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 인공지능으로 촉발된 인재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융합교육
PART 1 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01 근대의 탄생 - “철학에 대한 과학의 반란이 시작되다”
02 논쟁의 시작 - “보일과 홉스의 논쟁, 학문의 경계를 만들다”
03 현대 융합교육 -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이르기 위해 경계를 허물다”
PART 2 인공지능을 활용한 융합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01 생성형 AI와 융합 교육과정 개발 - “누가 교육과정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가?”
02 융합 교육과정 평가의 이해 - “어떻게 학생의 배움 전반을 포괄하여 평가할 것인가?”
PART 3 인공지능 시대의 융합교육 실제
01 융합교육의 실천 전제 -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수업을 실천하려면?”
02 뉴미디어리터러시 융합교육 - “뉴미디어 매체를 통해 학습자, 학부모와 함께 질문하고 탐구하다”
03 세계시민역량 융합교육 - “문제해결력, 감수성, 실천력을 고루 갖춘 세계시민을 키우다”
04 앙트러프러너십 융합교육 - “기술적 활용 능력을 넘어 사회적 문제해결력을 키우다”
05 수학 융합교육 - “완전 학습을 넘어 학습자의 창의성과 수학적 사고를 키우다”
06 예술 융합교육 - “다양한 교과와의 만남을 통해 예술의 접근성을 확대하다”
PART 4 교육-운동-정책-연구의 연계에서 시작하는 융합교육
01 교육 - “함부로 예측할 수 없는 변화와 성장 가능성에 관하여”
02 운동 - “나를 넘어 우리로, 내 학교를 넘어 우리 학교로”
03 정책 - “제도와 행정은 사람을 구속하지만, 그것을 바꾸는 것 또한 사람이다”
04 연구 - “‘건포도’ 아닌 ‘청포도’처럼 즙이 살아 있는 연구로”
05 연계 -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