다. 그래서 별명이 ‘사이다 쌤’이다. 매주 토요일 KBS1 라디오 <라디오 매거진 위크 앤드> ‘ 마음이 자라는 교실’ 코너를 통해 초등 자녀의 교육방안을 제시하고 있고 또 지역 교육청, 도서관, 기업 등에서 현명한 학부모 역할에 대한 강연을 100회 이상 진행했다. 『초등 직관 수업』, 『늦기 전에 공부정서를 키워야 합니다』, 『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 『초등 자존감의 힘』(공저). 『초등 사춘기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 『초등 독서 습관 60일의 기적』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글담출판사는 ‘좋은 글로 쌓는 지혜의 담’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지적 자극을 받고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책을 만들어 독자들의 삶에 지혜가 쌓이기를 희망합니다. 1999년 1월 단행본 출판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인문 교양·에세이·자녀교육·청소년 분야를 중심으로 350종이 넘는 책을 출간하며 독자들에게 양서를 제공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독자에게 유용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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