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평면표지(2D 앞표지)
입체표지(3D 표지)

왜 공감해야 하나요?


  • ISBN-13
    979-11-987072-7-7 (43800)
  • 출판사 / 임프린트
    선스토리 / 선스토리
  • 정가
    15,8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5-02-28
  • 출간상태
    출간
  • 저자
    임성미 , 이홍명 , 위영화 , 이유미
  • 번역
    -
  • 메인주제어
    어린이, 청소년 개인, 사회문제: 편견, 편협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공감문해력 #공감능력 #인문학 #청소년추천도서 #독서교육 #독서토론 #글쓰기 #차별반대 #차별금지법 #혐오반대 #나에게공감하는법 #어린이, 청소년 개인, 사회문제: 편견, 편협
  • 도서유형
    종이책, 무선제본
  • 대상연령
    모든 연령, 청소년
  • 도서상세정보
    140 * 210 mm, 256 Page

책소개

“청소년은 좋은 관계를 맺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 합니다”

독서교육 전문가들이 뽑은 16편의 인문학 도서로 배우는 공감 문해력 

 

오랜 시간 독서 교육 현장에서 일하며, '공감 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 네 명의 저자가 그간의 경험과 고민, 생각을 담아 이 책을 썼다. 저자들은 문해력과 공감 능력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청소년들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능력을 동시에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들이 단순한 읽기와 쓰기를 넘어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필요한 공감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16편의 인문학 도서를 엄선해, 이를 바탕으로 공감 문해력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8. 차례

 

프롤로그 공감 능력은 살아갈 힘이고 희망이다 

 

Chapter 먼저 나에게 공감하라고요?

01 나에게 공감하기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02 대화를 잘하기 위한 공감법 『아버지의 손』 

03 공감의 다른 이름, 우호적 무관심 『페인트』 

04 네가 너라서 사랑하는 거야 『산책을 듣는 시간』

05 말만 잘하면 우리 인생이 달라질까? 『내가 말하고 있잖아』

 

Chapter 공감도 배워야 한다고요?

01 편견 없이 이해하고 상상한다는 것 『나는 옐로에 화이트에 약간 블루』 

02 관계 안에서 공감을 이끌어내는 웃음 『처절한 정원』 

03 관광객은 요구하고, 순례자는 감사한다 『순례주택』 

04 개방적 소통자와 공감적 중재자 『혐오, 나는 네가 싫어』 

05 수어는 사랑의 언어일까? 『일상의 낱말들』 

 

Chapter 공감이 우리의 미래라고요?

01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공감의 힘 『공감한다는 것』 

02 공감의 시작은 차별 감수성 『선량한 차별주의자』

03 동물들이 행복하게 살 권리 『10대와 통하는 동물 권리 이야기』 

04 능력주의 다음은 협력과 공감의 시대 『나와 시험능력주의』 

05 인공지능 시대에도 학교를 가야 하나요? 『다정한 인공지능을 만나다』 

06 난민, 낯선 경계를 넘어 『인간 섬』 

 

Chapter 공감을 배우는 페이지

01 책을 읽어서 공감 능력을 키우려면? 

02 교도소 독서모임은 성공했을까?

03 우리는 왜 집단주의에 쉽게 빠지고 열광할까? 

04 공감 행동을 담당하는 뇌의 ‘중격부’ 

05 공감의 동기를 높여주는 정서 명명하기

06 사이코패스도 공감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을까? 

07 그들은 왜 목숨을 걸고 유대인을 구했을까?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임성미
임성미
교육학 박사로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겸임교수로 강의해왔다. 오랫동안 청소년들과 함께 책을 읽으면서 청소년들에게는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열정적인 책과
어른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현재 살레시오 교육영성센터에서 독서 교육을 하고 있으며 독서 촉진 프로그램인 (주)리딩웰의 대표로 일하고 있다. 『오늘 읽은 책이 바로 네 미래다』 『내 꿈을 열어주는 진로독서』 『사회독서, 세상을 읽는 힘』 등의 책을 썼다.
저자 : 이홍명
이홍명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배워서 남 주자』 책을 접한 후 책선생님이 되었다. 깊이 공감하는 순간이 있는 책 읽기, 행복해지는 책 읽기가 가치 있는 삶을 만든다고 믿으며, 초등부터 고등학생 독서논술 지도와 학교 진로독서 강의, 기업 경영독서 지도를 겸하고 있다.
저자 : 위영화
위영화
가톨릭대학교에서 독서 교육 전공으로 박사 과정 중이다. 독서는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서로를 연결하는 소중한 경험이라는 생각으로 15년 이상 학교와 도서관, 기업, 부모교육, 노인독서 동아리 운영 등 초등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독서 지도 전문가로 활동해왔다. 현재 혜다독서문해연구소 대표이자 달달한 책 읽기 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글쓰기가 제일 쉬웠어요』 등의 책을 썼다.
저자 : 이유미
이유미
가톨릭대학교에서 독서 교육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감수성을 기르는 독서를 중시하며, 학생들과 삶에 울림을 주고 궁리하는 토대를 쌓으려 한다. 다양한 연령과 도서관, 학교, 군부대에서 독서와 논술을 지도하고, 인문독서와 자기소개서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
  • (5486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중동로 63